발로 사람이나 물건을 가리키는 행동 이는 태국 내에서 무척 무례한 행동으로, 태국 사람들은 특히 머리를 쓰다듬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친밀함을 표하는 행동이라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고의건 아니건 상대방의 머리를 건드리게 되었다면 즉시 사과 해야 합니다.
필요 이상으로 상대방을 오래 쳐다보는 행동 이도 역시 무례한 행동으로, 때로는 싸움을 거는 행동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습니다.
태국사람의 집에 들어갈 때 우리나라와 같이 실내에 들어갈 때에는 신발을 벗어야 한다.
태국에서의 불상 태국 내의 모든 불상은 크든지 작든지, 또 오래된 것이든 새 것이든 모두 신성한 것입니다. 이는 국교인 불교에 대한 태국인들의 깊은 신앙심이 반영된 것으로, 누구든지 사진을 찍기 위해 불상에 올라간다거나 불경스러운 행동을 해서는 절대 안되겠지요. |
|
태국의 왕실 태국은 군주제 국가로 태국의 왕실은 국민들의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관광객들은 무심코 왕실을 모독하는 행동이나 말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태국에서의 공공 예절 태국인들은 공공연한 장소에서 하찮은 입씨름이나 고함 지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도 기억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공공장소에서 이러한 행위를 벌인다면 가장 몰상식한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태국인들에게 공공장소에서 남녀간의 애정표현은 바람직 한 행동이 아니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태국에서의 인사예절 태국 사람들은 서로 인사를 할 때 악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 기도하는 자세와 같이 양 손바닥을 합장한 자세로 "Wai"라는 말과 함께 목례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손 아랫 사람이 윗사람에게 먼저 하고 손윗사람은 같은 자세로 이에 응답하는 것이 예의 바른 행동입니다.
|
태국에서의 상대방에 대한 호칭 태국에선 '성'으로 타인을 호칭하는 대신 "쿤, Khun(Mr. Ms. Mrs.)의 앞에 넣어 이름을 부릅니다. 이는 상대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포함하는 말로, 본인의 이름으로 불리었더라도 상대방을 무례하다고 할 필요는 없겠지요.
물건을 건네줄 때 태국에서는 타인에게 물건을 건네줄 때 왼손은 사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태국에서 왼손은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손이기 때문입니다. |
태국에서 통용되는 단위 태국 내에서 무게와 거리 측정의 단위로는 미터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억해 두어야 할 중요한 차이점이 몇가지 있는데, 금, 은, 장신구의 무게를 측정하는 기본단위는 태국 화폐와 같이 바트입니다. 예를 들어 1바트는 15g에 해당되고, 텔(tael)의 2/5이며, 4살루엥(salueng)으로 나뉩니다.
또한 태국은 고유의 면적 단위가 있는데, 그 가장 기본 단위는 라이(rai)로 0.16헥타르나 1600평방m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1라이는 400평방와(wa)이고, 1와는 2m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