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약품-코막힘 치료제 야돔(Ya dom)의 부작용
태국여행자들의 쇼핑품목중 하나는 야돔이다. 일부는 야몽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둘은 다르다. 야돔은 "코로 들여 마시는 약"을 의미하고, 야몽은 "바르는 약"을 의미한다, 야몽은 타이거 밤 같은 연고를 말한다. 야돔의 효능으로 "기분전환" "코막힘 해소",
"스트레스 해소"."두통완화". "근육통완화"" 금연중 니코틴 부족현상완화" "졸음퇴치" 등이 있다. 그렇다보니 태국 관련 여행정보 사이트에서는 태국여행시 쇼핑추천 품목으로 야돔을 우선적으로 추천하고 있다. 태국 여행자들 상당수는 야돔을 한 보따리 구입하기도 한다. 심지어 한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6개 1셋트를 7~8천원에서 판매하고 있다.
야돔은 영문 구글사이트를 찾아보면 "Ya dom Poy-Sian"" Thailand Baxiantong POY-SIAN mint tube,""Thailand mini-inhaler","
‘Poy Sian Inhaler", " Poy Sian nasal inhaler" 등으로 불리운다.
그렇다면 야돔(Ya dom) 의 주성분은 무엇인가?
야돔은 멘솔 42%, 캠퍼 16.4%, 유칼립투스오일 8.5%, 보르네올 6%로 구성되어 있는데,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할 것은 멘솔( Menthol)이라는 성분이다. 멘솔이 들어간 약품으로는 한국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미국 멘소래담 제약회사의 멘소래담 로션이 있다.
멘소래담 로션은 "진통, 진양, 수렴, 소염제' 구실을 한다.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거의 만병통치약처럼 사용되기도 한다. 멘소래담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에게는 신중하게 투여할 것을 권한다.
1) 지금까지 약이나 화장품 등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예를 들면 발진․발적, 가려움, 옻 등에 의한 피부염 등)이 나타난 적이 있는 환자
2) 본인 또는 가족이 알레르기 체질인 환자
3) 습윤이나 미란(진무름)이 심한 환자
4)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5) 순환기 장애 또는 당뇨병 환자
6) 12세 이하의 소아
2) 본인 또는 가족이 알레르기 체질인 환자
3) 습윤이나 미란(진무름)이 심한 환자
4)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5) 순환기 장애 또는 당뇨병 환자
6) 12세 이하의 소아
야돔의 주성분인 "멘솔(Menthol)은 적절한 투입은 환자에게 증상완화를 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지나치면 부작용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의약품관련 전문사이트인 메드라인 플러스(Med Line Plus)에서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지적한다.
Where Found(멘솔이 발견되는 곳)
Menthol may be found in(멘솔이 발견될지도 모르는 곳):
- Breath fresheners(의료용 구강 청량제)
- Candy(사탕)
- Cigarettes(담배)
- Cold sore medications(입병치료제)
- Cough drops(감기약)
- Creams and lotions to relieve itching(가려움 완화시키는 크림이나 로션)
- Gum(껌)
- Inhalants, lozenges, or ointments to treat nasal congestion( 코막힘을 덜어주는 흡입제, 경구용정제, 또는 연고)
- Medications to treat sore mouth, throat, or gums (입병치료. 코치료를 위한 약품 또는 껌)
- Mouthwashes(양치질 물약)
- Ointments to treat aches and pains, such as Ben-Gay, Therapeutic Mineral Ice.( Ben-Gay, Therapeutic Mineral Ice와 같은 쑤심, 통증을 완화시키는 연고)
- Peppermint oil(페파민트오일)
Note: This list may not include all uses of menthol(위의 목록은 멘솔의 일부사용예에 불과하다)
Symptoms(증상)
Bladder and kidneys(방광과 신장):
- Blood in the urine(혈뇨)
- No urine output(소변배설장애)
Lungs(폐):
- Rapid breathing(가쁜호흡)
- Shallow breathing(얕은 호흡)
Gastrointestinal(위장):
- Abdominal pain(복통)
- Diarrhea(설사)
- Nausea(메스꺼움)
- Vomiting(구토)
Heart and blood(심장과 피)
- Rapid heartbeat(가쁜 심장박동)
Nervous system(신경계):
- Convulsions(경련)
- Dizziness(어지러움)
- Tremor(떨림현상)
- Unconsciousness(인사불성)
- Unsteady walking(불안정한 걸음)
야돔 일부 제품은 페파민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페파민트 역시 로즈, 로즈마리와 더불어 임산부에게는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의 내용이 일부 회원들에게는 거슬릴지 모른다. 그러나 야돔이 코를 통해 흡입하는 이상 주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호흡기는 우리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폐,뇌와 연결되어 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지나친 남용은 항상 문제가 된다. 특히 야돔은 "천연향" "100 % 순수오일' 등등의 미사여구를 사용하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와 무조건 좋다는 식으로 추천하는 일부 태국 여행자들로 인해 과다 남용되는 사례들이 적지 않다. 어느 누구도 야돔의 부작용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는다, 신기할 정도이다.
그렇게 좋다는 인삼도 일부 사람들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 인삼은 어떤 첨가물도 없는 자연에서 난 순수 100% 자연식품아닌가?
야돔은 의약품 생산제조과정이 매우 까다로운 미국에서 시판된 제품도 아니다. 태국이라는 나라에서 만들어진 제품이다. 제조과정에서 무슨 제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임상실험을 어느 정도 기간에 걸쳐, 어느 정도 휫수를 가지고 했는지, 철저하게 검증하기전에는 추천하기 쉽지 않다. 드물게 코막힘 현상이 있을 때 한 두번 사용한다면 모르지만 습관적으로 코에 갖다 대는 것은 추천하기 힘들다. 언젠가 야돔을 많이 사용한 사람들에게서 뇌신경이 손상되었다니, 폐기능이 약화되었다니 등등의 보고가 나올지도 모른다. 모든 제품은 남용하면 반드시 문제가 발생한다.
'태국 일반정보 > 태국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여행-태국 철도노선 지도 (0) | 2014.11.23 |
---|---|
태국 여행중 여권분실시 처리과정 (0) | 2014.10.21 |
태국여행- 2015년 태국달력, 공휴일, 술판매금지일 정보 (0) | 2014.10.20 |
태국여행- 태국축제 종류,장소,시기관련 자료 (0) | 2014.10.10 |
태국축제- 11월의 축제, 러이끄러통(Loi Krathong) (0) | 2014.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