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식료품소매판매 성장률(2008~2013년)
태국 식료품 판매업은 태국인들의 소비성향과 전세계로부터 오는 3천만이상의 외국인들로 인해 고속성장하고 있습니다. 태국에서 사업을 하실 경우 이들 식료품점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형태,매장관리,인테리어,진열,고객관리,고객서비스등등을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세븐 일레븐 편의점은 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태국은 과거 프랑스계 할인점 까르푸가 진출했지만 한국과 마찬가지로 사업이 지지부진하자 철수했고, 까루푸는 빅씨(Big-C)에서 인수했습니다. 다음은 태국 식료품 판매점관련 기본정보입니다.
- 편의점
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매점은 편의점입니다. 태국 편의점의 대명사인 세븐일레븐을 비롯 로터스 익스프레스(테스코로터스 할인점의 편의점형태 숍),미니 빅씨(Big-c 할인점의 편의점형태숍) 패밀리마트,로컬브랜드들이 있습니다. 태국 편의점 특징중 하나는 한국과 달리 수퍼마켓과 가격차가 거의 없어 부담이 없다는 것입니다.
- 수퍼마켓
수퍼마켓으로는 탑스마켓, 빌라마켓,푸드랜드,일본계맥스벨류토카이,로손등의 브랜드가 있습니다. 이중 탑스마켓은 태국유통1위 기업인 센트럴 기업에 속한 수퍼로 센트럴 백화점, 로빈산 백화점등에 입점해 있습니다. 빌라 마켓은 수쿰빗 일본 거주지에서 시작한 수퍼로 고객층이 주로 일본인을 비롯한외국인, 부유층 태국인이므로 품질은 좋으나 가격은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푸드랜드는 24시간 영업을 하는 수퍼로 유명합니다. 수퍼내에는 24시간 레스토랑,약국등이 같이 있어 외국인 여행객들에게 인기입니다. 최근에는 시암파라곤, 엠포리움 백화점등을 보유하고 있는 더몰그룹(The Mall Group)의 고메마켓&프레쉬마트( Gourmet Market&Fresh Mart)가 외국인들에게 인기입니다. 규모가 크고 품목이 다양해 외국인들이 귀국선물로 꿀,건망고등을 구입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하이퍼마켓
하이퍼마켓은 태국내 대형 할인점을 말합니다. 부동의 1위는 테스코로터스이고, 이어 빅씨(Big-c), 창고형 할인점 마크로, 일본계 Jusco등이 있습니다. 할인점 건물내에는 다양한 레스토랑,패스트푸드점, 디저트점, 은행,약국, 다양한 숍, 푸드코트등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테스코로터스는 영국계 브랜드인 테스코와 합작한 태국할인점입니다. 빅씨는 태국계 할인점입니다.
- 독립식료품 소매상
태국내에는 로컬 브랜드로 크고 작은 소매점들이있습니다. 수퍼칩,Jiffy 샵(편의점 형태), 사하그룹의 108Shop등의 편의점들이 있습니다.태국전역에 걸쳐 지역의 유지들이 규모가 큰 수퍼마켓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태국 일반정보 > 태국일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남녀연령별인구 2016년 (0) | 2017.01.06 |
---|---|
태국사원- 태국사원건축구조.공간의 이해. (0) | 2017.01.06 |
태국정부예산명세초안 2015년 (0) | 2017.01.05 |
푸켓국제학교-헤드스타트(HeadStart), 학비가 비교적 저렴한 만족도 높은 학교 (0) | 2017.01.01 |
태국유학-태국에서 가장 저렴한 국제학교(유치원과정) (0) | 2017.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