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일반정보/태국여행정보

태국날씨이해- 날씨예보에 천둥,번개 표시가 있어요. 비가 많이오지 않을까요?

태초 여행사 2017. 6. 11. 18:54

 

 

 

 

 

1- 6월13일~6월18일까지의 A 기상사이트 일기예보                                      

 


 


 


                  태국날씨이해- 날씨예보에 천둥,번개 표시가 있어요. 비가 많이오지 않을까요?





태국은 1년을 2계절 또는 3계절로 나눈다. 2계절로 나누면 보통 4~-10월을 우기, 11월~3월을 건기로 말한다. 3계절로 나누면 6~10월을 우기,11~3월을 건기, 4~5월을 무지하게 더운 여름으로 분류한다.  태국현지에서 살다보면 보통  우기는 5월말에 시작해 10월말에 끝난다. 물론, 코사무이의 경우 다른 지역과 달리 7~8월은 건기나 다를 바 없다. 대신 건기에 해당하는 11~12월에

엄청난 폭우가 쏟아진다. 이상기온현상에 따라 태국은 최근 11월이 우기나 다를 바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태국여행자들은 태국날씨를 고려할 수 밖에 없다. 비가오면 여행을 즐길 수가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일기예보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상하게 천둥.번개표시 또는 뇌우,비등의 표시가 나오는 경우이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여행이 비로 인해 제대로 즐길 수 없다면 이보다 낭패인 경우는 없다. 어떻게 할 것인가?


태국을 자주 여행하는 여행자들은 태국 날씨예보에 대해 그다지 걱정하지 않는다. 이유는 천둥,번개 표시가 나와도, 뇌우라는 단어가 나와도 비가오는 경우는 드물거니와 비가와도 1~2시간 내리다 마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일부 여행자들은 비가 오기를 기다리기도 한다. 비가와도 1~2시간이고, 비가 내리고나면 온도가 2~3도 내려가기 때문이다. 그에 더해 하늘이 깨끗해지고, 공기가 신선하다.


태국 날씨예보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일기예보(日氣豫報)는 말그대로 " 일기의 변화를 예측하여 미리 알리는 일"이다. 일기도를 통하여 일기 상태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대기 상태를 예측한다. 예측하는 기간에 따라 단기 예보,주간예보등으로 나누어진다. 간단히 말하면 인공위성을 통해서 얻어진 구름,기압,습도 등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날씨를 예측하는 것이다. 예측은 어디까지나 예측이다. 예측이 그대로 맞아 떨어지는 경우가 드문것과 마찬가지로 일기예보도 비슷하다. 특히, 구름의 진행이 변화무쌍한 동남아의 성격상 일기예보가 맞을 확률은 많이 떨어진다. 날씨예보를 마치 사실인양 받아들이고 호들갑 떨 필요는 없다. 날씨예보에서 뇌우,천둥,번개 표시가 나와도 현지에 가보면 날씨가 좋은 경우가 허다하다.비가와도 1~2시간이다. 그리고는 다시 화창해진다. 물론, 드물게 2~4일내내 비가 내리는 경우가 있다. 반대로 건기나 다를 바 없이 며칠내내 비가내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다음은 태국날씨예보관련 도움이 되는 정보이다. 참고를...




1. 여행기간 뇌우,번개,천둥표시가 되어 있는 경우


-그다지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들 표시는 철저하게 상공에 뜬 비를 몰고올 구름의 양을 보고 예상한 것이다. 인공위성은 구름의 성격,구름의 양을 보고 천둥,번개,비올 확률을 결정한다. 그런데 하늘에 떠있는 구름이 터져주어야만 비가 오는데  습기를 머금고 하늘에 그대로 떠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비가 안오는 것이다.


동남아 국가들은 적도인근에 위치하므로 장대비성격의 스콜이 내린다. 이 스콜은 보통 1시간내리다 그친다. 오래 내려도 2시간이다. 그리고 다시 날씨가 좋아진다. 태국인들이 우산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이 적은 이유중 하나는 비가 오래 내리지 않는다는 믿음 때문이다. 장대비가 내리면 대부분 상가로 들어가가거나 어느 집 처마밑에서 비가 그치기를 기다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천둥,번개,뇌우표시가 되어 있다 하더라도 크게 걱정하지 않은 이유중 하나는 상당수 비는 활동시간이 아닌 저녁,새벽, 아침에 내리기 때문이다. 설상, 낮에 비가 내린다해도 해당시간에 잠시 커피숍등에 들어가 휴식을 취하거나 쇼핑을 하거나, 마사지를 받으면 된다.




2. 일기예보를 정확히 보는 방법


-일기예보에 번개,천둥,뇌우표시가 되어 있을 경우 우측의 온도를 보는 것이 좋다. 하루종일 내리는 비라면 온도가 절대로 26도 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비가오는 경우는 온도가 높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 하루중 최저온도가 24도, 최고 온도가 34도라면 비가내리지 않거나 아니면 비가온다해도 잠시 내리는 비인 경우가 보통이다. 그러나, 하루 온도가 최저온도와 최고온도의 차이가 5도이하이고 최고온도가 28도 이하라면 하루종일 비가 내리거나 장시간 비가 내릴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일기예보를 보면 이러한 날은 비가 많이오는 8~10월이 아닌이상 찾아보기 힘들다.  


태국날씨에 대해 잘 아는 여행자들, 세계여행경험이 많은 여행자들은 어느 특정 날씨 사이트만 보지 않는다. 비교적 공신력이 있는 BBC,CNN등의 날씨 예보를 찾아본다. 또는 구글에서 해당 지역 이름을 넣고 날씨에 해당하는 영어단어를 넣은 후 여러날씨 사이트를 찾아본다. 예를들어 방콕날씨예보 사이트 여러곳을 보고자 한다면 "Bangkok weather"이라고 검색어를 넣어 사이트를 찾아본다. 한가지 흥미로운 것은 날씨 사이트마다 동일한 날짜에 대한 일기예보가 제각각 이라는 것이다. 예를들면 이 게시글에는 3개의 날씨예보가 나온다. 6월14일~6월17일까지의 날씨를 비교해보라. 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럴 수 밖에 없다. 사용하는 인공위성이 다르고 날씨를 다루는 컴퓨터프로그램이 다르기 때문이다. 어느 사이트에서는 날씨가 화창하다고 표시하는데 어느 사이트에서는 비가올 듯이 말하는 경우도 많다. 이 경우는 비가오지 않을 확률이 높다. 모든 사이트가 비가온다는 식으로 말하면 비가 올 확률은 높다.



 

 

 

2- 6월14일~6월23일까지의 B 기상사이트 일기예보




3.비가 오면 어떻게 하는가?



비가 오면 비에 맞는 활동을 하면된다. 비가올시 재밌게 보낼 수 있는 플랜B(대안)를 고려하는 것은 지혜롭다. 비가 오는 경우 여행자들은 해당시간 쇼핑몰에서 쇼핑을 하거나 스파,마사지를 받는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여행팀은 이를 대비해 톰과제리같은 만화영화, 재밌는 동영상. PC게임등을 준비해 아이들을 즐겁게 해준다. 일부 지혜로운 부모들은 자녀를 위해 키즈클럽이 있는 호텔을 예약해서 비가 올 경우 키즈클럽에서 제공하는 그림그리기, 조각등등의 프로그램에 자녀를 참여시킨다. 젊은 여행객들은 비가 올 경우 비가 주는 차분함을 즐기려는 듯 리조트내의 우산을 이용 리조트 산책을 하거나 비치산책을 즐기기도 한다.  


비가올시 즐길만한 것들(클릭!!!)




 

                                                3.  6월11일~6월17일까지의 C 기상사이트 일기예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