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켓/푸켓여행정보

푸켓한달 살기, 어떻게 할 것인가.

태초 여행사 2021. 9. 28. 17:55

 

 

 

 

 

 

 

푸켓한달 살기, 어떻게 할 것인가.

 

* 이 자료는 태초클럽 여행사(www.taechoclub.com) 제공입니다.

 

 

푸켓한달 살기를 원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푸켓이 아마도 공기좋고, 자연환경이 좋아서 그런 듯 합니다. 일부는 "푸켓 물가가 높다고 하는데..'하고 걱정을 합니다. 태초는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그리고 푸켓주택 생활 6개월 경험을 통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다음 정보는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주거

 

: 주거지는 푸켓타운으로 하는 것이 맞습니다. 물가가 제일 저렴하고 영화관,쇼핑몰,맛집,카페등이 몰려 있기 때문입니다. 푸켓타운에서도 1인 남자라면 찰롱 지역 무에타이 체육관 골목이라 불리우는 소이 타이엣 골목 숙소들이 적합니다. 주변에 저렴한 로컬식당,마사지,미용실등이 몰려 있습니다. 아니면 푸켓타운 대표공원인 수언루앙 공원인근 수팔라이 콘도등이 머무르기 좋습니다. 주변에 저렴한 로컬식당,재래시장, 주말시장이 있어 생활하기 좋습니다.

 

3-4인 가족이라면 랜앤하우스 파크 찰롱을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룸3개 기준 저렴한 것은 월 2만, 보통은 3만밧 전후입니다. 자연환경,시큐러티,시설이 좋고 주변에 재래시장, 할인마트, 수퍼가 있습니다. 도로변의 저렴한 과일상들이 많습니다. 만약 생활비를 줄여야 한다면 저렴한 주택이 많은 다우롱 주택단지,캘리포니아주택단지, 짜오파 가든 홈5, 빌라2,빌라5등의 월 7천~1만밧의 룸 3개 주택을 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일부 서핑을 즐기는 분들은 카타비치, 나이톤비치 지역등이 적합합니다. 이곳에 서핑 매니아들이 주로 거주합니다.

 

주거는 천차만별입니다. 원룸 콘도가 요즘은 월 7-8천밧에 가능합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1만- 1만 2천밧 정도.

주택은 방 2개가 요즘은 6천에서 1만밧 방3개가 8천밧에서 1만 2천밧 수준입니다. 4인가구 이상이라면 룸 3 주택이 좋습니다. 주택단지내 괜찮은 2층 주택이 저렴하게는 2만밧 보통은 3만밧 수준입니다.

 

주택은 대부분 월세 2개월 보증금 1개월 월세 선납입니다. 그러나, 한달살기나 3개월 살기 가능합니다. 대신 약간의 비용이 더 들어갑니다. 일부 주택,콘도는 단기 이용 가능합니다. 일부 서비스 아파트들은 1개월 임대 가능합니다.

 

남자 혼자 내지 남자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주택이 좋습니다. 요즘는 주택단지내 방 2-3개짜리가 1만밧 이내로 좋은 것 구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아파트는 에어컨,주방,옷장,침대 갖춘 원룸을 4-5천밧에도 구할 수 있습니다. 경비가 있는 콘도는 보통 월 8천-1만밧 정도입니다.

 

물가

 

: 푸켓 물가가 높다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 이것은 파통,카론,카타,방타오비치 기준입니다. 푸켓타운, 라와이 비치 지역은 비교적 저렴합니다. 만약 거주하는 집 주변에 재래시장, 주말시장, 할인점이 있으면 물가는 방콕대비 저렴하면 저렴했지 더 비싸지는 않습니다. 부식비가 많이 들것 같으면 재래시장,마크로등이 멀지 않은 곳에 거주하면 좋습니다.

 

 

교통

 

: 푸켓에서 이곳 저곳 돌아다니려면 자동차나 오토바이는 필수입니다. 국제 운전 면허증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1개월 렌트가 1만밧 전후입니다. 페이스북 장터(MarketPlace) 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월 6천밧짜리도 있습니다. 오토바이도 비슷하게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주거지역

 

: "어디든 좋다 저렴한 곳이 좋다"는 분들은 월 3천밧 원룸도 무난합니다. 그러나 조용하고 깨끗한 곳을 원하면 월 임대료 8천-1만밧 콘도가 좋고, 주택도 무난합니다. 저렴한 물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면 거주지 1킬로미터 이내 재래시장, 할인점이 있는 곳을 추천합니다. 할인점내에는 보통 저렴한 푸드코트가 있어 부담없이 식사 하기 좋습니다.

 

만약 가족여행팀으로 자녀가 있고 안전한 곳을 원하면 경비가 비교적 잘된 랜앤하우스 같은 주택단지내 주택이 좋습니다. 이 경우 방 3개 기준이 저렴한 것은 2만밧, 보통은 3만밧 전후입니다. 콘도는 방2개에 1만 5천밧 전후입니다. 고급스럽고 자연환경이 좋은 곳을 원하면 라구나 단지내 카시아푸켓같은 레지던스형 호텔도 좋습니다.

 

한두달 쓰고 말 필수용품 구입

 

:이 경우 새것 실필요는 없고 페이스북 장터(Marketplace)에서 중고제품 구입하시면 됩니다.

 

 

 

 

1. 1인 한달 살기

 

- 최저 3만밧:대략 110만원

 

주거:월 1만밧 전후(월 3-4천밧 에어컨,침대,가구 갖춘 원룸도 있음)

식비:월 5천밧

통신비.전기(에어컨 사용시),수도세:3천밧

오토바이대여, 주유:월 5천밧

기타:2천밧

비상시 대비: 5천밧

 

여기서 더 줄인다면 주거비용과 식비입니다. 요즘은 월 4-5천밧 콘도와 원룸주택들이 많이 있습니다. 남자들이라면 월3-4천밧 원룸 주택에 살아도 문제는 없습니다. 여성들은 주방,가구,에어컨 갖춘 콘도 원룸을 6천밧 정도에 구할 수 있습니다. 재래시장이 집에서 1킬로미터 이내라면 식비도 주당 500밧 잡아도 가능합니다. 주당 돼지고기 1킬로그램, 채소, 양파,감자,마늘, 고추장등등 구입하면 됩니다. 월 2500밧. 김치를 먹고 싶다면 월 400밧정도(1킬로그램 한봉지에 200밧)

추가 됩니다.

 

 

-보통 4만밧:대략 140만원

 

주거: 1만밧 전후 콘도

식비:월 5천밧

통신비.전기.수도세:3천밧

오토바이대여, 주유:월 5천밧 또는 자동차 대여.주유:월 1만2천-1만 5천밧

유흥,마사지: 월 3천밧

기타:2천밧

비상시 대비:5천밧.

 

-럭셔리- 7만밧이상

 

4성급 레지던스호텔(카시아푸켓 라구나 기준) 월4만 5천밧(시기에 따라 오를 수 있음)

식비:월5천밧

통신비,전기,수도세:월세포함

자동차 대여,주유: 월1만 2천-1만 5천밧

유흥,마사지: 월 3천밧

기타:2천밧

비상시 대비:3천밧.

 

 

2. 3-4인 가족 한달살기

 

 

- 최저 4만밧:대략 140만원

 

주거:월 1만밧 전후 룸3 주택.

식비:월 8천밧-1만밧

통신비.전기(에어컨 사용시),수도세:4천밧

자동차 대여,주유:월 1만 2천- 1만 5천

기타:2천밧

비상시 대비: 5천밧

 

여기서 더 줄인다면 식비와 자동차입니다. 재래시장이 집에서 1킬로미터 이내라면 식비도 주당 1000밧 잡아도 가능합니다. 주당 쌀 5킬로그램, 돼지고기 2킬로그램, 채소, 과일, 양파,감자,마늘, 고추장등등 구입하면 됩니다. 월 4000-5000밧. 김치를 먹고 싶다면 월 600밧 1천밧 정도(1킬로그램 한봉지에 200밧) 추가 됩니다. 자동차를 빌리지 않는다면 대중교통수단과 도보를 하시면 됩니다. 이경우 주택은 중심부에 가까워야 합니다. 자동차를 대여하지 않는다면 월 3만밧에도 살 수 있습니다.

 

 

-보통 5-6만밧:대략 180-210만원

 

주거: 1만 -1만 5천밧 주택 (방3)

식비:월 8천밧-1만밧

통신비.전기.수도세:5천밧

자동차 대여.주유:월 1만2천-1만 5천밧

유흥,마사지: 월 3천밧

기타:5천밧

비상시 대비:5천밧.

 

여기서 비용을 줄인다면 식비와 자동차 대여입니다. 식비는 3-4인 가족 월 6천밧 정도에 해결가능합니다. 그러나, 외식을 주 1회이상 한다면 월 1만밧 정도는 예상해야 합니다. 자동차 대여를 안한다면 주거지는 교통이 좋은 곳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로 걸어다녀야 합니다. 이 경우 1만 5천밧이상 절약이 가능합니다.

 

 

 

-럭셔리- 10만밧(약 350만원)

 

4성급 레지던스호텔(카시아푸켓 라구나 2룸 기준) 월 6만밧(시기에 따라 오를 수 있음)

*또는 주택단지내 룸3 2층 주택 월세 월 3-4만밧.

식비:월1만밧

통신비,전기,수도세:월세포함(주택거주시 5천밧)

자동차 대여,주유: 월1만 2천-1만 5천밧

유흥,마사지: 월 5천밧

기타:5천밧

비상시 대비:1만천밧.

 

비용을 절약한다면 주택단지내 2층 주택 임대로 월 3-4만밧 구하시면 됩니다. 이경우 7-8만밧에 한달살기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