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일반정보/태국여행정보

태국여행- 오토바이사고의 원인 그리고 대책은?

태초 여행사 2014. 8. 20. 14:18

 

 

태국여행- 오토바이사고의 원인 그리고 대책은?

 

 

태국은 오토바이를 소유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반승용차에 비해 구입하기 쉽고, 유지비가 적게들고, 기동력이 좋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오토바이사고는 일반승용차에 비해 사고빈도가 높고, 한번 사고나면 대형사고라는 것입니다. 일반승용차의 에어백 같은 안전장치가 없는 것은 물론, 차체가 부서지면서 충격을 완화해주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사고나면 중상아니면 사망입니다.

 

태국여행하다보면 오토바이 사망사고를 흔하게 봅니다. 푸켓과 같이 굴곡과 커브길이 많은 지역에서는 하루에도 2회이상의

오토바이 사고를 목격하게 됩니다. 한국인들이 오토바이 여행으로 좋아하는 치앙마이-빠이구간도 산악지형으로 굴곡이 많고,

커브길이 많아 위험합니다. 특히 이구간은 총알스피드로 달리는 대형트럭들이 많으므로 보통이상의 주의가 요구됩니다.

 

태국이 오토바이 사고가 많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전불감증이 만연해있다.

2.도로가 부실하다.(패인곳,공사중인 구간이 많다)

3. 교통법 준수의식이 매우 낮다.(중앙차선을 침범하고 대각선으로 달리는 경우가 빈번하다)

4, 건널목등 보행자를 위한 장치가 부실하다.

5. 면허증 없는 10대들이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경우가 많다.

6. 헬멧등 안전을 위한 최소한 장비착용을 안한다.(더운 날씨등의 이유도 있음)

7. 음주운전에 대해 관대한 법체계및 일반인들의 경각심 부족

8. 오토바이 운전사를 비롯 자동차들의 운전사가 방어운전을 하지 않는다. 

9. 태국인들 상당수가 뒤에오는 차량등 주변의 차량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차량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10,뒤가 잘 안보이는 대형트럭등이 일반도로를 주행하는 경우가 빈번해 위험하다.

 

 

오토바이 사고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

 

1. 보험을 풀보험으로 구입한다.

2. 헬멧등 안전장구를 철저히 착용한다.

3. 과속운전은 금물

4. 현지인들과 싸움, 경쟁하지 않는다, 철저하게 양보운전한다.

5. 태국은 한국과 반대방향으로 운전하므로 차량이 지나가지 않은 도로에서는 운전방향을 잘 모를 경우

   잠시 멈춰서 차가 다니는 길을 확인한다. 한국인들 사고중에는 운전방향반대로 인한 사고가 빈번하다.

6.음주후에는 운전하지 않는다

7.현지교통상황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현지인, 태국거주 한국인들의 조언을 듣는다.

8.오토바이 운전경험이 많지않거나, 항상 철저히 조심운전하지 않을 경우, 오토바이 렌트를 하지 않는다.

9,깊이 패인 도로들이 많으므로 과속하는 것은 금물이다.

10. 산악지형, 커브길, 굴곡이 많은 도로, 어린이들의 통행이 많은 학교주변에서는 시속 20킬로미터 이하로 속도를 낮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