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여행전 준비해야할 것
태국여행전 무엇보다 해야할 일은 휴대폰의 락이 걸려져있는지 아닌지 확인이다. 휴대폰이 락(Lock)이 걸려있는지 아닌지 알 수 없는 경우 가장 쉬운 방법은 당신이 휴대폰 구입시 휴대폰기기비용으로 얼마를 지불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무료인지, 단지 몇만원만 지불했는지 아니면 제대로 휴대폰 기기 비용을 다 지불하고 구입했는지를 파악하면 쉽다.
휴대폰 기기의 값이 저렴하다는 것은 당신이 휴대폰 보조금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1~3년간 어디를 가더라도 약정기간이상 사용해서 휴대폰 기기의 값을 지불해야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만약 휴대폰에 락(Lock)이 걸려있다면 당신은 휴대폰에 심카드를 넣어서 사용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애플사, 삼성의 최신모델 휴대폰은 60만원이상을 지불했을경우 락(Lock)이 걸려있지 않다. 이 경우는 휴대폰에 심카드를 넣어서 사용가능하다. 만약 락(Lock)이 걸려 있다면 휴대폰 구입한 곳에 가서 락(Lock)을 풀어줄 것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다.
- 태국내에서 락(Lock)을 푸는 방법
태국에서 휴대폰 락을 푸는 것은 어렵지 않다. 휴대폰 가게의 종업원들은 대부분 푸는 방법을 안다. 일부 휴대폰 매장은 휴대폰 락(Lock)을 푸는 비용으로 50밧~100밧을 요구하기도 하나 상당수는 무료로 해준다. 방콕에서는 마분콩쇼핑몰, 랏차다포춘타운, 센트럴 페스티벌 쇼핑몰, 빅씨매장, 테스코로터스 매장, 터미널21 쇼핑몰 등등의 쇼핑몰 내의 휴대폰 숍들에서 푸는 것을 도와주고 있다. 물론 공항내 원투콜(AIS), 트루, DTAC 매장등에서 가능하다. 파타야,푸켓,크라비, 치앙마이, 후아힌 , 코사무이 지역에 위치한 센트럴 페스티벌 백화점, 빅씨, 테스코로터스 할인점등에도 휴대폰 매장이 있다.
-락(Lock)을 도저히 풀수 없는 경우
휴대폰 락(Lock)을 도저히 풀 수 없다면 임시로 사용가능한 휴대폰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물론 저렴하면서 사용하기 편리한 중고폰이 좋다. 친지들로부터 사용하지 않는 폰을 하나 얻는 것도 좋다. 다른 방법으로는 포켓와이파이 또는 MIFI 디바이스를 구입하는 방법이 있다. 이 기기들을 휴대폰과 연결하면 음성기능과 SMS 기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심카드를 태국여행전 한국에서 또는 본인이 거주하는 국가에서 구입하는 방법
태국 심카드는 한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가능하다. 한국이 아닌 경우에는 해당 국가 유명 인터넷쇼핑몰, 아마존, 이베이등에서 구입가능하다.
당심의 휴대폰은 심카드 사용가능한가 아니면 불가능한가?
태국 모든 전화는 심카드를 사용한다. 당신의 휴대폰이 심카드가 사용가능한지 불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심카드 사용불가능한 휴대폰이라면 태국에서는 개인 휴대폰 번호를 사용할 수 없다. 이 경우는 로밍하는 것이 가장 좋다.
로밍(Roaming)
국제로밍은 당신이 평소사용하는 전화번호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출국하기전 가입한 휴대폰 통신사에 전화를 걸어 해외여행할 것임을 밝히고, 로밍신청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론, 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태국에서의 데이타 비용, 보이스 로밍비용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로밍비용이 일반적으로 비싸기 때문이다. 로밍을 할 경우 가입한 휴대폰 통신사는 태국내 연결된 유명 통신사와 연결해 문제없이 통신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보통 1일 15,000원 이하인 경우 합리적인 요금이라 볼 수 있으나 그 이상일 경우에는 매우 비싸다고 볼 수 있다. 만약 한국에서 로밍비용이 매우 비싸다고 판단하면 태국 공항등에서 로밍신청하는 방법이 있다. 태국에서 로밍신청하는 여행자들도 적지 않다. 태국내에서의 로밍은 세계 다른나라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이다.
공항에서 심카드 구입
태국내 대부분의 공항에서 심카드는 어렵지 않게 구입가능하다. 수완나품 공항은 입국장 2층 나오자 마자 태국 3대 통신사(AIS, TRUE, DTAC) 부스가 보이므로 심카드 구입하는데 완벽한 환경이다. 보통 새벽 2시까지는 영업한다. 푸켓,코사무이. 치앙마이공항등은 공항내 세븐일레븐, 미니마트, PC방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에어아시아 메인공항인 돈무앙공항의 경우 우측 택시 타는 곳인근 마트에서 심카드를판매한다. 심카드 구입시 주의할 것은 당신도 모르게 로밍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것은 로밍으로 적지 않은 비용을 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휴대폰 설정을 보고 로밍기능이 작동하는지 안하는지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
심카드 구입시에는 여권이 필요하다. 여권이 없으면 등록이 불가능하다. 태국에는 휴대폰 번호 개통시 여권 또는 개인 신분증을 통해 신분을 확인하고 등록하라는 법이 분명히 있었지만 오랫동안 잘 지켜지지 않았다. 따라서 오랫동안 여권 또는 신분증이 없어도 심카드를 개통할 수 있었다. 이제는 더이상 불가능하다. 외국인들은 반드시 여권을 제시해야 한다. 휴대폰 판매숍 직원들은 여권을 스캐닝해서 본사로 보낸다.
태국전화번호를 등록하는 방법
태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획득하는 방법은 심카드를 구입하는 것이다. 심카드는 대부분의 휴대폰 숍에서,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구입가능하다. 수완나품 공항의 경우 2층 입국장 세관검사대를 지나 밖으로 나오면 통신사 부스를 볼 수 있다. 3대 통신사 AIS(원투콜로 불리우기도하는데 연두색 부스가 있음), TRUE MOVE( 빨간색으로 최근 태국에서는 대세이다), DTAC(파란색으로 서비스가 좋다는 평이 있음). 가장 저렴한 기본 요금은 50밧이다.
수완나품 공항내에는 3층등에 패밀리마트 편의점이 있는데 편의점에서도 심카드 구입가능하다. 충전가능한 스크래치카드, 충전할 수 있는 프린트(고유번호가 적혀있는 긴번호가 있으며, 금액이 쓰여있다. 해당 번호를 입력하면 구입한만큼의 금액이 충천된다.)를 구입할 수 있다.
통신사 고르는 방법
태국의 3대 통신사는 서비스,음질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과거에는 원투콜 카드(AIS)가 가장 추천할만 하다고 말했으나 최근 태국인들은 트루무브로 이동하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아시아인들은 트루무브나 원투콜로, 유럽인들은 DTAC을 선호한다고 하나 병 차이는 없다. 태국은 최근 4G,3G+, LTE등이 도입되고 있으나, 현 상황에서는 동일한 속도이다. 이들회사의 각각 상품이 차별화된 속도가 나오려면 1~2년은 기다려야한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공항 밖에서 심카드 구입하는 방법
공항안에서 심카드를 구입할 수 없다해도 별문제는 없다. 곳곳에 위치한 세븐 일레븐 편의점에서 구입가능하다. 충전도 가능하다. 태국에서는 약 7천개이상의 세븐 일레븐이 위치한다. 찾는데 어렵지 않다. 태국인과 세븐일레븐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대형 쇼핑몰내에는 항상 휴대폰 숍이 위치하며 동시에 3대 통신사 서비스센터가 전부 또는 일부 입점해 있다.
데이타 구입하는 방법
심카드 구입했다면 다음일은 데이타 패키지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다. 1개월 무제한 이용상품은 1기가에 약 400밧~1천밧이다.
여행자들은 보통 1주일 패키지를 구입하는데 원투콜(AIS)의 경우 총량제로 1기가 7일에 100밧이다. 타사 상품도 대동소이하다.
태국 3대 통신사 콜센터 안내
태국 3대 통신사 콜센터 번호는 아래와 같다, 이들 콜센터는 영어로 대화가 가능하다. 전화하기 번거롭다면 시암파라곤, 엠포리움, 터미널21 쇼핑몰, 마분콩, 파타야,푸켓, 치앙마이, 코사무이 지역등의 센트럴페스티벌 쇼핑몰내 서비스 센터로 가는 방법이 있다.
AIS and 12Call Call Center
- +662-271-9000
- 1175
- @12Call_Fan
- callcenter@ais.co.th
DTAC and DTAC Happy Call Center
- +662-202-8110 ( as of aug 12 offline )
- +662-202-8686 – Good Business call center
- +662-202-8000
- 1678
- @dtac
- feedback@dtac.co.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