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브리지대학 경제학과 신입생 학비 2017년
캠브리지대학은 영국을 대표하는 대학으로 1209년에 설립된 종합대학입니다. 현재 총장은 엘리자베스여왕의 부군인 에딘버러공 필립입니다. 사실상 영궁왕실의 대학이기도 합니다. 캠브리지 대학은 31개의 칼리지(college)의 연합입니다. 영국의 칼리지는 미국의 칼리지와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캠브리지의 칼리지는 종합대학을 이루는 여러대학중 하나의 개념이나 미국 대학 칼리지는 단기대학,단과대학의 의미입니다. 미국의 칼리지는 한국의 과거 전문대나 기술대를 의미합니다.
캠브리지대학내의 31개 칼리지가 하나의 캠브리지 종합대학(University)을 만드는 것입니다. 일부 잘 모르는 사람들은 캠브리지칼리지라고 하면 별볼일 없다고 말합니다. 일종의 미국식 칼리지로 보고 설명한 것입니다.완전 틀린 설명입니다. 영국 캠브리지 칼리지와 미국식 칼리지는 개념자체가 다릅니다. 캠브리지내의 모든 칼리지는 캠브리지대학에 속하며 이들 칼리지 학생들은 캠브리지 대학생입니다. 캠브리지대학내의 31개 칼리지중에서 역사,전통으로 유명한 곳은 트리니티칼리지,킹스칼리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트리니티칼리지,킹스칼리지외의 칼리지의 학생들도 캠브리지 대학생이며, 세계 최고수준의 학생들입니다.
캠브리지 졸업생
캠브리지 졸업생으로 세계적인 유명인사는 너무 많아 일일히 열거할 수 없습니다.일단 노벨상수상자가 현재까지 총 92명입니다. 유명인사로는 아이작뉴턴,찰스다윈,스티븐호킹,경제학자 존 메이너드 케인스, 앨프리드 마셜,조앤로빈슨등등이 있고, 인도 간디수상,대영제국의 초대총리인 로버트월풀,하버드대학 설립자 John Havard등이 있습니다. 미국대학설립자중에 캠브리지대학출신이 많다는 것도 유의미한 특징입니다.
캠브리지대학입학시험
캠브리지대학입학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국,호주,뉴질랜드등 영연방 국가 고등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하거나 A-level 전과목에서 만점자인 A+지원자들조차도 20% 정도만 합격, 나머지는 탈락의 고배를 마신다고 흔히 말합니다. 캠브리지 대학은 외국인들은 입학하기 더 어렵습니다. 2016년 입시자료를 보면 외국출신 입학학생 비율은 대략 13%입니다. 이 비율을 보면 영국국적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영국의 자존심인 캠브리지대학을 외국인들에게 내줄 수 없다는 의지가 엿보입니다. 신입생들중에는 영국을 제외할 경우 미국,유럽,호주,뉴질랜드,싱가폴,홍콩출신의 학생들이 단연 많습니다. 대부분 영어권 국가이거나 영어와 유사한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출신들입니다.
캠브리지대학 경제학과의 경우 캠브리지대학 홈페이지 설명에 의하면 시험은 2단계로 1단계에서 성적, 어학실력(IELTS,토플등),추천서, 자기소개서,수상경력등으로 80%를 뽑고, 2단계 인터뷰에서 7%를 뺀 나머지를 모두 불합격시키는 것으로 나옵니다. 즉, 캠브리지대학에 신청한 학생수를 100명으로 보면 서류전형에서 80명을 뽑고, 인터뷰에서 80명중 7명을 뽑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캠브리지대학 입시에 실패한다해도 실력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캠브리지 대학 탈락한 학생중에는 미국 하버드,예일, 컬럼비아,MIT,칼텍,버클리,스텐포드등 유명대학에 우수한 성적으로 입학한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학기관에서는 흔히 "캠브리지대학 입시는 성적만으로 안된다. 학생의 잠재력, 인성,독서량,표현력, 작문실력등등 다양한 능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운이 따라야 한다."고 말합니다. 대학입학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캠브리지는 석사,박사과정보다도 학사과정의 학생을 더 인정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한국학생들은 학부에는 드뭅니다. 한국학생들 대부분은 석,박사과정의 대학원에서 공부합니다. 경제교양서적 '착한 사마리아인"의 저자 장하준교수는 서울대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석사,박사를 캠브리지에서 공부해 학위를 받았습니다.
캠브리지대학입시에서 인터뷰가 차지하는 비중
인터뷰는 2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는 교수와의 1:1 인터뷰, 학교입학담당자들로부터의 적성검사, 2단계는 필기시험입니다. 인터뷰에 초대받은 학생들은 학교가 선정한 전공서적1권 독파를 해야 합니다. 합격비밀중 하나는 전공관련 최근 이슈에 대해 조사하고 철저한 준비하는 것입니다. 우수한 학생들은 전공관련 철학적인 질문 대비 준비하기도 합니다. 꼼꼼한 학생들은 인터뷰 담당 교수의 전공,논문,저서까지 철저하게 조사합니다. 학교가 선정한 전공서적 1권은 책이 너덜거릴정도로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캠브리지 대학 입학은 사실상 인터뷰가 결정적입니다. 성적은 기본에 불과합니다.
캠브리지 대학강의
캠브리지 대학 강의는 독특합니다. 도제식 시스템이 근간을 이룹니다. 즉, 교수와 학생간의 1:1강의(개인교습)가 주를 이룹니다. 일부 과목에한해서는 3~5인까지 가나 최대 5인을 넘지는 않습니다.개인교습 수업은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매우 깊고 풍부한 이해를 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1:1강의 시스템으로 인해 학비가 세계에서 가장 비싼 대학중 하나로 불리웁니다. 대신 대학은 3년제입니다. 영국학제시스템은 고4까지 있으며 고3~4에서 대학의 교양과목을 배웁니다. 대학에서는 입학후 바로 전공과목을 시작합니다.
캠브리지 대학 경제학과 1년 학비
University Fee 16,608 파운드
College Fee 8,400 파운드
Boarding School(기숙사) 7200파운드
생활비 약 10,000파운드
총합:대략 36,208파운드(약.5500만원, 1파운드당 대략 1500원)
*영국대학은 3년제
3년예상학비 1억 6천500만원.
'태국 일반정보 > 태국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국제학교-캠브리지대학 입시정보 (0) | 2017.01.25 |
---|---|
영국유학-옥스퍼드대학(Oxford University). 영국명문대.영어권에서 가장오래된대학교. (0) | 2017.01.24 |
모의유엔(MUN)- 국제학교 수재들의 토론대회,모델유엔 (0) | 2017.01.18 |
태국유학-태국 국제학교 조언 (0) | 2017.01.13 |
영국유학- 영국명문대,런던정경대학(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0) | 2017.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