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국제학교-캠브리지대학 입시정보
캠브리지대학 그리고 영국의 명문대학
캠브리지 대학은 영국에서 옥스포드대학과 함께 900년이상의 오랜역사를 자랑하는 대학입니다. 두대학은 세계대학 평가에서 1~10위권안에 위치합니다. 영국대학평가기관,신문에서는 옥스포드와 캠브리지가 1~5위권, 미국대학평가기관, 신문에서는 2~10권에 위치합니다. 캠브리지 대학은 사실 옥스포드대학에서 분리되어 나온 대학으로 옥스포드대학이 사실상 모태(母胎)입니다. 따라서 옥스포드 대학과 형태가 유사합니다. 캠브리지는 옥스포드대학에서 떨어져 나와 분리되었지만 옥스포드를 능가하는 연구수준을 보여 세개대학평가,영국대학평가에서 근소하게 옥스포드를 앞서고 있습니다. 최근 옥스포드 대학이 분발해서 엎치락 뒤치락하지만 노벨상수상자,논문인용수, 연구규모등등에서 옥스포드에 여전히 근소한 차이로 앞서고 있습니다. 대학입학성적에서 캠브리지가 요구하는 점수가 옥스포드에 비해서 약간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문과에서는 옥스포드가, 이과에서는 캠브리지가 강하다는 평들이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옥스포드와 캠브리지를 합해 흔히 옥스브리지(Oxbridge)라고 부릅니다. 영국학생들을 비롯해 영어권 국가에서는 꿈의대학이라 부릅니다. 두대학은 학제,대학행정,정책에서 비슷합니다. 옥스브리지는 수십개의 칼리지(College)가 모여 하나의 종합대학(University)를 이룹니다. 캠브리지,옥스포드의 칼리지는 단과대학,전문대학을 의미하는 미국 칼리지와 성격이 전혀 다릅니다. 영국에서는 캠브리지,옥스포드외에 세계적인 대학이 많습니다. 런던정경대, 임페리얼공대는 캠브리지와 옥스포드와 경쟁하는 대학으로 세계 20위권안에 위치한 명문대입니다. 그외에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에든버러,킹스카리지 런던,브리스톨,맨체스터,글래스고,워릭대학등이 영국의 IVY리그라 불리우는 러셀그룹에 포진되어 있으면서 세계50위권안의 대학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옥스포드와 캠브리지가 위치한 곳은 양대학을 중심으로 해서 만든 대학도시로 규모는 옥스포드가 캠브리지보다 훨씬 큽니다. 옥스포드대학 학부는 정원이 약 17,000명, 캠브리지 대학은 약 12,000명 수준입니다.
캠브리지 대학위상
캠브리지 대학은 세계 대학평가에서 1~10위권에 위치합니다. 영국기관에서는 1~3위, 미국기관에서는 3~10위권에 위치합니다.
세계경제학을 주도한 명문대로서 노벨상 수상자만 현재까지 총 94명을 배출한 학교입니다. 세계적인 장학금으로 알려진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장학금(Gates Scholarship)을 수여하는 유일한 대학입니다. 캠브리지대학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캠브리지 사이언스파크를 가진 대학으로 미국 실리콘밸리와 함께 세계과학단지로서 양대산맥으로 불리웁니다. 따라서 캠브리지대학은 이과계열에서 세계최고수준을 자랑합니다. 세계포럼이 선정한 세계 최상위대학 26개중 하나입니다.
캠브리지출신으로는 세계 여러나라의 대통령,수상,왕,학자,작가등은 이루 다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세계위인전에서나 볼 수 있는 인물들 다수가 캠브리지 출신입니다. 아이작뉴턴, 찰스다윈,스티븐호킹, 버틀란드 러셀,인도간디,네루수상,경제학의 거두 존 메이너드 케인스, 앨프리드마셜,오앤로빈슨,피에르스라파,아서세실피구등이 있습니다.
캠브리지대학 강의시스템
캠브리지 대학은 1:1 개인교습이 기본입니다. 교수대 학생의 비율이 1;1인 강의가 많습니다. 일부과에 한해서 1:2~1:5이며 강의당 최대5인을 넘기지 않습니다. 교수가 학생들의 개인상황을 철저히 체크하므로 강의가 타이트하며 게으름을 피우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공부할 사람만 오라'는 무언의 강요가 강의시스템에 베어 있습니다. 세계적인 교수들이 1:1로 밀착마크해서 지도하므로 학생들의 학습동기부여,학구열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캠브리지 대학교에는 114개의 도서관이 있습니다. 학교내에 도서관만 114개라는 것은 캠브리지 대학이 연구중심대학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서울대학교 30배에 달하는 3천만권 이상의 장서와 연구자료가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캠브리지 대학 재학생들은 매일 강의실,도서관, 그리고 기숙사로 이어지는 단순한 생활속에서 강도높은 수업에 참여합니다. 교수와 학생수의 비율이 낮고, 세계 최고수준의 대학을 유지하기위해 학비가 높습니다. 1년에 학비,기숙사비,생활비로 약 5~6천만원 정도가 지출되며, 필요시 영국문화원, IELTS, 대기업,연구소등의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옥스포드,캠브리지대학 입학절차
캠브리지대학은 학생들을 성적으로 약 80% 뽑습니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성적을 갖춘 학생들에게 인터뷰초대를 합니다. 인터뷰에서 7~10%를 뽑습니다. 예를들어 캠브리지 대학에 지원서를 낸 학생이 100명이라면 약 80명을 인터뷰에 초대하며, 이중에 7~10명을 합격시킵니다. 물론, 이러한 비율은 당해년도 지원자수, 학교정책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캠브리지대학 합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적이 아니라 인터뷰입니다. 성적은 세계 최고수준인 학생들도 인터뷰에서 탈락하는 것은 흔합니다. 인터뷰는 1일동안 행해지며, 교수와의 1;1면접, 입시사정관들과의 면접, 그리고 지필고사가 있습니다.
외국인 비율은 캠브리지,옥스포드 대학 학부가 대략 10~12%입니다. 외국인 합격자 비율을 보면 영국대학의 자존심,패쇄적인 분위기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은 외국인 비율이 높습니다. 캠브리지,옥스포드의 대학원은 외국인 비율이 50~60%입니다. 따라서 캠브리지,옥스포드 대학은 대학원보다 대학이 더 어렵다고 말합니다. 한국인 학생들은 학부에 매년 10~20명정도가 입학하며, 대학원은 40~60명정도가 입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캠브리지대학 신입생들은 한국내 국제학교,외고출신, 미국,영국,호주,뉴질랜드 교포자녀들, 그리고 아시아 곳곳에 위치한 국제학교 출신들입니다. 대학원생들은 한국내 대학졸업자들, 세계 각국의 교포자녀들로 대학졸업자들입니다.
영국러셀그룹 24개대학(영국의 IVY라 부름)
캠브리지,옥스포드대학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
딸아이의 캠브리지대학 경제학과 합격때문인지 이메일로 많은 질문을 받습니다. 내용 대부분은 합격비결입니다. 합격비결은 별 것없습니다. 끊임없는 노력, 독서, 그리고 열정입니다. 목표하는 대학 홈페이지에 보면 대학이 요구하는 학생들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목표하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도달하기 까지 부단한 노력을 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언을 합니다.
1. 성적을 최상위권으로 끌어 올려라.
영국대학은 미국대학과 달리 다양한 야외활동,봉사활동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학 학습에 필요한 자질을 충분히 갖추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전교에서 1~2등하는 성적이 필요합니다. 국제학교의 경우 IGSCE 모든 과목에서 최소한 A 를 확보해야 합니다. 전공학과 관련 과목에서는 A*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IGSCE과목중 50%이상에서 A*확보가 중요합니다. A레벨 성적으로 최소 A*AA이지만 캠브리지 대학 합격생들 다수는 A*A* A이상입니다. 우수한 학생들은 A*A*A*A 이상을 확보하기도 합니다.
2. 다양한 분야에 대한 독서를 하고, 요약을 하라.
캠브리지 대학에서는 인터뷰가 당락을 좌우합니다. 공부만 잘하는 학생을 원치 않습니다. 토론을 즐기고, 논리적인 사고를 가진 학생을 원합니다. 새로운 문제, 난해한 문제가 주어졌을 때 당황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학생을 원합니다. 분석,추리,비교,비판과 같은 사고기능에서 우수한 학생을 원합니다. 면접시에는 난해한 문제가 주어지기도 하고, 정답이 없는 질문을 하기도하고, 함정에 빠트리는 문제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이 때 학생들의 역량을 교수는 면밀히 체크합니다. 입시사정관들은 학생의 잠재력, 예의, 품성등을 체크합니다. 일련의 과정을 보면 독서가 잘되어 있는 학생들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3. 평소 시사문제,세계가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자신만의 독창적 의견,해법을 준비하라.
합격 당락을 좌우하는 인터뷰에서 탈락하는 학생들 다수는 공부는 잘하지만 인류가 해결해야할 문제등에서 독창적인 의견을 내놓지 못하거나 우물쭈물하거나, 아니면 누구나 잘 아는 내용으로 답변하는 학생들입니다. 날카롭고, 독창적이며 오랫동안 고민한 흔적이 보이는 답변이 중요합니다. 추상적인 것을 구체화시키는 능력도, 어떤 문제를 도표화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4.어학실력을 원어민 실력으로 향상시켜라.
교수와의 수준높은 인터뷰, 입시사정관과의 대화 토론에서 막힘없는 영어실력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토론주제에서 벗어나는 답변, 교수의 질문을 이해못해 엉뚱한 답변을 내놓으면 여지없이 탈락입니다. 인터뷰에서 교수는 논쟁하기 쉬운 문제를 제기하며 이 때 교수는 학생과 거의 논쟁에 가까운 토론을 시도합니다. 이 경우 토론경험이 빈약하거나 시사문제에 둔감하거나 영어실력이 떨어지면 탈락입니다. 이러한 면접특성으로 인해 합격생들 다수는 MUN등의 토론대회를 통해 논리적으로 말하는 훈련을 잘 받은 학생들입니다.
'태국 일반정보 > 태국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콕국제학교- 해로우스쿨 기숙사(Boarding)안내. (0) | 2017.03.01 |
---|---|
해로우스쿨- 영국을 대표하는 사립기숙사학교, 해로우국제학교의 모태 (0) | 2017.02.13 |
영국유학-옥스퍼드대학(Oxford University). 영국명문대.영어권에서 가장오래된대학교. (0) | 2017.01.24 |
모의유엔(MUN)- 국제학교 수재들의 토론대회,모델유엔 (0) | 2017.01.18 |
캠브리지대학 경제학과 신입생 학비 2017년 (0) | 2017.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