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켓교통- 툭툭(Tuk Tuk), 푸켓택시 역할을 하는 교통수단, 요금안내
푸켓 여행자들이라면 툭툭이를 한번 쯤 들어보았을 것이고, 실제로 푸켓을 여행하면 한번정도는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교통수단이다. 사실상 푸켓의 택시 역할을 한다. 푸켓에 미터택시가 도입되어 푸켓공항에서 각호텔로의 픽업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택시숫자가 적어 공항- 각호텔 구간외에는 이용하기가 어렵다. 그에 더해 각 비치를 장악한 툭툭이 연합으로 인해 미터택시 운전사들이 공항-호텔구간이 아닌한 영업하기는 어렵다. 공항에서 탑승한 미터택시 운전사를 다시 이용하고 싶다면 내릴 때 운전사 휴대폰 번호나 명함하나 얻는 것이 좋다. 운전사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호텔까지 픽업하기도 한다. 이 경우 일부 택시는 콜택시 서비스에 대해 100~200밧을 별도로 요구하기도 한다.
툭툭이는 푸켓여행자들에게 오랫동안 불만의 대상이었다. 이유는 서비스대비 요금이 턱없이 높기 때문이다. 여행자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아 푸켓정부도 심지어는 태국정부도 골칫덩어리이다. 태국은 비록 개발도상국이지만 지방정부의 자치권이 강해 내란,테러,부패등 중요한 사안이 아니면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의 일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태국 중앙정부도 푸켓의 툭툭이가 문제가 많다는 것을 알지만 손놓고 있는 상황이다.
푸켓의 툭툭(Tuk Tuk)이는 어떤 차량일까?
푸켓의 툭툭이는 제각각이지만 대부분 일제 경픽업트럭차를 개조한 차량이다. 경픽업트럭 뒷부분을 개조해 비를 피할 수 있도록 지붕을 얹었다. 태국의 툭툭이는 지방마다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다. 방콕,푸켓,크라비,치앙마이,아유타야, 후아힌등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곳에서 운영중이다. 다음은 각 지역 툭툭이 간단한 설명이다.
방콕
모터사이클을 개조해 만든 바퀴가 3개 달린 삼륜차이다. 탈 수 있는 정원이 2인이지만 종종 최대 3~4인까지 탈 수 있다. 방콕의 매연,소음으로 인해 결코 추천할 수 없는 차량이지만 카오산로드,왕궁,사원,중심가 쇼핑몰 지역 주변에서는 쉽게 볼 수 있다. 외국인들에게는 미터택시보다 비싼 요금을 불러 흥정하나 내국인들에게는 비교적 착한 요금을 받는다. 이중 가격이 존재한다. 방콕의 툭툭이는 사기기질이 농후해 추천하기 어렵다. 왕궁가려는 사람보고 ' 오늘 왕궁 문닫았다. 세일하는 보석점 데려가 줄께" 하면서 커미션이 있는 보석점으로 데려가거나 솜분시푸드 데려간다고 하면서 커미션을 많이 주는 이상한 시푸드 레스토랑으로 데려가곤 한다.
치앙마이
방콕과 동일하게 모터사이클을 개조해 만든 바퀴가 3개 달린 삼륜차이다. 방콕 툭툭이와 비슷한 크기로 정원은 2-3인이다. 타페게이트,야시장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치앙마이 시내에서는 20-100밧정도로 탈 수 있다.
크라비
푸켓과 동일하게 경픽업트럭을 개조해 만든 4륜차이다. 푸켓대비 운전사들이 순한 편이나 역시 흥정을 잘해야 한다. 태국어 몇 마디 구사하면 흥정가격이 내려갈 수 있다. 태국어를 잘 한다는 것은 태국을 잘 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턱없는 요금을 부르지 못한다.
툭툭이 정원은 몇명인가?
툭툭이 정원이 몇명인지, 몇명까지 탈 수 있는지 묻는 질문이 태초의 태국정보 카페에 종종 올라온다. 툭툭이 마다 정원이 다르다. 올라타는 좌석이 양옆으로 두줄이 있는 툭툭이들은 10명이 타도 문제가 없다. 12~15명정도까지 타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툭툭이들은 보통 2~4명이 타기에 좌석이 만들어졌다. 따라서 10명 안밖의 사람들이 차량 한대로 이동하고 싶으면 큰 툭툭이를 찾을 필요가 있다.(아래 사진 참조)
툭툭이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툭툭이는 픽업트럭을 개조한 것이므로 대부분 디젤 차량이다. 그리고, 오픈되어 있다. 따라서 소음,매연에 노출되어 있다. 우기에는 종종 비가 안으로 들어온다. 물론 비,바람을 막는 덮개가 있지만 비가 올 때는 쾌적한 환경일 수는 없다. 그에 더해 안전벨트등이 없어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언덕길에 오를 때에는 매연,소음을 피할 수 없다. 차가 멈춰서서 한참 기다릴 때에는 덥고 습한 날씨, 주변차량에서 나오는 매연과 열기로 짜증이 날 수 있다. 유아,아동,노인들을 모시고 가는 여행에는 추천하기 힘들다.
툭툭이 운행시간은 언제인가?
툭툭이 차량은 푸켓에서 24시간 운행된다. 여행자들이 몰리는 푸켓파통비치 방라로드, 비치도로,정실론 주변은 거의 24시간 운영한다. 여행자들이 많은 파통,카론,카타비치 지역은 아침부터 저녁 10시까지 비치 도로, 대형리조트 입구, 상가지역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반대로 태국현지인들이 주로 거주하는 푸켓타운에서 발견하기는 어렵다. 태국인들이 비싼 툭툭이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푸켓타운은 로빈산 백화점주변, 메트로폴호텔앞,로열푸켓시티호텔 앞, 노보텔 포키트라 푸켓타운 호텔앞등에서 볼 수 있다. 파통비치 지역에서 놀다가 새벽에 푸켓 카론,카타,라구나 지역으로의 이동은 어렵지 않다. 다만 새벽시간에는 요금을 조금 더 부를 수 있다. 흥정하기 나름이다.
툭툭이 운전사들, 무엇이 위험한가?
툭툭이 운전사들 상당수는 기질이 좋지않다. 그들 대부분은 툭툭이 연합이라는 단체에 가입되어 있다. 과거, 툭툭이 연합은 마피아라고 불리웠고, 이들은 주정부, 정치인,경찰, 군장성에 로비를 하면서 막강한 힘을 가졌다. 경찰과 밀접한 관계속에 푸켓내 어느 단체도 손대지 못할 정도이다. 다들 뇌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건드릴 수 없는 존재였다. 유럽,아시아에서 온 일부 덩치큰 여행자들은 왜소한 툭툭이 운전사를 우습게 알고, 운전사와 싸움을 한다. 그러나, 대부분 결과는 비참하다. 이유는 주변의 툭툭이 운전사들이 다들 몰려오기 때문이다. 이들은 강한 연대를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러시아 효도르가 와도 해결이 안된다. 만의 하나 힘으로 안되면 칼,총이 나오므로 이들과의 싸움은 지혜로운 처신이 아니다. 툭툭이 운전사가 지나친 요금을 부를 때 웃으면서 사정하듯이 말하는 것이 좋다. ' 미땅 너이카(남성은 캅) " -돈이 조금밖에 없어요. '롯따이 마이카(남성은 캅) ?- 깍아주실래요? 하고 말하는 것이 좋다. 바가지 요금에 화를 내고, 주먹을 내밀면, 그 다음은 상상에 맡긴다. 결과는 비참하다.(아래사진 참조), 경찰에 가도 상당수 건은 해결되지 못하고, 나중에 보면 툭툭이 운전사에게 유리한 결과로 끝난다.
툭툭이 운전사들과 흥정, 어떻게할 것인가?
툭툭이 운전사들이 부르는 요금은 제각각이다. 이들이 부르는 요금에는 그들만의 일정한 룰이 있다. 이들은 1킬로미터당 100밧을 기준으로 한다. 이 요금은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요금으로 푸켓 주정부,경찰도 허락하는 요금이다. 일부는 턱없는 요금에 불만을 표현하지만 어쩔 수가 없다. 흥정하는 요령은 와이(스님들의 합장자세로 두손모아 인사하는 것) 한번 하고, 웃으면서 목적지 말하고 얼마냐고 묻는 것이다. 예를들면 파통비치에서 카타타니 리조트를 갈 경우 " 빠이(갑시다), 롱램(호텔), 타올라이카(남성은 캅) ? " 하는 것이다. 운전사들은 이 경우 ,손님의 몸을 빠르게 한번 스캔한다. 옷,신발,장신구,가방등을 보고 돈이 많아 보이면 맥시멈으로 부르고, 돈이 없으면 중간정도 부른다. 이 때, 최대한 공손한 태도로 와이 한번 해주고, "미땅 너이카!' 롯따이마이카? '하고 말하고 흥정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일부 여행자들은 '관광지에 와서 최대한 멋좀 부리자' 하고 노출을 한 롱드레스, 또는 유명브랜드 옷과 가방, 장신구들을 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가장 높은 요금부터 시작하는 것은 각오해야 한다.
일부 태국여행자들은 툭툭이들과 흥정을 잘한다. 이들은 대부분 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며, 옷차림,신발이 태국인과 별반 다를 바 없는 허르스름한 차림이다. 운전사들에게 기대값을 낮추게하는 한편, 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해 " 나는 태국을 잘알고 있으며,태국인과 다를 바 없으니 저렴하게 해줘!'하고 상대방에게 어필하는 것이다.
푸켓 툭툭이 운전사를 찾는 요령
툭툭이 운전사도 다양한 얼굴을 가지고 있다. 가급적이면 웃는 얼굴을 가진 50대이후의 남자 운전사가 좋다. 인상이 험악한 운전사, 문신이 많은 운전사, 성실한 얼굴이 아닌 젊은 운전사는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생긴데로 논다"는 절대적인 진리는 아니나 맞을 확률은 70~80%이상이다. 몇번 대화하다보면 운전사 성격이 드러난다. 미소가 많으면서 유머감각이 있는 운전사도 좋다. 파통비치는 툭툭이 운전사가 남아돈다. 시간을 갖고 좋은 운전사를 찾는 것이 좋다. 타기전에는 반드시 흥정을 해야하며, 요금은 내릴 때 주는 것이 요령이다. 요금을 타기전에 주면 내릴 때 " 요금 받은 적 없다. 무슨 소리하는 것이냐? 요금 내놔라! "하고 말할 수 있다.
푸켓툭툭이 Vs 여행사 픽업차량
푸켓툭툭이는 20킬로미터 이내의 거리에서 여행사 차량보다 저렴하다. 여행사 차량은 시작이 800밧이다. 이유는 푸켓타운차고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파통비치에서 라구나단지, 카말라비치,카론비치,카타비치, 푸켓타운은 툭툭이가 저렴하다. 그러나. 공항,마이카오비치,나이양비치등은 여행사 차량이 더 저렴할 수 있다. 안전,소음,매연을 고려하면 20킬로미터 이내의 단거리가 아니라면 여행사 픽업차량이 여러모로 낫다. 특히, 호텔에서 공항으로의 이동시 여행사 픽업차량이 여러모로 좋다. 태초클럽여행사(www.taechoclub.com)의 픽업차량서비스는 자가용은 1600cc차량, 미니밴은 9~15인승을 제공한다. 자가용 택시는 편도 800밧, 미니밴은 900밧이다.
일부 여행객들은 우버택시와 그랩택시 앱을 깔고 이용하기도 한다. 현명한 방법이다. 그러나,태국에서 우버택시는 불법이다. 걸리면 5천밧의 벌금이 청구된다. 그랩택시는 싱가폴 기업이 만든 앱으로 미터택시를 불러들일 때 이용된다.
푸켓 툭툭이 요금은 얼마일까?
푸켓툭툭이 요금은 정해진 것은 없다. 다만 어느 요금을 넘어서는 안된다는 규정만 존재한다. 기준은 1킬로미터당 100밧이다. 푸켓 주정부가 툭툭이 연합과 협의해서 만든 요금은 여행자들이 볼 때, 지나친 요금이다. 욕나오는 요금이다. 방콕 미터택시가 3킬로미터에 대략 60~70밧정도의 요금이지만 푸켓 카론- 카타 구간(약,2.8킬로미터)에서는 200밧을 받는다. 일부 욕심장이들은 300밧도 요구한다. 여행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파통비치 지역은 차 1대당 무조건 200밧, 파통비치 북쪽 언덕 카림베이인근 지역, 파통비치 남단 아마리푸켓, 푸켓 매리엇 머린비치 리조트등은 300밧도 요구한다.
다음은 푸켓 주정부가 툭툭이 연합과 만든 최대요금이다. 흥정을 잘하면 아래 요금보다 낮출 수 있다. 툭툭이 운전사들은 보통 아래와 같은 요금을 요구한다.
파통비치에서 각지역 최대요금(Maximum Taxi Tuk-Tuk Fares from Patong)
- Patong - Phuket Airport 800
- Patong - Kamala 400
- Patong - Surin Beach 500
- Patong - Phuket Town 500
- Patong - Phromthep Cape 700
- Patong - Chalong Bay 500
- Patong - Chalong Temple 500
- Patong - Phuket Zoo 500
푸케타운에서 각지역 최대요금(Maximum Taxi Tuk-Tuk Fares from Phuket Town)
- Phuket Town - Phuket Airport 550
- Phuket Town - Makham Bay 350
- Phuket Town - Panwa Cape 400
- Phuket Town - Nai Harn Beach 500
- Phuket Town - Patong 500
- Phuket Town - Surin Beach 600
푸켓공항에서 각지역최대요금(Maximum Taxi Tuk-Tuk Fares from Phuket Airport)
- Phuket Airport - Koh Si Rae 800
- Phuket Airport - Makham Bay 750
- Phuket Airport - Phuket Deep Sea Port 750
- Phuket Airport - Panwa Cape 750
- Phuket Airport - Chalong Bay 650
- Phuket Airport - Rawai 1000
- Phuket Airport - Kata 1000
- Phuket Airport - Karon 1000
- Phuket Airport - Patong 800
- Phuket Airport - Cherng Talay 700
카론비치에서 각지역 최대요금(Maximum Taxi Tuk-Tuk Fares from Karon)
- Karon - Phuket Airport 1000
- Karon - Kata 200
- Karon - Patong 400
- Karon - Phuket Town 550
- Karon - Kamala 600
- Karon - Koh Si Rae 700
- Karon - Phuket Deep Sea Port 700
- Karon - Chalong Bay 400
카말라비치에서 각지역 최대요금(Maximum Taxi Tuk-Tuk Fares from Kamala)
- Kamala - Phuket Airport 700
- Kamala - Patong 400
- Kamala - Karon 600
- Kamala - Kata 800
- Kamala - Phuket Town 700
- Kamala - Nai Harn Beach 900
- Kamala - Surin Beach 300
'푸켓 > 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켓공항- 푸켓공항미터택시 주의할점. 푸켓공항 두개의 택시구별 (0) | 2016.08.20 |
---|---|
푸켓교통- 새벽, 이른아침 호텔에서 푸켓공항 가는 방법/교통편 (0) | 2015.10.15 |
푸켓/크라비 타운, 아오낭/란타에서 피피가는 배편/훼리보트/교통편 요금 (0) | 2015.01.22 |
푸켓리조트- 칼리마 리조트에서 푸켓타운 딸랏타이롯까지의 이동경로,거리,소요시간, 교통편 (0) | 2014.11.10 |
푸켓여행- 라차섬 훼리보트안내, 푸켓찰롱부두에서 라차섬가는 교통편,방법 (0) | 2014.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