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호텔,주택이야기

호텔이름에 붙은 "포키트라(Phokeethra)"의 뜻,의미는 무엇인가?

태초 여행사 2022. 5. 1. 19:31

 

 

호텔이름에 붙은 "포키트라(Phokeethra)"의 뜻,의미는 무엇인가?

태국호텔 이름중에는 '포키트라(Phokeethra)' 라는 단어가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소피텔 포키트라 크라비, 노보텔 포키트라 푸켓시티, 소피텔 프놈펜 포키트라, 소피텔 앙코르 포키트라등의 호텔입니다. 포키트라가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찾아보았습니다. 설명을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

The name Phokeethra derives from the Sanskrit words Bhogi, powerful Phya Naga serpent spirit, and Dhara, meaning a large city. Phokeethra, The City of the Mythical Naga, is a regional legend symbolising peace and prosperity.

포키트라라는 이름은 산스크리트어 단어인 Bhogi에서 유래되었는데, 이것은 강력한 '뱀의 영혼'을 의미하는 Phya Naga, 큰 도시를 의미하는 Dhara를 의미한다.. '나가 신화의 도시'(The City of the Mythical Naga)를 의미하는 포키트라는 평화와 번영을 상징하는 지역 전설이다.

------------------------

포키트라(Phokeethra)는 간단히 말하면 나가신화의 도시로 '평화와 번영을 상징하는 도시'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참고로 태국 지명, 섬, 호텔이름등에서 흔하게 보이는 나카(Naka)는 나가(Naga)와 같고요. 뱀을 의미합니다.

이와 관련 구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설명이 나옵니다.

-----------------------------------------------------------------------------------------------------------------------

나가(नाग, Naga)는 인도 신화에서 대지 보물을 지키는 반(半)신격의 강력한 힘을 소유한 이나 용이다. 나가라는 말은 산스크리트어로 , 특히 코브라 등 독사를 가리키는 말이다.

-----------------------------------------------------------------------------------------------------------------------

아시아 인도에서 뱀을 어떻게 보았는지를 알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설명도 있습니다.

불교와 힌두교에서도 뱀은 중요한 존재이다. 뱀에 대한 숭배의식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는 곳은 바로 캄보디아의 앙코르와트 사원이다. 앙코르와트 사원을 지키는 존재가 바로 나가(Naga)로 불리는 거대한 뱀 신이다.

앙코르 왕조는 11세기 중엽, 도성 좌우에 거대한 바라이(인공저수지)를 축조해 물걱정을 해결했는데, 모든 것이 나가의 은혜 덕분이라고 생각한 사람들은 거대한 앙코르와트를 건립하면서 나가 조각을 입구에 세웠다. 앙코르란 말자체도 산스크리트어로 도시를 뜻하는 나가라(Nagara)에서 나온 것으로, 뱀을 뜻하는 '나가'와 '산다'란 의미의 '라'의 합성어이다.

힌두교의 세계관에 따르면 7개 층으로 이뤄진 지하세계가 존재하며, 그중 가장 마지막 층인 파탈라라는 세계에는 수많은 나가가 살고 있다. 나가는 여러 부족으로 이뤄져있는데, 각 부족 장들 중 가장 연장자가 아난타이다. 힌두교 그림이나 조각상을 보면, 3대 신 중 하나인 비슈누가 아난타 위에 몸을 누이고 휴식과 명상을 취하는 모습이 자주 등장한다.

 

인도 신화에 등장하는 마후라가(摩喉羅伽) 역시 사람의 몸에 뱀의 머리를 가진 신으로, 땅속의 모든 요귀를 쫓아내는 임무를 지니고 있다. 인도 신화의 영향을 받은 불교에서 마후라가는 불법을 수호하는 팔부신중( 八部神衆)중 하나이다.

팔부신중이란 천계를 지키는 수호신 천(天), 물속을 지키며 바람과 비를 관장하는 용(龍), 사람을 도와주는 야차, 병을 고쳐주는 건달바, 여러개의 얼굴과 팔을 지닌 아수라, 새형상의 가루다, 말머리 형상의 긴나라, 그리고 마후라가를 가르킨다. 마후가라는 그림 속에서는 주로 머리에 뱀 모양의 모자를 쓰고 있으며, 조각상일 경우에는 한 손에 뱀을 잡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석굴암의 마후라가상은 오른손에 칼을 든 모습이다.

출처: https://bluemovie.tistory.com/151 [푸른여우가 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