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운하- 크라운하/Kra Canal/Thai Canal 안내
크라운하(Kra Canal) 또는 크라 이즈쓰무스 운하(Kra Isthmus Canal)로 알려진 태국운하는 태국 남부에 계획중인 거대한 운하로 파나마운하, 수에즈운하와 마찬가지로 해당 지역의 해상운송을 보다쉽게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운하계획
아시아 선박운송시간을 단축시키는 크라자협(Kra Isthmus)을 통과하는 운하는 일찍이 1677년에 거론되었다. 태국의 존경받는 왕인 나라이 대왕은 프랑스 기술자 de Lamar 에게 태국 남부 송클라 지역과 미얀마를 연결하는 수로개발의 가능성을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그당시 기술수준으로는 실현 불가능한 것으로 포기했다.
1793년 이 계획은 다시 거론되었다. 짜끄리 왕(라마1세)의 동생은 크라운하를 만들면 전함으로 서해안을 보호하기 쉽다고 제안했다. 19세기 초. 영국 동인도 회사는 운하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863년 버마가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을 때 크라 강어귀의 반대편인 빅토리아 포인트가 버마 식민지의 최남단이었는데, 그 때 운하착수를 고려했다. 그러나 또 다시 반대에 부딪혔다. 1882년 수에즈 운하 건설업자인 Ferdinand de Lesseps가 이 지역을 방문했는데, 태국왕이 해당 지역을 자세히 조사하는 것을 불허했다.
1897년,태국과 영국은 싱가포르 항구의 지역 독점 지배력을 보호하기위해 해당 지역에서의 운하를 건설하지 않기로 동의했다.
지리(Geography)
크라지협(Kra Isthmus)의 폭은 단지 44킬로미터이다. 그러나 내부 산맥의 높이는 해발 75미터이다. 파나마 운하는 길이 77미터, 그러나 Culebra Cut의 가장 높은 지점은 해발 64미터이다. 파나마 운하는 높이 12미터(운하바닥)와 수중운송로 26미터를 통과한다. 따라서 배는 해발 26미터의 높이로 올려져야 한다. 수에즈 운하는 192킬로미터로 편평한 지역을 통과한다. 이 지역은 역사적으로 바닷물의 범람이 심한 지역이었다.
타이운하 즉 크라운하는 공사구간에 따라 50~100킬로미터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바다아래 25미터 깊이의 크라 지협(Kra Isthmus ) 의 길이는 약 200킬로미터이다. 바다아래 50미터 깊이 지역은 약 400킬로미터이다.
최근 개발 계획
20세기에 들어 크라운하는 계획이 여러번 전면 수정되었다. 현재 선호되는 경로는 수랏따니 인근 반돈베이( Bandon Bay)와 푸켓위의 팡아 지역을 연결하는 것이다. 1985년 일본 기술자는 운하를 만들기위해 히로시마에 떨어뜨린 원자폭탄 두배의 파괴력을 가진 원자장치들 20개를 사용하려고 했었다. 최근의 제안은 나컨시탐마랏과 뜨랑지역을 연결하는 것이다. 만약 이 계획이 실현된다면 이 운하는 인근지역과 국가 경제에 대단한 경제적 이익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운하가 건설되면 말라카해협의 포트끌랑 (Port Klang)과 싱가폴의 강력한 경쟁상대가 된다. 따라서, 싱가폴과 말레이시아가 태국 관료들에게 뇌물을 제공해서 방콕 의회에서 이 운하계획에 반대하는 표를 던지도록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있다. 이 음모 이론은 널리 믿어지고 있는데, 만약 이 계획이 추진된다면 싱가폴과 말레시아의 경제와 산업은 크게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안으로 육로 다리의 건설이 1993년부터 시작되었는지만, 아직 항구의 위치가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유일하게 그 계획에서 완성된 부분인 highway 44 도로가 아직 바다까지 연결되지 않았다. 두개의 도로가 150미터 떨어져서 건설되었으며, 이 도로에는 철도, 송유관등을 위한 공간이 확보될 것이다.
현재 이 고속도로는
8°18.11′N 98°47.03′E / 8.30183°N 98.78383°E / 8.30183; 98.78383 to
9°9.47′N 99°31.02′E / 9.15783°N 99.51700°E / 9.15783; 99.51700
까지 이며, 이 계획은 환경보호로 인해 중지되었다.
이 계획은 최근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1천킬로미터 길이의 말라카해협은 가장 좁은 곳이 2.5킬로미터도 안되고, 그리고 가장 얕은 곳은 단지 25미터이다. 유조선과 벌크선으로 혼잡하다. 일본 석유수송선의 약 80%가 이 해협을 통과한다. 태국에서 어떤운하가 건설된다면 그것은 인도부터 중국과 일본까지 거대한 배들이 말라카해협을 통과하지 않고 항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15년, 미국방부 장관 도널드 럼스필드의 보고서가 워싱톤 타임즈에 누설되었는데, 비 보고서에는 중국이 전초기지와 에너지 안보의 전략인 "String of Pearls "의 일부분으로 크라해협을 가로지르는 운하건설을 중국항구시설과 제련소들과 함께 완성할 경우가 가져올 미래를 담고 있다. 그 중국 계획은 10년간 공사와 대략 3만명의 근로자들, 그리고 미화 200억에서 250억 달러의 비용이 들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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