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일반정보/태국일반정보

태국인과의 혼인절차/혼인신고

태초 여행사 2015. 2. 18. 04:35

 

 

 

 

태국인과의 혼인절차/혼인신고


  태국인과 한국인이 혼인할 때,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할 것인지, 태국에서 먼저 할 것인지에 따라 구비서류와 절차가 달라집니다. 

  태국인이 한국에 있을 경우에는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처리하고, 한국인이 태국에 있을 경우에는 태국에서 먼저 하는 것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태국인이 한국에 있는 경우, 한국 구청에 먼저 신고할지 주한태국대사관에 먼저 신고할지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비서류와 절차가 달라집니다.

 

 

 

  [한국 구청에 먼저 신고하는 경우]

  한국 구청에 먼저 신고하는 경우, 태국인의 미혼증명서와 동 한글 번역문, 여권 원본 등이 필요하며 자세한 사항은 접수하실 관할 구청에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혼인신고가 완료되면 태국인 배우자의 이름이 등재된 혼인관계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1) 공증법률사무소에서 영어로 번역하여 공증을 받고, (2) 한국 외교부에서 공증을 받은 후, (3) 주한 태국대사관에서 공증을 받습니다.

  한국 외교부와 주한 태국대사관에서 공증 받은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와 혼인당사자의 여권사본을 태국으로 보내서 태국어로 번역한 후, 태국 외교부에서 공증을 받아서 관할 구청으로 혼인신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한국인 배우자는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며, 태국 구청마다 구비서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을 미리 접수할 구청에 확인한 후, 태국으로 서류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만일, 한국인이 태국에 체류하는 교민이라서 한국 외교부와 주한 태국대사관의 공증을 받기 어렵다면, 우리 대사관에서 한글 가족관계증명서와 혼인관계증명서를 신청하여 발급(약 3일 소요)받고, 이를 대사관 홈페이지(영사 VISA - 공증 - 영문가족관계증명서 번역공증) 를 참고하여 영어로 번역하여 오시면 번역공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사관 번역 공증시에는 한국인이 신청(당사자가 아니라도 가능)하여야 하며 당일 처리됩니다. 대사관 번역 공증 받은 서류는 태국어로 번역하여 태국 외교부 공증을 받아서 태국 구청으로 혼인신고 하시면 됩니다. 

공증관련 궁금한 사항은 02-247-7540(구내 32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한남동 소재 주한 태국대사관에 먼저 혼인 신고하는 경우]

  미혼의 태국인 배우자와 미혼의 외국인이 혼인 신고를 하는 경우 반드시 본인이 함께 와서 신청해야 하며 다음의 서류를 준비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만 20세 이상의 성인이어야 하며, 만약 17세 미만의 태국인 배우자와 혼인 신고를 원하는 경우, 부모님의 동의서(공문서)를 법원으로부터 발행 받아야 합니다. 만약 태국인 배우자가 이혼을 하고 재혼하는 경우 이혼 후 310일이 경과해야 혼인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간]
평일 월요일부터 금요일 (공휴일 제외), 오전 9시부터 12시, 오후 1시부터 3시 30분

  [구비 서류]
1. 남편과 부인의 주민등록증 사본 각각 1장씩
2. 남편과 부인의 여권 사본 각각 1장씩
3. 한국인 배우자의 가족 관계 증명서 1부
4. 한국인 배우자의 혼인 관계 증명서 1부
- 한국인 배우자의 가족 관계증명서와 혼인 관계증명서는 영문 공증을 받고, 외교부의 영사확인을 받아 오셔야 합니다.
5. 태국인 배우자의 태국 가족 등본 사본 1장
6. 미혼 증명서(태국인 배우자만 해당하며, 발행일 기준 6개월 이내의 서류이어야 함)
7. 이혼 증명서(태국인 배우자의 해당자만 준비)

  수수료는 없고, 신청일로부터 1주일 소요됩니다. 관련 문의사항은 주한태국대사관 http://www.thaiembassy.org/seoul 민원업무 - 영사업무 - 혼인신고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한 태국대사관에서 혼인신고를 완료한 경우, 주한 태국대사관에서 발급한 혼인증명서 원본과 한글 번역문, 태국인 배우자의 신분증 사본을 국내 관할 구청에 제출하면 한국측 혼인신고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우리대사관에 결혼비자 신청시에 주한태국대사관에서 발급한 혼인증명서에 태국 외교부의 공증을 받아서 제출해야 하는데, 이 때 태국 외교부에서 반드시 원본을 제출하도록 되어 있어서 이를 유념하여 원본을 잘 보관하여야 합니다. 주한태국대사관에서 발급한 혼인증명서는 태국어, 영어 병영 표기가 되어 있으므로 별도 번역은 필요 없습니다.

 

 

 

  [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 하는 경우]

  미혼의 한국인은 한국에서 본인의 혼인관계증명서를 준비하여 태국을 방문한 후, 한국 대사관을 직접 방문하여 영문 미혼사실진술서 공증을 신청합니다.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영어로 작성하고 출력하여 2번창구로 제출, 방문시 본인이 방문해야 하며 여권 원본과 혼인관계증명서 최근 3개월 이내의 원본 지참)

  대사관에서 공증받은 한국인의 영문 미혼사실진술서를
태국으로 번역하여 태국 외교부의 공증을 받은 후, 태국 구청에 혼인 신고할 수 있습니다.(태국 외교부 영사과는 쨍와타나 도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태국어로 "끄라쑤엉 깐 땅쁘라텟, 끄롬깐 꽁쑨"입니다.)
  태국 구청에 혼인신고시 상세한 사항은 해당 태국 구청에 문의하시가 바랍니다.

  한국인이 태국에 계시는 경우는 대사관을 직접 방문하여 혼인관계증명서를 3번창구에서 신청하여 받은 후(여권지참, 약 3일소요), 2번창구에서 영문 미혼사실진술서(한국인이 직접방문해야하며 여권과 혼인관계증명서 지참) 공증을 신청합니다. 반드시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우편접수 불가)

[영문 미혼사실진술서 신청시 구비서류]
1. 공증촉탁서 
2. 미혼사실진술서 영문양식(영사/visa메뉴의 공증란의 '미혼사실진술서'게시글 참고, 첨부파일 다운로드 받아서 영어로 작성하고 출력해서 제출, 영문샘플을 참고하여 빈칸 없이 작성해야 함 * 화일로 올려 놓았음)
3. 혼인관계증명서(3개월 이내 원본)
    - 혼인관계증명서는 일부사항이 아닌 전체 사항을 볼 수 있어야 함.
4. 한국인의 여권 원본과 사본(여권 서명란에 서명이 되어 있는 사진란 사본)
5. 수수료 132바트

태국에서 혼인신고가 완료되면, 태국어 혼인증명서 원본과 한글 번역문, 태국인의 여권사본을 한국으로 보내서 혼인신고할 수 있습니다. 태국인 배우자가 오지 않는 경우는 도장 등이 필요하다고 하니 접수할 관할 구청에 구비서류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태국에서 발급한 혼인증명서와 동 국문번역문, 혼인 당사자의 여권과 여권사본, 한글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를 구비하여 우리대사관에 한국측 혼인신고도 가능합니다. (약 2달 소요)

한글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발급 신청과 번역 공증관련 문의: 02-247-7540 (구내 324)
ㅇ 미혼사실진술서 공증 문의: 02-247-7540(구내 326)
ㅇ 국내 혼인신고 문의: 02-247-7540 (구내 332)

 

 

 

 

 

출처:http://tha.mofa.go.kr/webmodule/htsboard/template/read/korboardread.jsp?typeID=15&boardid=3539&seqno=954487&c=&t=&pagenum=1&tableName=TYPE_LEGATION&pc=&dc=&wc=&lu=&vu=&iu=&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