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일반정보/태국일반정보

태국유학- 영국계 국제학교의 A레벨(A-Level)안내,영국대학입학과정

태초 여행사 2016. 3. 21. 01:36

 

 

 

 

 

 


                      태국유학- 영국계 국제학교의 A레벨(A-Level)안내,영국대학입학과정  

 

 





 

 

 

 

 

A-Level(Advanced Level)이란?


 

 

 

A-Level 이란 영국에서 만든 시험으로 영어권 국가의 좋은 대학을 진학하고자 할 때 필요한 자격시험(Qualification)입니다. 영국 중등교육과정에서, 대입자격을 부여하는 국가 자격가운데, Level 3에 해당되는 정규 과정이자 시험입니다. 한국학제로 보면 고교 3-4학년과정에 해당합니다. 영국계 국제학교에서는 Year 12-13에 해당됩니다.



 

 

 

A-Level 과정을 마친후 시험 성적을 취득하면, Level 3 자격을 취득하게 되는 것이고, 이는 평생 유효합니다. 한국의 고교졸업증+ 수능시험성적 성격을 갖습니다.A-Level60년이상 통용된 역사를 가진 시험으로, 세계학생평가 시험 중 가장 변별력이 뛰어난 시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영국의 모든 대학과 미국,캐나다,호주,싱가폴,홍콩등의 국가에서 대학입학시 A레벨을 인정합니다. 미국의 경우, SAT는 별도 치뤄야 하지만, AP는 할 필요 없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보다 영국이 1년 더 많이 공부하기 때문에 AP시험을 취득하면 이상해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A-level은 중등교육의 6학년이란 뜻에서 sixth form이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첫해는 lower-sixth, 두 번째 해는 upper-sixth라고도 부릅니다.AS(1년차), A2(2년차)나뉘어 공부하고, 3~4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성적은 보통 3과목만 제출합니다. 과목은 본인이 원하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일부 우수한 학생의 경우, 5개까지도 합니다. 최소 의무선택 과목수는 3개과목입니다.  보통은 1년차에 4과목 선택한 후, 2년차에 3과목으로 심화학습식으로 진행합니다. , 같은 과목에 대해서 ASA2를 성공적으로 마쳐야만 A-level 성적으로 인정이 됩니다.


 

 

 

A-Level 시험 평가기관은 영국에서 여러 곳입니다. 여러 곳 가운데 한곳을 선택할 수도 있고 과목별로 달리 선택도 가능합니다. 태국 내 영국계 국제학교 중 명성이 있는 학교들은 A-Level과정을 제공하며, 학교에서 시험을 치릅니다. A-level 시험에는 객관식은 없습니다. 수학을 제외하면 대부분 에세이입니다A-Level 1년 과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로 영국내 칼리지에서 개설되어 있는데, 1년 만에 마칠 수 있는 수준을 갖추었는지가 중요할 것으로 봅니다. 일반적으로 2년기간이란 긴 시간이 필요한 시험입니다. 



 

 

 

A-Level 준비




 

 

 


A-Level은 영어 시험이 아닙니다. 영국 고교과정 전 과정이 제공되며, 이 같운데 대학에서 전공할 연관 과목으로 3-4과목 압축해서 시험을 치르는 방식이고, 보통 2년에 걸쳐 공부합니다. 토플,토익, 텝스와는 성격이 전혀 다릅니다. 따라서, 단어집, 문제집을 추천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개설된 시험과목은 약 70 여개가 넘습니다. 여기는 단순하게 무슨 영어시험 보듯 영어 단어 익히는 것이 아니라, 해당 과목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질문에 대한 주관식으로 글을 쓰는 겁니다. 단답형인 것도 있겠지만, 상당수는 에세이입니다. 수험자료는 영국 주요 출판사들이 모두 수험 자료 교재를 발행하기 때문에 추천도 쉽지 않습니다

 

 

 

 

한국에 A-Level을 제공하는 기관들이 형성되어 있긴 하지만, 한국이 미국과 일본식 교육제도를 채택했기 때문에 한국에서 준비하는 것은 쉽지도 않고 추천하기도 어렵습니다. 국내 대형서점에서 A-level 교재를 판매하지 않아 자료를 구하는 것 부터 쉽지 않습니다특히, 한국 고등학교 다니면서 A-level을 준비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고, 국내 고교생활. A-Level 성적 모두 죽도 밥도 안되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습니다.


 

 

 

A-level 과정을 이수하고 싶다면 고등학교 졸업 후, 영국에서 준비하거나 아니면 영국 내 사립학교내 A-level 과정을 이수하거나 세계 각국에 위치한 영국계 국제학교를 통해서 이수가 가능합니다. A-level 과정이 여의치 않을 경우 대안으로 한국에서 고교 졸업 후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서 영국 대학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케임브리지와 옥스퍼드 대학은 A- level 없이 입학은 불가능합니다.



 

 

 

참고로 A레벨 준비하는 학생들중 영국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대학을 염두한 학생들은 IELTS 시험 8.0 정도는 기본으로 준비합니다. ELTS 시험 8.0 은 IBT 토플점수로 환산할 경우 만점120에 가까운 점수입니다.

 

 

 

 


 



 

 





파운데이션 과정(Foundation Course)?



 

 

 

 

 

 

파운데이션의 의미가 상징하듯  대학예비과정이라고   있습니다. 영국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자격시험은 아닙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이 처음 진행되었을 당시에는 주로 실기를필요로 하는 전공 미술/디자인이나, 건축전공에 국한되어 진행되었습니다실기경험이 부족하거나전공을 바꾸고자 하는 경우에만 해당되었습니다.  현재는 미술/디자인 분야를 넘어서 비즈니스사회 인문을 물론이공계열까지 확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좀 더 설명하자면 대학 자체별로 대학예비 과정을 두어 초중고 수학기간이 짧은 경우 (한국교과과정이 이에 해당)라든가, 디자인, 건축등 실기능력이 더 필요한 경우, 파운데이션 과정을 개설해서 학부로 진학할 수 있도록 입학과정을 마련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마친다고 해도, 공식적으로 자격을 취득하는 것은 없지만, 해당 지원 대학에 지원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의 성적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보통 기간은 1년입니다.

 

 

 

 

 

 

 

일부 사설 기관들이 대학과 연계를 해서 제공하는 사설 파운데이션 과정이 있고 대학이 이를 사설기관에게 파운데이션 교육과정을 위탁해서 운영하기도 합니다. 옥스퍼드, 캠브리지등 영국내 최고 명문대학은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자체가 없으므로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으로 지원할 수 없습니다.


 

 

 

일부 대학은 파운데이션 과정을 인근 칼리지에 부여해서 칼리지가 교육하도록 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영리 사설 업체가 아니라 비영리 정규 칼리지 맡아서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파운데이션 과정은 한국 학생의 경우고교 졸업여부고교 성적 (전공에 따른 해당 과목 성적), 영어 공인 성적(IELTS 또는TOEFL)등을 기초로 선발합니다.  일부학교의 경우에 전공에 따라서는 파운데이션 과정에 일종의 입학시험이라고   있는 수학능력시험을 치르기도 합니공인 영어 성적은 전공별로 차이를 보이는데, IELTS 기준으로 최소 5.0 이상을 요구하는것이 일반적이나 안정적인 합격을 위해서는 5.5이상을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파운데이션과정의 학비는 학부과정학비와 크게 차이나지 않으며거의 대등한 수준입니다. 파운데이션과정을 지원하는 경우,  영국 학생 비자 Tier 4 General  취득할  있습니다. 정규 학위과정을 공부하는경우와 동등하며학위과정으로 진학시영국내에서 연장할  있으며, 학기 중에서 주당 20시간까지 취업가능하고방학기간에는 전일 취업(full time) 가능합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정규 학위과정과 동일한 학사 일정으로 진행되어 9월 학기에 시작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사설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파운데이션 과정은 9월 학기와 1 학기로 구분되기도 하고속성(집중코스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어 선택의 폭이 다소 넓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 지원은 학교마다 차이를 보이는데정규과정과 마찬가지로 UCAS 통해서 지원하거나학교 측에 직접 지원을   있습니다따라서 지원하는 학교를 통해서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