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일반정보/태국일반정보

태국유학- 영국계 국제학교 GCSE,GCE,IGCSE 프로그램안내

태초 여행사 2016. 3. 22. 00:29

 

 

 

 

 


                                      태국유학- 영국계 국제학교 GCSE,GCE,IGCSE 프로그램안내






GCSE(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GCSE는 A-Level 진학하는데 필요한 자격으로 영국의 중등교육자격시험. 중등 교육을 제대로 이수했는지 평가하는 국가 검정 시험입니다. O-LevelCSE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1986년 9월 도입, 1988년에 첫 시험이 시행되었습니다. GCSE 시험은 학문의 기초이론보다는 ICT나 사회교육 등 실제 사회적용에 필요한 실용적인 측면을 보다 강조하고 있습니다. 성적은 등급으로 발표되며, 등급은 A+부터 G등급까지 나누어집니다.

 


중등교육자격시험,GCSE(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는 잉글랜드, 웨일즈, 북아일랜드 지역의 14–16세 학생들이 선택하는 학업과정으로 이 나이 또래의 영국학생이 선택하는 가장 일반적인 과정입니다. 국제 중등교육자격시험, International GCSE(IGCSE)도 GCSE와 유사하며, 해외에 근거지를 둔 유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시험입니다.


GCSE는 영국학교 Y10-Y11학년(한국의 고1~고2)에 준비하는 시험으로  총 9-10개과목을 공부합니다. 이중에 English(영어), Mathematics(수학), Science(과학),PSHE( 사회 및 건강 교육-personal, social,health education) , Religious Studies(종교)는 필수로 공부해야 하고. 선택과목으로 Art and Design, Business Studies, Design & Technology, Drama& Theatre Arts, French, Geography, German, History,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ICT), Music, Physical Education, Spanish  중 4개를 선택해야 합니다.





GCE A Level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Advanced Level=A Level)



GCE는 다른 것이 아니라 A레벨(A-Level)입니다. A-Level 이란 영국에서 만든 시험으로 영어권 국가의 좋은 대학을 진학하고자 할 때 필요한 자격시험(Qualification)입니다. 영국 중등교육과정에서, 대입자격을 부여하는 국가 자격가운데, Level 3에 해당되는 정규 과정이자 시험입니다. 한국학제로 보면 고교 3-4학년과정에 해당합니다. 영국계 국제학교에서는 Year 12-13에 해당됩니다.


 

 

 

A-Level 과정을 마친후 시험 성적을 취득하면, Level 3 자격을 취득하게 되는 것이고, 이는 평생 유효합니다. 한국의 고교졸업증+ 수능시험성적 성격을 갖습니다.A-Level60년이상 통용된 역사를 가진 시험으로, 세계학생평가 시험 중 가장 변별력이 뛰어난 시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영국의 모든 대학과 미국,캐나다,호주,싱가폴,홍콩등의 국가에서 대학입학시 A레벨을 인정합니다. 미국의 경우, SAT는 별도 치뤄야 하지만, AP는 할 필요 없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보다 영국이 1년 더 많이 공부하기 때문에 AP시험을 취득하면 이상해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A-level은 중등교육의 6학년이란 뜻에서 sixth form이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첫해는 lower-sixth, 두 번째 해는 upper-sixth라고도 부릅니다.AS(1년차), A2(2년차)나뉘어 공부하고, 3~4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성적은 보통 3과목만 제출합니다. 과목은 본인이 원하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일부 우수한 학생의 경우, 5개까지도 합니다. 최소 의무선택 과목수는 3개과목입니다.  보통은 1년차에 4과목 선택한 후, 2년차에 3과목으로 심화학습식으로 진행합니다. , 같은 과목에 대해서 ASA2를 성공적으로 마쳐야만 A-level 성적으로 인정이 됩니다.


 

 

 

A-Level 시험 평가기관은 영국에서 여러 곳입니다. 여러 곳 가운데 한곳을 선택할 수도 있고 과목별로 달리 선택도 가능합니다. 태국 내 영국계 국제학교 중 명성이 있는 학교들은 A-Level과정을 제공하며, 학교에서 시험을 치릅니다. A-level 시험에는 객관식은 없습니다. 수학을 제외하면 대부분 에세이입니다. A-Level 1년 과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로 영국내 칼리지에서 개설되어 있는데, 1년 만에 마칠 수 있는 수준을 갖추었는지가 중요할 것으로 봅니다일반적으로 2년기간이란 긴 시간이 필요한 시험입니다




IGCSE (International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IGCSE International GCSE의 약자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기본적으로 외국인을 위한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영어로 수업을 하지 않아도 되고, 모듈도, 성적산출방식도 다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2년을 거치는 GCSE에 비해 압축적으로 수업을 하고, 1년으로 줄여서 수업을 하는 것도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정을 마치고 A-level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에서, 6th Form 컬리지에서는 GCSE 혹은 iGCSE를 차별하지 않습니다쉽게 말하면 IGCSE는 고등입학 시험, A-Level은 수능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영국대학에서는  IGCSE만으로 대학진학이 불가능합니다. A레벨과정을 이수한 후 대학 진학합니다.




미국대학에 진학하고자 할 때  IGCSE 과정을 마친 학생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IGCSE는 11학년에 이수하고,A레벨은 13학년에 이수하므로, 12학년제의 미국대학에서 IGCSE는 A레벨에 비해 평가가 낮습니다.미국대학 랭킹50위권내에서는 A레벨을 요구하는경향이 있고, 50위권 밖의 대학에서는 GCSE,IGCSE를 고교졸업에 준하는 자격으로 인정하고 지원을 받아줍니다. 미국대학에서는 6개의 과목중 최소 5개과목이상에서 C이상을 받아야만 고등학교 졸업을 인정해줍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았을 경우, IGCSE를 검정고시대신 응시해서 5과목이상에서 C이상의 성적을 받으면 내신과 고교 졸업장대신 IGCSE 성적으로 미국대학 지원이 가능합니다.



영국 대학에 진학하고자 할 때  A 레벨+ IELTS가 일반적입니다.  아니면, A 레벨 +GCSE/ IGCSE영어 성적(B 이상받아야 합니다- 종종 그보다 낮은 성적도 인정해주는 대학도 있습니다)이 필요합니다.


케임브리지,옥스포드,런던정경대를 고려할 경우 A레벨 3과목이상에서  A*A*Aa (소문자는 AS) 또는 A*A*A*A가 나와야 합니다. 보통  A*가 90%이상  나와야 합니다. 세계 각국에서 오는 수재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IELTS 점수는 8.0이상이 나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