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세계여행정보

해외호텔고르기팁(TIP)

태초 여행사 2016. 12. 22. 14:18

 

-방콕매리엇 마르퀴스퀸즈파크호텔, 바로옆이 벤자시리공원이다. 매리엇에서 마르퀴스라는 이름이붙으면 객실수가 1천개넘는 큰호텔을 의미한다.

 

 

 

 

 



                                                    해외호텔고르기팁(TIP)








해외호텔을 예약할 경우, 무엇을 확인해야하나 여행자분들이 있습니다. 여행자의 능력,성격에 따라 호텔선정시 우선시하는 것이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고려해야할 부분에 대한 몇가지 조언을 제시합니다.




1. 예산


호텔은 호텔비가 높을수록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호텔비는 수요와 공급이 정확히 반영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호텔비는 호텔의 다양한 부분을 반영합니다. 위치,룸,시설,서비스,조식,직원수,역사,전통,브랜드가치등이 반영됩니다. 예산에 맞는 호텔을 고르려면 호텔비를 결정짓는 요소들 몇가지는 포기해야 합니다. 위치나 룸을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경제적여유가 있을 경우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세계적인 매리엇,스타우드(매리엇과 합병), 힐튼,아코르등의 유명브랜드호텔로 위치 좋은 곳을 고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대중교통수단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지역


 예산이 한정되어 있다면 위치를 포기하고 룸,시설,조식이 중심가에서 벗어나 있지만 인근에 지하철,버스등을 쉽게 탈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이 편리한 곳을 찾는 것이 요령입니다.  예를들면 이탈리아 로마의 경우 주요호텔들 호텔비는 매우 비쌉니다.그러나,기차,지하철을 이용할수 있는 로마외곽의 좋은 호텔들을 고르면 동일한 요금으로 훨씬 좋은 호텔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로마외곽에는 쉐라톤호텔이 있습니다. 룸,시설,조식훌륭합니다. 그러나, 시내에위치한 3~4성급 호텔요금입니다.


-공사중인 호텔


공사중인 호텔을 고르는 것도 좋습니다. 공사중인 호텔들은 낮시간만 공사할 뿐이고, 시끄러운 것도 생각보다 덜합니다. 정말 시끄러워 영업할 수 없을 정도면 어느 호텔이든지 문닫고 공사합니다.문열고 공사한다면 대부분 인테리어 공사나 부분 공사입니다. 이러한 호텔들은 호텔비를 파격적으로 낮추거나 디너제공, 클럽라운지무료등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호텔이 단지 숙식의 목적이라면 공사중인 호텔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 새롭게 문여는 호텔


어느 도시든 새로 문여는 호텔들은 오프닝세일을 합니다. 이들 호텔들은 호텔가치에 비해 호텔비를 많이 낮춥니다. 태국 방콕의 경우 과거 이스틴그랜드사톤,홀리데이인 익스프레스 수쿰빗11, 방콕매리엇 마르퀴스퀸즈파크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일정기간 주목을 받기위해 호텔비를 20~40%정도 낮추며,룸업그레이드, 레이트체크아웃, 아동조식무료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잘 이용하면 대단한 이익입니다. 

                                     

-영화,드라마 배경호텔


종종 영화,드라마 배경으로 사용된 유명호텔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호텔가치에 비해 호텔비가 높습니다. 역사,전통등 무형의 가치에 가치를 두는 여행객이 아니라면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2. 위치



호텔선정에서 위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해외여행 경험이 없는 여행자라면 위치는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호텔 주변에 쇼핑몰,식당가, 박물관,미술관,재래시장등이 있으면 여행비의 많은부분을 차지하는 교통비도 절약할 수 있고, 밤이 되도 낮처럼 활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좋은 위치의 호텔은 호텔비가 높다는 것입니다. 위치가 좋은데도 호텔비가 저렴하다면 최상입니다. 호텔비가 저렴한 곳들은 대부분 도시의 중심에서 벗어난 곳에 위치합니다. 수요가 없기 때문에 저렴합니다.  



-해외여행경험이 전무하거나 해당국가에 대해 정보가 없는경우


호텔비가 높더라도 위치가 좋은 호텔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의 목적이 다양한 곳을 방문하고 경험하기위한 것이라면 더더욱 그러합니다. 여행와서 밖에도 나가지 못하고, 주변에 가볼만한 곳이 없는 호텔이라면 여행의 목적,재미가 반감이 되어 여행이 즐거울 수가 없습니다. 언어조차 안된다면 무조건 위치 좋은 곳을 고르는 것이 현명합니다. 정보가 없거나 외국어가 능통하지 않는다면 바가지요금을 피할수가 없습니다.



- 해외여행경험이 많거나 해당국가에 대해 정보가 많은 경우


이 경우는 중심가에서 약간 벗어나 대중교통수단이 발달된 곳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호텔비는 낮지만 룸,부대시설,조식이 좋은 곳이 많습니다.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면 도시의 중심으로 이동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면서 도시사람들의 생활상을 엿보는 덤도 누릴 수 있습니다. 도시의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이용도 여행의 묘미를 증진시키는 방법입니다. 물론, 편리함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도시의 중심가 대로변이 아닌 이면도로에 위치한 호텔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로변보다는 이면도로에 위치한 호텔이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3. 조식



한국여행자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조식입니다. 조식이 잘나오면 하루가 즐겁습니다. 일부 여행자들은 '조식은 잘 먹지 않는데 궂이 조식 좋은 호텔을 찾을 필요가 있나'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조식은 호텔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조식을 늦은 시간에 즐길 경우 조식+점심의 성격의 식사가 가능해 여행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멋진 조식은 하루를 즐겁게 시작하게 만듭니다. 사실상, 한국여행자들은 조식이 잘 나오는 호텔에 대해 컴플레인을 제기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룸,시설이 좋아도 조식이 좋지 않으면 컴플레인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태국호텔중 평가가 좋은 호텔들 공통점은 조식이 좋다는 것입니다. 최근 주목받는 방콕매리엇 마르퀴스 퀸즈파크호텔의 조식은 기존 태국호텔들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비교불가입니다. 방콕에서 가장 비싸다는 만다린오리엔탈,캠핀스키,세인트레지스방콕,페닌슐라방콕도, 조식이 잘나와 한국인들을 오랫동안 감동시킨 쉐라톤그랑데수쿰빗, jw매리엇 수쿰빗도 방콕 매리엇 마르퀴스 퀸즈파크호텔 조식과 비교할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방콕 매리엇 마르퀴스 퀸즈파크 호텔의 조식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상상이상입니다. 유럽여행자들은 태국호텔 이용시 화려한 조식에 다들 놀랩니다. 태국 처음 방문하는 유럽인들은 " Incredible(믿을 수 없는)" "What a paradise!(천국이넹)" 하고 말합니다. 태국호텔 조식은 세계최고수준입니다.  


-조식좋은 호텔


객실수 200개이상인 호텔로 세계적인 브랜드호텔을 고르면 일단 성공입니다. 5성급호텔로 객실수가 200개미만이면 음식은 정갈하나 다양성에서 떨어집니다. 시암캠핀스키방콕호텔이 호텔비가 높음에도 조식이 칭찬받지 못하는 이유중 하나는 객실수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객실수가 200개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조식에 한계가 있습니다. 반대로 쉐라톤그랑데 수쿰빗호텔이 수쿰빗 아속에서 조식부분 1위인 이유는 객실수가 400개가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아속지역에서는 객실수가 가장 많습니다. 객실수가 많을수록 조식은 풍요롭습니다. 방콕 매리엇 마르퀴스 퀸즈파크호텔이 조식에서 태국호텔 NO1인 이유는 객실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태국재계1~2위인 창비어와 세계 1위호텔 브랜드 매리엇과의 만남, 그리고 객실수가 1400개에 가까운 매머드급 호텔의 만남은 조식이 화려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방콕매리엇 마르퀴스 퀸즈파크호텔은 창비어 사장의 자존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방콕에서 객실수가 1000개이상인 호텔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객실수가 1천개가 넘으면 세계정상회의,세계적인 세미나회의, 국가행사,글로벌기업들의 행사,유엔관련회의등을 수용할 수 있는 컨퍼런스룸,회의실등등을 갖출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마이스(MICE)산업은 호텔의 꽃으로 다양한 레스토랑,바,시설을 필요로 합니다. 결국, 호텔수준을 갸늠하는 조식수준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 조식관련 고려해야할 부분



객실수가 적으면 조식이 부실하지만 객실수가 많으면 조식이 풍요워지는 대신 시장분위기로 흐를 수 있습니다. 호텔조식관련 주의해야할 부분은 호텔손님의 성격입니다. 자유여행객이라 불리우는 FIT고객이많으면 좋지만 패키지 고객이라 불리우는 단체손님이 많으면 호텔 조식당은 아침마다 전쟁터입니다. 따라서 호텔비가 높으면서 객실수가 많은 호텔을 고르면 조식당분위기가 좋지만 호텔비가 낮으면서 객실수가 많은 호텔을 고르면 조식당이 시장분위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4성급 호텔에서 객실수가 많으면 호텔비 대비 조식의 다양성은 좋습니다. 그러나, 패키지 고객들이 주를 이룰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세계적인 브랜드호텔들의 조식이 호텔비대비 질, 다양성,분위기,서비스등에서 우수합니다.





4.룸



호텔룸의 우수성을 이야기할 때, 룸크기, 침대의 편리함, 침구의 질,인테리어,욕실,청결, 비품, 뷰등을 말합니다. 룸 셋팅은 호텔비와 호텔브랜드에 비례합니다. 호텔비가 높을 수록 인테리어,침구, 목욕용품이 우수합니다. 세계적인브랜드라면 기본이상은 항상 갖추어져 있습니다. 잘모르겠다싶으면 해당호텔등급에서 알려진 세계적인 브랜드호텔을 고르는 것이 요령입니다. 경험이 있는 여행자라면 인터넷에서 해당호텔의 건축년도를 확인합니다. 오래되었다면 아무리 리노베이션을 해도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20~30년이상된 아파트를 아무리 돈들여 리노베이션을 한다한들 새로운 아파트를 능가하기는 어려운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일부 호텔들은 오너가 재벌급이라서 자부심을 갖고 엄청난 투자를 합니다. 이 경우는 새로지은 호텔과 다를 바 없습니다. 방콕 매리엇 마르퀴스 퀸즈파크호텔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룸을 중요시하면 비교적 최근 1~3년내에 오픈한 호텔이 좋습니다. 또는 오래된 호텔을 피하되 리노베이션을 최근 1~3년내에 실시한 세계적인 브랜드호텔이라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5.부대시설



도시 여행으로 호텔이 단지 잠만자고, 조식 먹는 용도라면 부대시설을 따지는 것이 낭비입니다. 이 경우 저렴하면서 방 깨끗한 호텔을 찾는 것이 요령입니다. 잠과 조식만 해결할 호텔로 부대시설이 좋은 호텔을 고른다면 적잖은 비용낭비입니다. 부대시설이 좋다는 것은 호텔등급이 높고 따라서 호텔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호텔에서 체류하는 시간이 많은 여행객들, 휴양지 리조트에 머물면서 휴양을 하고자 한다면 룸,부대시설이좋은 호텔을 고르는 것이 요령입니다. 휴양지에와서 룸,시설이 좋지 않는 곳에 머물면 여행이 짜증나기 쉽상이기 때문입니다.    



-부대시설이 좋은 호텔을 알아내는 방법


객실수 200개이상,세계적인 브랜드호텔을 찾는 것이 요령입니다. 객실수가200개 이하면 부대시설의 규모가 작습니다. 다양하지 않습니다. 이용할 고객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호텔 홈페이지 방문을 한뒤 꼼꼼히 시설관련 사진을 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구글에 해당호텔 이름과 부대시설이름을 영어로 넣으면 호텔에서 포토샵을 한 사진이 아닌 일반 여행자들이 찍은 날사진을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게 정확한 정보입니다. 리뷰를 읽으면 금상첨화입니다.   



6.서비스 마인드



서비스 마인드 좋은 호텔을 찾는다면 당연히 호텔등급이 높아야 합니다. 세계적인 브랜드이면 금상첨화입니다. 세계적인 브랜드호텔로 5성급 이상이면 서비스마인드는 걱정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서비스 마인드가 좋은 호텔들을 알아내는 방법은 홈페이지 분석, 그리고 경험자들의 리뷰를 읽는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보면 호텔의 정신을 읽을 수 있습니다.세세한 부분까지 알려주고자 하는 홈페이지라면 호텔서비스마인드는 대부분 좋습니다. 건성으로 만든 홈페이지는 해당호텔의 서비스도 문제임을 암시합니다.

해당호텔 리뷰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읽으면 역시 호텔 서비스 마인드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7.자연환경


호텔이 널직한부지를 확보한후 멋진 정원,숲을 고객에게 제공한다면 매력적인 호텔이 될 수 있습니다. 도심호텔들중에서 자연환경이 좋은 호텔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자연환경이 좋다는 것은 호텔부지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부동산가가 높은 도시에서 널직한 부지를 확보하는 것은 호텔경영주에게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알아내는 방법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 구글위성사진을 보라.


구글위성 사진을 보면 주변 산,강,호수,바다,비치,공원등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호텔의 녹지도 확인가능합니다.



-주변에 강,호수,공원이 있는지 확인하라.


강,호수가 있으면 자연환경이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방콕 차오프라야강변의 호텔들은 하나같이 자연환경이 좋습니다.리조트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방콕매리엇 마르퀴스 퀸즈파크호텔은 호텔로비에서 옆 벤자시리공원으로연결하는 통로가 있습니다. 호텔이 공원과 바로 붙어있습니다. 사실상 거대한 공원 전체를 호텔부지로 갖고있는 것과 동일합니다. 이른아침시간 가족과의 산책, 해저물무렵 공원에서 방콕현지인들과의 교류,산책은 방콕여행을 잊지 못하게 만듭니다.  




8.  좋은호텔을 알아내는 최상의 방법


사실 여행꾼은 트립어드바이저, 해외유명호텔예약사이트,태국여행정보 카페에서 해당호텔 관련 리뷰를 수십개 읽어봅니다. 태국여행자들은 네이버 태초의 태국정보 카페 호텔리뷰를 자세히 읽습니다.운영자 태초의 글도 참고합니다. 호텔에 대해 칭찬만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십개 읽어보면 사실상 해당호텔의 장단점 파악은 95%이상 알아냅니다. 이보다 좋은방법은 없습니다. 지나치게 칭찬일색인 리뷰는 돈받고 쓰거나 아니면 어떤목적을 가지고 쓴 경우가 많으므로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반대로 비판 일색인 경우의 리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상당수리뷰는 고객의 요구에 응하지 않자 고객이 "엿먹어라!"하고 악평일색으로 글쓴 경우에 해당합니다. 레이트체크아웃, 룸업그레이드, 생일 케잌, 결혼기념일 케잌등 고객요청에 응하지 않으면 해당호텔에 악평을 퍼붓는 블랙컨슈머들도 적지 않습니다.표현이 지나치게 거친 리뷰는 안읽는 것이 상책입니다. 균형감각을 갖고 리뷰를 읽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