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세계여행정보

세계호텔- 스타우드호텔 브랜드의 이해/태초클럽

태초 여행사 2015. 12. 6. 10:28

 

 

 

 

 





 세계적인 럭셔리호텔을 가진 스타우드그룹 소개.




스타우드호텔즈& 리조트 월드와이드회사(Starwood Hotels and Resorts Worldwide, Inc.)는 미국계 호텔& 리조트회사로 본부는 코네티컷주 스탬포드시에 있다. 스타우드 호텔 연합은 세계 호텔업계에서 가장 큰 회사중 하나로 호텔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호텔,리조트,스파, 레지던스 그리고 베이케이션 오너쉽 부동산(콘도와 같은 성격)을 관리및 가맹점 영업권를 유지하고 있다. 2014년 12월 현재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는 세계에 1200개 이상의 호텔, 20만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다. 세계호텔시장에서  약 26%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세계 각국에서 스타우드호텔은 여행자들에게 인기이므로 계속 오픈중이다. 그러나, 현재 스타우드 호텔 그룹은 재정적인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2015년 11월 16일 매리엇 호텔 연합은 스타우드호텔연합을 미화 122억 달러에 사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스타우드그룹안에는 다양한 호텔 브랜드가 있다. 일부는 매우 개성이 넘치고, 일부는 일반 호텔과 별차이가 없다. 여행자들은 도대체 스타우드호텔들내의 브랜드는 어떤차이가 있냐고 묻기도 한다. 이 부분에 대해 태초는 정확히 답하기 어려웠다. 호텔 매니저들에게 물어도 다들 설명이 시원하지가 않았다. 정확히 어떤 차이가 있는지, 스타우드 호텔내에서 어떤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지도 불분명했다. 여행자들의 궁금증을 풀기위해 스타우드호텔 홈페이지,위키피디아, 호텔관련사이트들의 자료를 찾아서 정리해보았다. 스타우드그룹내의 호텔들 대부분은 스타우드호텔그룹이 처음부터 기획해서 론칭한 브랜드들이 아니다. 따라서 중복되는 성격의 호텔들이 많다. 최상위 등급의 세인트 레지스와 w호텔은 분명한 차이가 있지만 쉐라톤, 웨스틴,르메르디앙은 사실상 명확한 차이점이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추구하는 바가 약간 다를 분,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이다. 별개의 브랜드로 성장하다가 스타우드 그룹에서 나중에 인수한 것이기 때문에 호텔의 성격이 중복되는 것은 피할 수가 없다.  심지어 새롭게 선보이려는 럭셔리컬렉션은 쉐라톤브랜드보다 상위등급의 브랜드지만 인지도가 낮아 럭셔리컬렉션으로 가지않고 쉐라톤호텔 브랜드를 고집하는 경우도 있다. "럭셔리컬렉션이나 쉐라톤이나" 하는 말이 나올정도이다. 인지도가 낮아 럭셔리컬렉션브랜드 포지셔닝이 어려워진 것이다.





 

 





                              스타우드그룹 호텔브랜드의 이해




자료제공:태국전문여행사 태초클럽(http://www.taechoclub.com)





 

 





세인트레지스(St. Regis)


세인트레지스는 스타우드를 대표하는 럭셔리 브랜드로 1999년 스타우드호텔에 편입되었다. 세인트 레지스 호텔명은 미국뉴욕 호텔의 상징인 세인트레지스호텔(The St. Regis Hotel)의 이름을 딴 것이다. 뉴욕의 세인트 레지스호텔은 존 제이콥 애스터 4세(John Jacob Astor IV)가 1904년 미국 맨하탄 5번대로  55번가에 설립한 호텔이다. 설립당시에는 아스토리아호텔( Astoria Hotel )로 개점했고 나중에 왈도프 아스토리아 호텔(  the Waldorf-Astoria Hotel)로 바뀌었다. 세인트 레지스호텔 창업자 존 제이콥 애스터 4세는 1912년 타이타닉호텔 침몰당시 사망했다.  세인트 레지스호텔은 1966년 부터 쉐라톤호텔중 하나로 사용되었다가 이어서 1985년에서 1991년까지 ITT Sheraton Luxury 호텔로 사용되었다. 그러다가 1992년 세인트 레지스호텔이라는 럭셔리브랜드로 재탄생했다. 현재 스타우드호텔 브랜드중 W호텔과 더블러 최상의 등급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





세인트 레지스호텔의 성격


세인트 레지스호텔은 고급스런 풀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 리조트, 그리고 레지던스( luxury full-service hotels, resorts and residences)임을 스타우드호텔 홈페이지에서 표방한다. 세인트 레지스호텔은 최상의 고급스러움을 열망하는 호사가들을 위한 성격이 짙다. 호텔은 완벽하면서 맞춤형 서비스와 최상의 서비스를 여행자들에게 제공한다. 세인트 레지스호텔은 주로 세계적인 도시와 휴양지에 위치하면 항상 그 지역의 중심부 위치를 고집한다. 따라서 교통이 불편한 곳에서 세인트 레지스를 찾아보기는 어렵다. 세인트 레지스는 전형적으로 독창적인 디자인을 채택하기 때문에 호텔이 위치한 지역의 고유성을 잘  살리는 방향으로

디자인 컨셉을 지향한다.






 

 




                                                                                                                                                                              

W 호텔


W 호텔은 스타우드 호텔의 럭셔리 부띠끄 호텔브랜드이다. 일반적으로 젊은이 취향의 디자인 컨셉이다.  W 호텔은 1998년 뉴욕 맨하탄 렉싱턴 대로 541변지에 위치한 도랄인( Doral Inn) 호텔을 리노베이션한 것이 시발이다. 이후 W호텔은 뛰어난 디자인, 고급스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로 명성을 누려 세계 예술인들, 연예인들, 운동선수들의 사랑을 받았다. 비록 이전 호텔들의 명성에 W호텔의 컨셉을 전수시키는 조심스런 방식으로 접근했지만 별도의 공통된 주제, 미니멀아트 작가들이 참여해 현대적인장식, 첨단기술 응용, 기존 호텔들의 룸등급이름( 스탠다드, 수피리어,딜럭스,주니어 스윗등등)과 다른 기발한 이름들을 사용한 룸등급이름,  시설의 특성을 잘 살려주는 부대시설이름등등은 W호텔의 특성을 돋보이는데 이바지했다. 예를들어 모든 W호텔의 로비는 리빙룸(Living Room)으로 불리운다. W호텔은 가능한 모든 곳에서 영어 알파벳 "W"를 사용하려 한다. 예를들어 기본룸은 수피리어나 딜럭스가 아닌 "Wonderful"룸이다. 일반 여행자들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W호텔의 이름을 각인시키기에는 효과적이기도 하다. 수영장은 swimming pool 로 사용하기 보다 " Wet" 으로 표기한다. 수영장에 항상 물이 있어 축축하기 때문에 "축축한" 의 의미인 " Wet"를 사용하는 것이다. 고객들의 편의를 도모하는 컨시어지는 "Whatever Wherever"를 사용한다.  뜻은 '무엇이든지, 어디든지'의 의미인데, 컨시어지의 역할이 '무엇이든지, 어디든지' 도와주는 역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표현으로 볼 수 있다. 모든 룸안의 세탁가방도 " Wash"를 사용한다. 비슷한 경우를 모든 곳에서 볼 수 있다. 호텔 이름인 W호텔의 의미를 두드러지게 강조하는 기법으로 호텔리어들의 연구대상이 되기도 한다.                                                                   




W호텔성격


W 호텔은 고급스러움과 최상급 풀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이다. 호텔,휴양지 리조트, 레지던스 형태를 가진다.  세계 어느 지역이든지 W호텔은 평범을 거부한다. 인상적인 디자인,최첨단 생활환경, 독창적이면서 비범함을 보이는 디자인이 W호텔의 컨셉이다. 따라서 올드한 취향보다는 미래지향적인 성격이 강해 젊은층이 선호하는 분위기를 가질 수 밖에 없다. 각 호텔과 리조트는 해당 지역의 특성을 반영할 수 밖에 없는데, 해당 지역의 문화,역사, 환경은 호텔의 중요소재로 등장한다. 호텔이 위치한 지역의 문화, 역사, 생활상은 W호텔에 의해 재창조되어 더 멋진 모습으로 구현된다. 이 것은 고객들에게 현지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되고, 지역주민에게는 "우리의 호텔"이라는 동질감을 선사한다.


 고객들은 오락,활기넘치는 라운지,현대적인 룸, 창의적인 칵테일과 식사에 초대된다. 고객들은 W호텔 체험을 통해 기분좋은 여행이 가능한 것은 물론, 더 나은 생활, 미래를 꿈꾸도록 자극을 받는다. 




                                                                                                                                                                                                                                                                                                                                                                      






 

 








럭셔리컬렉션(The Luxury Collection)



럭셔리컬렉션(The Luxury Collection) 브랜드는 쉐라톤호텔의 전신인 ITT Sheraton이 1984년 이탈리아 호텔 체인인   CIGA (Compagnia Italiana Grandi Alberghi, or Italian Grand Hotels Company)의 지배지분(controlling interest )을 사들이면서 시작된 브랜드이다.  럭셔리 컬렉션 호텔은 쉐라톤호텔중 최상층 호텔들의 일부를 차지하면서  ITT Sheraton Luxury Hotels로 마케팅이 시작되었다.스타우드호텔 그룹이 쉐라톤 호텔을 사들인이후 쉐라톤 호텔과 별개의 브랜드로 독립시켰고, 쉐라톤 호텔보다 한 등급위의 호텔로 발전시켰다. 그러나, ITT Sheraton과 스타우드 호텔은 이탈리아 호텔 체인인  CIGA의 독창적인 로고(4개의 말)를 2010년까지 사용했다.그러나 현재 세계 각지역의 럭셔리컬렉션 호텔은 4개의 말이 지역성격을 반영하기 어렵다 보고 각자 고유의 로고를 사용한다. 럭셔리컬렉션 호텔들 상당수는 규모가 작은데 주로 유럽의 왕궁, 해당 지역의 유명건축물, 또는 보존가치가 있는 역사적인 건축물을 호텔로 개조한 것이다.  이들 호텔들은 일반호텔과는 다른 컬렉션의 성격, 즉 한정된 호텔에 부여되는 고유성이 특징이다.


주목할만한 것은 럭셔리컬렉션 호텔중 몇몇개는 ITT Sheraton Luxury 그룹에서 시작한 호텔로, 럭셔리 컬렉션  브랜드가 스타우드그룹내 별개의 브랜드로 발전했음에도 쉐라톤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것은 쉐라톤호텔로서 오랫동안 해당지역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가진 경우이다. 즉, 럭셔리컬렉션 브랜드가 쉐라톤 호텔 브랜드보다 하나 위의 등급이지만 쉐라톤호텔로서 명성을 유지하고 있어 럭셔리컬렉션 호텔 브랜드를 사용하기를 거부하거나 꺼리는 경우이다. 대표적인 호텔로 한국인들이 잘 아는 쉐라톤그랑데 수쿰빗호텔이 있다. 쉐라톤 그랑데 수쿰빗호텔은 사실상 럭셔리 컬렉션 호텔에 속하는 호텔로 일반 쉐라톤보다 한등급위의 호텔이다. 그러나 럭셔리 컬렉션호텔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쉐라톤호텔 브랜드를 고집하고 있다. 비슷한 경우가 3곳이 더 있는데  Sheraton Addis (Addis Ababa, Ethiopia), Sheraton Algarve Hotel (Albufeira, Portugal), .Sheraton Kuwait Hotel (Kuwait City, Kuwait)이 바로  그 예이다. 럭셔리 컬렉션이 한등급위의 호텔 브랜드라 하더라도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로 인해 매출에 엄청난 손해날 것을 두려워해 쉐라톤 브랜드를 고집하고 있다. 사실, 쉐라톤 그랑데 수쿰빗 호텔 입구에 보면 쉐라톤 호텔 이름 밑에 럭셔리컬렉션호텔( The Luxury Collection) 표기가 되어 있다.





럭셔리컬렉션(The Luxury Collection) 성격



럭셔리 컬렉션은 고급 풀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과 리조트를 지향한다. 스타우드호텔 브랜드에서는 스타우드 고정고객들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만든 성격이 강하며, 세계의 고급호텔,리조트로서 명성을 누리고 있다. 럭셔리컬렉션 호텔들은 지역에 구애받지 않는다. 유명한 왕궁을 개조한 호텔, 생태계의 보고에 위치한 리조트, 멋진섬에 위치한 휴양지 리조트, 시대를 잊은듯한 현대적인 왕궁들이 럭셔리 컬렉션으로 이용된다. 개성이 강한 고객들, 독특한 취향의 부유층들을 평범하지 않은, 그야말로 특별한 호텔들, 권위가 있거나,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는 호텔들로 안내하기 위한 호텔브랜드이다. 따라서 럭셔리 컬렉션 호텔은 일반 호텔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예술,환경,문화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쉐라톤(Sheraton)호텔 & 리조트



쉐라톤은 스타우드의 대표 브랜드로 고급스런 호텔과 리조트로  사용된다. 쉐라톤호텔 브랜드는 1937년 시작되었으며, 1998년 스타우드그룹은 쉐라톤 호텔을 ITT 호텔그룹에서 인수했다.  이후 쉐라톤은 스타우드호텔 대표 브랜드로 스타우드의 가치를 드높이고 있다. 쉐라톤 호텔을 ITT 그룹이 판매할 당시 스타우드호텔그룹과 힐튼 호텔 그룹이 인수할 기업으로 나섰는데 당시 스타우드호텔 그룹이 높은 금액을 제시해 스타우드호텔 브랜드로 편입되었다.

.


쉐라톤(Sheraton)호텔 & 리조트 성격


쉐라톤 호텔은 고급스런 풀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 리조트, 레지던스를 지향한다. 스타우드호텔 그룹에서는 가장 큰 세계적인 명성이 있는 호텔 브랜드이다. 고객들에게 내집같은 편안함, 휴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전세계 72개국에서 440개의 호텔이 운영되고 있다. 쉐라톤 호텔은 "Sheraton 2020 ' 슬로건을 내세우고 10개의 계획을 세워 쉐라톤호텔을 세계최고호텔 반열로 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멀티채널인  “Where Actions Speak Louder,” 을 선보이고 있으며, 새롭게 선보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들을 감동시키는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창의적인 로비메뉴바, 더욱더 풍부해진 SPG 프로그램, 쉐라톤호텔중 프리미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Sheraton Grand를 통해 쉐라톤의 가치를 드높이려하고 있다.










 

 

 



 




웨스틴(Westin)호텔


웨스틴 호텔& 리조트는 쉐라톤 다음으로 스타우드호텔중에서 가장 많은 호텔수를 보유하고 있는 고급호텔브랜드이다. 1994년 스타우드호텔 그룹으로 편입된 호텔로 스타우드 호텔중 가장 오래된 브랜드이기도 하다. 웨스틴호텔은 1930년 미국 워싱톤주 시애틀시에서 시작한 Western Hotels이 1963년 웨스틴호텔 인터내쇼널로 변경되었고, 이 이름은 1970년 웨스틴 호텔&리조트로 다시 변경되었다. 웨스틴호텔의 특징중 하나는 웨스틴 호텔이 고객신용카드,24시간 룸서비스, 각룸 보이스메일을 처음으로 선보였다는 것이다.



웨스틴(Westin)호텔의 성격


웨스틴호텔은 고급풀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로 혁신적이면서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 목적은 웰빙 즉, 고객의 행복이다.

웨스틴은 특히 다이닝파트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 맛좋으면서 건강에 좋은 메뉴를 개발하는데 역점을 둔다. 그 예가 따라올 수 없는 메뉴들로 가득찬 SuperFoodsRx ? dishes이다. 환상적인 휘트니스 환경을 제공하는 WestinWORKOUT ?도 돋보이는 시설이다. 숙박객들이 이구동성으로 찬사를 내놓는 Heavenly ? Bath는 웨스틴이 자랑하는 멋진 욕실환경이다. 고급스러운 분위기, 활기를 돋우는 각종 편의시설은 돋보인다.  Heavenly ? Bed 역시 자랑이다. 천국에서의 수면을 유도하는 듯한 고급 침구셋트는 웨스틴 자랑하는 서비스이다. 웨스틴 호텔은 세계 어디를 가도 고객들의 행복을 위해 역점을 둔다. 웨스틴에 숙박하는 동안만큼은 모든 것을 잊고 웨스틴의 멋진 서비스에 취해 잠시만이라도 행복을 누리라는 메시지가 강하다.






 

 




르메르디앙(Le Méridien) 호텔


르메르디앙(Le Méridien)호텔은 처음 1972년 에어프랑스 항공사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2005년 까지 영국에 본사가 있었으나 2005년 스타우드그룹에 팔렸다.  르메르디앙호텔은 전세계 130개의 호텔이 운영중이며, 최초의 르메르디앙 호텔은 프랑스 Le Méridien Etoile 이다. 르메르디앙 호텔은  스타우드 호텔 브랜드중 상위등급 브랜드로 예술, 디자인을 중시하며 각 지역 성격에 맞는 호텔로 최적화된다.  




르메르디앙(Le Méridien) 호텔의 성격


르메르디앙 호텔은 고급 풀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로 호텔,리조트, 레지던스 형태를 가진다.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한 호텔로 현재 전세계 40개국에서 100개의 호텔이 운영중이다. 르메르디앙 호텔은 창의적이면서 호기심 많은 여행객들에게 추천하는 호텔이다. 새로운 여행지에서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찾는 여행자들에게 문화,예술, 그리고 창의 적인 요리를 선보여 그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어라프트(Aloft)호텔


어라프트 호텔은 W호텔의 자매호텔로 4성급내지 4.5성급 호텔의 성격이다. 중급규모의 호텔로 도시취향의 비즈니스, 부띠끄 호텔 브랜드이다. 어라프트호텔은 2008년에 처음 시작했으며, 포포인츠와 쉐라톤의 관계와 유사하게 W호텔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W호텔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든 호텔로 볼 수 있다.



어라프트(Aloft)호텔 성격


어라프트 호텔은 풀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이 아닌 선택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이다. 200년에 시작해 2014년 말 15개국에서 93개의 호텔이 운영중이다.  세계 각국의 여행자들에게 개방적인 성격의 공간을 제공하려는 의도가 강하다. 호텔 홈페이지를 보면 유난히 많이 보이는 단어는 "OPEN"이다. "open spaces"," open thinking and open expression" 등등의 표현을 보면 어라프트의 성격이 도드라진다. 열린, 개방된 성격의 밝은 분위기를 유지하고자 하므로 20-40대 여성들, 젊은 커플들에게 맞는 호텔이다. 활기찬 바들, 첨단기술이 응용된 룸 컨트롤 애플리케이션, 현대적인 감각의 디자인이 돋보이는 로비,편의시설, 룸은 어라프트호텔의 자랑이다.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Four Points by Sheraton)


쉐라톤 그룹에서 1995년 시작한 쉐라톤호텔 서브개념의 브랜드로 과거 쉐라톤 인(Sheraton Inn )을 대체한 것이다. 어라프트 호텔과 비슷하게 풀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호텔 특성에 맞게 고객들이 정말로 필요하는 부분적인 서비만 제공한다. 어라프트호텔이 W호텔 성격이라면 포포인츠 쉐라톤은 쉐라톤 취향의 성격이다.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Four Points by Sheraton) 성격

쉐라톤 호텔의 서브 개념의 호텔로 풀서비스가 아닌 부분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4성급 내지 4.5성급 성격의 호텔이다.  장기 비즈니스 여행자들, 실용적이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호텔들을 찾는 여행자들에게 맞다. 쉐라톤 호텔 분위기를 저렴한 숙박비용으로 즐기고자 하는 여행객들을 위한 호텔성격이 강하다.







 

 






엘리먼트 바이 웨스틴(Element by Westin)

2006년에 발표된 스타우드 호텔로 환경친화적인 성격이 강한 호텔이다. 호텔 디자인은 에너지,물 절약은 물론 에너지효율성을 최대한 반영하기위해 고안되었다.  최초의 엘리먼트 호텔은 2008년 7월 메사츄세츠 렉싱턴에서 선보엿다. 엘리먼트호텔은 기존 호텔에서 볼 수 없는 에너지효율을 강조하는 전기기구, 조명장치를 사용했고, 바닥장식부터 재생자료를 사용해 기존호텔과 차별화된 의식을 보여주었다. 재생재료를 사용하는등의 노력은 미국,캐나다,유럽에서 인정받아 현재 미국,캐나다, 유럽에서 엘리먼트호텔들이 하나둘씩 계속 호텔수를 늘리고 있다.




엘리먼트 바이 웨스틴(Element by Westin) 성격


환경을 중시하는 환경친화적 호텔로 에너지 낭비를 막고자 하는 의도가 강한 호텔이다. 2006년에 발표해 2008년 처음 미국에서 선보였다.  재생된 자료를 사용하되 고급스러움을 잃지 않았고, 현대적이면서 감각적인 디자인들은 의식있는 여행자들에게 찬사를 받는다.  전객실 고효율 LEED등을 사용하고, 녹색을 많이 사용해 자연의 고마움을 일깨우는 것은 물론 편안한 느낌을 선사한다.  







 






트리뷰트포트폴리오(Tribute Portfolio)호텔

 

 

트리뷰트포트폴리오 호텔은 2015년 4월에 처음 오픈했으며, 스타우드 호텔 10번째 브랜드가 되었다. 호텔 성격은 럭셔리 컬렉션 성격과 유사하다.  결국 어라프트는 W호텔에서,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은 쉐라톤호텔에서, 엘리먼트 호텔은 웨스틴호텔에서 나왔듯이 트리뷰트포트폴리오 호텔은 럭셔리컬렉션 호텔에서 나온 것과 같다. 트리뷰트 포트폴리오 호텔은 독립적 성격이 강한 호텔로 5성급내지 5성급보다 한단계 높은 호텔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쉐라톤,르메르디앙, 웨스틴 보다는 한단계 높은 럭셔리등급의 호텔이다. 독립적인 성격이 강한 호텔이므로 스타우드 호텔의 판매 전략, 스타우드 SPG 멤버쉽 카드시스템은 공유하나 스타우드 호텔 느낌, 디자인, 모습과는 같이 하지 않는다.  

 



트리뷰트포트폴리오(Tribute Portfolio)호텔 성격


트리뷰트 포트폴리오 호텔은 독립적인 성격이 강하다, 호텔 홈페이지 설명을 보면 " 예외적인( exceptional). 독립적인( independent)" 단어가  강조된다. 일반호텔과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겠다는 의도가 단어의 선택에서 묻어난다. 부띠끄호텔 취향의 리조트, 독특한 개성을 담은 도심 호텔로 선보이려는 의도가 강하다. 아코르 호텔의 M갤러리나 인터컨티넨탈 호텔의 호텔인디고 성격 취향을 가진 호텔로 나설 가능성이 높다.  트리뷰트 포토폴리오 호텔은 스타일,패션, 고급서비스를 지향하는 성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