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일반정보/태국여행정보

태국내 한식당과 일식당의 쌀밥비교

태초 여행사 2019. 7. 18. 16:26









                                  태국내 한식당과 일식당의 쌀밥비교 




방콕거주하다보니 한식당과 일식당을 종종 이용합니다. 물론, 푸켓,파타야,치앙마이 지역의 한식당도 이용한적이 있습니다. 한식당과 일식당의 쌀밥 어떻게 다를까요? 

태국내 한식당의 쌀밥은 한국쌀도 아니고 일본쌀도 아닙니다. 태국쌀과 찹쌀을 적당한 비율로 해서 압력밥솥에 지은 것입니다. 이렇게 지으면 한국 쌀밥과 별 차이 나지 않습니다. 한국쌀로 밥짓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이유는 태국에서 한국쌀을 구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할인점,탑스수퍼등에서는 일본쌀만 판매합니다. 태국내 한식당 쌀밥은 태국에서 생산하는 남양미라 불리우는 태국쌀과 태국에서 생산하는 찹쌀로 만든 밥이므로 후쿠시마산 쌀로 짓지 않나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과거 모 한식당 사장님에게 "태국에서 일본쌀을 구입할 수있는데 왜 사용하지 않나요?" 하고 묻자 "너무 비싸서 사용하면 수익이 나지 않습니다. "라고 말한적이 있습니다. 

태국내 일식당은 문제가 있습니다. 태국내 일식당 재료 일부는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이기 때문입니다. 일식당 상당수는 일본쌀을 이용합니다. 일식당 밥은 한식당밥보다 맛에서 당연히 낫습니다. 일부 저가 일식당은 한식당과 비슷하게 태국쌀과 찹쌀을 섞어 찰기를 유지하기도 합니다.그러나, 정통 일식당을 내세우는 경우 대부분 일본쌀을 이용해서 밥을 짓습니다. 한식당밥과 일식당 밥을 비교한다면 밥맛은 일식당이 낫지만 재료가 문제가 있어 일식당 밥은 추천하기 쉽지 않습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지역과 인근 지역의 농수산물로 곤경에 처해 있습니다. 후쿠시마와 주변지역은 전통적으로 곡창지대로 일본이 자랑하는 쌀농사지역입니다. 한국의 김제,나주같은 곡창지대입니다. 이들 지역에서 나오는 농수산물을 소비하지 않으면 드넓은 지역 거주 농어민들에게 엄청난 피해이므로 국가가 나서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 소비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TV에서 연예인들, 정치인들이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먹으면서 맛있다고 칭찬하는 장면은 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인 30%정도는 여전히 피합니다. 일본정부가 문제가 있으면 덮으려 한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기 때문입니다.







-토쿄 수퍼마켓의 후쿠시마산 야채들. 토쿄지역 수퍼마켓 상당수는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판매한다.



일본정부는 일본 지역의 '삼분지 일'이 후쿠시마 원전사고후 방사능에 오염되어 있어 방사능오염지역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감추고 있습니다. 일본은 오랫동안 국가에 비상사태가 나면 드러내놓고 개선하기보다는 쉬쉬하고 숨기는 습성이 있습니다. 일본 관료들의 특성입니다. 한국 과거 정부들은 일본의 이러한 습성을 그대로 본받아 문제가 있으면 숨기는 버릇이 있었습니다.세월호사태가 바로 그러한 대표적인 예입니다.

일본관련 자료를 일본 야후에서 찾다보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원전이후 후쿠시마와 주변지역 농수산물을 국내소비및 해외수출에 얼마나 공들이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이렇게 하는 이유는 후쿠시마 원전사고후 방사능 오염지역을 명명백백 밝히고 문제점을 노출시킬 경우 일본 경제가 와르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에서 방사능에 오염된 지역은 일본 전 국토의 30%가 넘어갑니다. 일본 수도 토쿄는 물론 토쿄에서 남쪽으로 100킬로미터에 위치한 지역까지 방사능 세슘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한국인들이 최근 많이 찾는 홋까이도숲에서도 방사능이 검출된 바 있습니다.홋까이도는 어패류가 문제입니다. 후쿠시마원전에서 나오는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버려지기 때문입니다.

이번 일본 아베 정부의 수출품 규제 조치 이면에는 일본 강제징용 노동자들의 배상문제외에 지난 번 후쿠시마산 농수산물 수출관련 WTO 판정에 대한 분노가 있습니다. 어떻게보면 일본 강제징용 노동자 배상보다 후쿠시마산 농수산물 WTO 판정이 더 고통스러울지 모릅니다. 이유는 일본은 정부차원에서 동남아,호주등으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홍보,판매하는데 열올리는데, 한국정부의 후쿠시마산 농수산물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타당하다"는  WTO판정이 전세계에 알려져 오랫동안 공들여온 후쿠시마산 농수산물 홍보,판매노력이 힘없이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일본은 과거 후쿠시마산 농수산물 주 입국인 한국,중국,대만,홍콩,중국이 다시 수출 가능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본은 정부가 나서서 노력한 결과  동남아지역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  수출이 가능했으나 한국,대만,홍콩,중국은 여전히 수출이 어렵습니다. 이들 4개국은 국민소득이 높아 동남아 국가보다 훨씬많이 수출이 가능하나 현재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동남아중 일본쌀이 많이 공급되는 국가는 말레이시아입니다. 말레시이시아 일식당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사실 중 하나는 일본정부의 피나는 노력으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이 영국,호주등으로 수출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정부는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이 영국,호주로 수출하고 있음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일본여행시 주의할 것은 편의점,호텔조식당, 일반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요리는 후쿠시마산 식재료가 다수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 국민이 기피하므로 외국인이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당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