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여행뉴스

타이완 고속철도 여행(台灣高鐵 旅遊記)①

태초 여행사 2007. 10. 27. 02:13
타이완 고속철도 여행(台灣高鐵 旅遊記)①
연합르페르 | 기사입력 2007-10-25 10:46

세계에서 가장 높은 타이베이 101빌딩에서 오전에 쇼핑을 하고, 타이완 남단의 가오슝 치진 해변에서 바다가재로 점심을 먹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은? 타이완 고속철도(台灣高鐵)다. 자동차나 일반 기차보다 2배 이상 빠르고, 항공기 요금의 반값 정도로 저렴하다. 시간을 맞추기 위해 발에 불이 나게 뛰지 않아도 되며 공항 날씨에 일희일비하지 않아도 된다.

타이완의 면적은 경상도와 비슷하다. 3천m 높이의 험준한 산맥들이 섬의 등뼈를 이루고 있다. 올해 초 개통된 고속철도인 가오톄(高鐵)는 타이완 서부를 단일 권역으로 묶는 전기를 마련했다.

가오톄는 10월 중순 기준으로 8개 역을 운행한다. 타이베이(台北), 반차오(板橋), 타오위안(桃園), 신주(新竹), 타이중(台中), 자이(嘉義), 타이난(台南), 주오잉(左營) 역이다. 난캉(南港), 미아오리(苗栗), 창후아(彰化), 윤린(雲林) 등 4개 역은 2010년 개통될 예정이다. 열차는 타이베이를 출발역으로 보면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 6분까지 총 45회 운행된다. 정차 역은 출발 시간에 따라 다른데, 반차오와 타이중 역에선 모든 열차가 멈추어 선다. 타이베이 역을 출발하는 가오톄(최고 시속 300km)를 타고 영화 한 편을 보는 시간이면 종착역인 가오슝의 주오잉 역에 도착한다. 기존 4시간 이상 걸리던 구간을 2시간 이내에 주파한다. 요금은 항공기의 57%, 일반 열차의 150% 수준이다. 타이베이에서 가오슝까지 일반석 요금이 NT$1천490(약 4만5천 원)이다.

가오톄는 일본 고속철도인 신칸센(新幹線)의 차량과 시스템(신호, 통신, 운행관리, 여객안내)을 채택했다. 1964년 도쿄 올림픽 개막에 맞춰 첫선을 보인 신칸센이 거의 반세기를 돌아 타이완에 도달한 셈이다. 차량은 신칸센 700, 500 시리즈를 기본 모델로 삼았다. 유선형의 날렵한 외형을 흰색과 황색, 녹색을 이용해 디자인했다. 타이완의 덥고 습한 날씨를 고려해 차내 환기 시스템 기능을 대폭 향상시켰다고 한다. 가오톄의 기관차와 객차 편성은 총 12량으로 전체 길이는 304m이다. 맨 앞 칸에서 마지막 칸까지, 빠른 걸음으로 간다 해도 5분은 족히 걸리는 길이다. 객차 중 11량(1~5, 7~12호차)은 일반석이고, 1량(6호차)은 특석이다. 통로 양옆으로 일반석은 1열에 5개(2 by 3), 특석은 1열에 4개(2 by 2) 좌석이 배열됐다. 승객 정원은 989명. 한국 고속철도(KTX)와 달리 역방향 좌석이 없어 창밖 풍경을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다. 좌석은 종착역에 도착하면 앞뒤 방향을 모두 바꿔 운행된다.

약 122억 달러를 들여 7년 공사 끝에 완공된 가오톄의 최대 장점은 안전성이다. 모델이 된 신칸센이 전 세계 고속열차 중 가장 안전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신칸센은 운행을 시작한 이래로 탈선 사고가 단 1회뿐이었다. 2004년 지진으로 인해 발생한 탈선사고였는데, 승객 중 사상자는 전무했다. 가오톄는 타이완의 지형과 환경을 고려해 신칸센보다 업그레이드된 안전시스템을 갖추었다. 어떠한 사고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3단계 백업체계를 작동하고 있다.

뛰어난 승차감도 가오톄의 매력이다. 시속 300㎞는 비행기가 활주로에서 이륙하는 속도와 맞먹는 수준이다. 진동과 소음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가오톄는 선로 위를 미끄러지듯 주행해 터널을 지날 때도 덜컹거림이 몸에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간이테이블에 음료수를 올려놓아도 흔들림이 거의 없다. 또한 동양인 체형에 맞춰 설계된 좌석은 넓고 안락하다. 좌석의 앞뒤 간격이 일반실, 특실 구분 없이 항공기 비즈니스클래스가 연상될 만큼 충분한 공간을 두고 있다. 총 66개의 특실 좌석은 일반석보다 한 뼘 가량 폭이 더 넓다.


역 대부분이 도심 외곽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다소 떨어지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일반 열차와 전철(MRT), 버스와 택시를 이용한 환승체계를 잘 갖추고 있어 큰 불편함은 없다. 타오위안, 신주, 타이중, 자이, 타이난, 주오잉 역에선 인터넷(www.fast-link.com.tw)이나 전화(07-412-8168)로 예약을 하면 픽업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개별여행의 천국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타이완 고속철도 홈페이지 및 안내전화 www.thsrc.com.tw 886-2-6626-8000

글ㆍ사진/장성배 기자(up@yna.co.kr), 협찬/타이완관광진흥청(www.tourtaiwa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