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여행칼럼

태국호텔 예약, 해외호텔예약사이트 OTA(온라인여행사)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태초 여행사 2014. 12. 5. 03:53

 

 

 

 

  태국호텔 예약, 해외호텔예약사이트 OTA(온라인여행사)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태국호텔 예약사이트로, 익스피디아,부킹닷컴,아고다,호텔스닷컴등을 여행업에서는 OTA(온라인여행사)라고 합니다.OTA는 Online Travel Agency의 이니셜 즉, 첫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로 최근 세계호텔 예약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들은 강력한 호텔예약 엔진을 장착했기 때문에 예약신속성이 최대강점입니다. 이들 호텔예약사이트들은 실시간 예약(real-time booking)으로 모바일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는 여행시장에서 대단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OTA 호텔예약사이트들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호텔예약이 실시간으로 가능해 예약이 매우 빠르다.

-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규모가 작은 호텔들중에서 종종 최저가 요금을 제시한다.

- 다양한 언어로 구현되어 전세계를 대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다.

- 여행자가 원하는 호텔을 빠르게 찾아준다.

- 홈페이지운영관련 최소한의 인원만 고용하므로, 인건비가 대폭절감된다.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태국호텔의  수많은 프로모션을 호텔예약사이트에서 담아낼 수가 없다.

 (태국은 호텔수가 많아 치열하게 경쟁합니다. 수시로  12세 미만어린이 조식무료, 레이트체크아웃, 2+1프로모션, 3+1프로모션, 얼리버드 프로모션 등등 여러형태의 프로모션을 하는데, 이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존 홈페이지에 구현할 수 없어, 이부분에서는 태초클럽 같은 호텔예약사이트와 경쟁에서 상대적으로 열세입니다.)


- 홈페이지에 묻고 답하기 기능이 없어 고객의 궁금점,예약변경,예약취소, 컴플레인등에 대한 대응이 빈약하다.


- 홈페이지에 호텔예약자들의 불편을 처리하는 각나라 언어에 해당하는 직원들이 있으나 서비스받기가 쉽지않다


- 일부 호텔들은 예약변경,환불이 불가능하다.


- 호텔체크인후 호텔내 문제점(룸환경,직원서비스,시설문제점등등)이 발생할 경우, 도움받기가 쉽지 않다.


- 문제점이 있는 호텔이 적지 않는데, 이와관련해 정확한 설명을 안해준다. 단지 고객리뷰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

 (태초클럽 여행사의 경우, 호텔인스펙션을 정확히해서 소음,청결등등에 문제가 있을 경우 판매하지 않습니다. 고객들의 컴플레인이 많은 호텔은 호텔을 상대로 강력한 개선을 요구하고 안 받아들이면 판매중지하거나 아니면고객분들에게 이들 호텔의 문제점을 사전에 알립니다.인터넷을 조사해보면 태국호텔의 문제점을 모르고 예약했다고 후회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호텔옆에 라이브 카페가 있어 소음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고, 호텔옆에 악취가 나는 업소가 있기도 하고, 호텔 바로옆이 유흥업소가 있기도 합니다. 컴플레인이 심하게 걸릴만한 요소가 있는 호텔이라도 판매합니다.)



- 호텔예약시 해외결제승인을 받아야 하므로, 해외결제승인에 따른 추가 수수료를 내야한다.

(홈페이지의 요금이 전부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나중에 청구된 금액을 보면 호텔요금외에 무엇인가 더 추가되었음을

알고 놀라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국내여행사들은 국내승인이므로 추가금액은 없습니다.)



태초클럽 여행사의 고민


태초클럽 여행사는 이들 세계적인 OTA 여행사와 경쟁해야 합니다. 현재 예약속도에서는 열세입니다. 태초클럽 호텔예약은 오전에 예약하면 오후에 예약확정이 가능합니다. 오후에 예약하면 다음날 오전에 예약확정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주말에 예약하면 1~2일 걸리기도 합니다. 태초클럽은 어떻게 하면 이들 OTA 여행사와 동일한 예약속도를 가질 수 있을까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들 OTA 여행사 못지 않은 실시간 호텔예약사이트를 가진다면 다시한번 도약하는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물론 현재의 홈페이지도 필요합니다. 기존의 OTA 여행사들이 담아내지 못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서비스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원화된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것이 태초클럽 여행사의 숙제입니다.


음식에 빗대어 말하면 여행자들에게 패스트푸드도  제공해야하고, 영양만점인 슬로푸드도 제공해야 합니다. 성격급한 여행자들에게는 아무리 영양가 운운하면서 슬로푸드의 장점을 말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반대로 슬로푸드 여행자들에게는 먹을 것이 없는 패스트푸드가 눈에 안들어옵니다.


재밌는 것은 한국의 태국여행자들은 한국여행사들의 치열한 경쟁으로, 영양만점의 슬로푸드를 패스트푸드보다 더 저렴하게 서비스 받는다는 것입니다. 단지 예약속도에서 조금 느릴 뿐 다양한 프로모션을 더 저렴한 호텔요금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태국을 잘 아는 여행자들은 예약이 조금 늦어도 다양한 프로모션, 더 저렴한 요금이 있는 한국 여행사들을 찾습니다. 그러나 태국을 잘 모르는 여행자들은 인터넷 곳곳에서 눈에 띄는 장소에서 보이는 세계적인 호텔 예약사이트 광고에 혹해서 급하게 예약을 해버립니다. 그리고 나중에 한국여행사들이 더 저렴한 요금으로 더 많은 프로모션을 한다는 것을 알고 후회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태초클럽 손님들중 일부는 세계 OTA 여행사를 통해 예약했다가, 태초클럽의 멋진 프로모션을 발견하고 이들 OTA, 호텔예약을 취소하기도 합니다.


현재 태초클럽은 태국여행자들에게 보다 나은 예약환경,서비스를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태초클럽 여행사가 원하는 호텔예약사이트는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1. 태국여행자들에게 실시간 예약이 가능한 엔진을 장착한 홈페이지를 선보여야 한다.

2. 요금, 프로모션이 좋아야 한다.

3.고객입장에서 호텔관련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고객이 호텔선정에 실수가 없도록 한다.

4.태국호텔에서 문제가 일어났을 경우, 신속하게 대응해 고객만족을 이끌어낸다.

5,호텔상품대량판매가 아닌 고객신뢰구축을 최우선으로 한다.



 결코 쉽지않지만 고객에게 보다 나은 환경을 제공하기위해 부단한 경주를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