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태국어/태국어

태국 '무반(Moo Baan 또는 Moo Bahn)' 의미,뜻/태국의 주택단지 무반

태초 여행사 2015. 1. 1. 20:46

 

 

 

태국 '무반(Moo Baan 또는 Moo Bahn)' 의미,뜻/태국의 주택단지 무반

 

 

 

태국에 정착하려는 사람들이 제일 먼저 듣는 단어중 하나는 '무반'이다. 태국어로 무반(Moo Bahn)의 의미는 마을이라는 의미이다.이에 해당하는 영어단어는 Village이다. 그러나, 태국인들이 말하는 무반은 좀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이들은 무반을 주로

'어느 건설사가 플랜을 가지고 만든 주택 단지'의 의미로 사용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어느 건설사가 주택단지를 위한 넓은 부지를 매입한 다음 그 안에 다양한 크기의 주택들을 짓고,  놀이터, 수영장, 휘트니스클럽 등의 공동시설을 두며, 시큐러티라 불리우는 경비업체를 고용해 입구서부터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는 주택단지"를 태국인들은 '무반'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인에도 '태국 친구가 무반에 산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로 부유한가요?'라는 질문이 올라왔다. 정답은 '정확히 알수 없습니다'였다. 이유는 무반 즉, 주택단지가 시설,수준차가 심해, 무반에 산다는 것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알수 없기 때문이다.  

 

주택단지는 방이 1~2개인 작은 주택들로 구성된 경우, 방이 2~4개로 구성된 중형규모의 집들로 구성된 경우, 또는 고급 주택으로 룸이 3~6개로 구성된 주택들이 모여있는 경우등, 다양한 규모의 주택, 그리고 주택단지의 위치, 공동시설의 수준등등에 따라 주택가격의 차이는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방콕에서 무반은 주로 수쿰빗 외곽에 해당하는 온눗, 우돔쑥, 방나지역 또는 랏프라오, 랏차다지역, 짜투착시장,돈므앙공항인근 지역 등등 방콕외곽에 위치한다. 방콕 중심에서 무반을 찾기는 쉽지 않다. 높은 지가로 인해 널직한 땅이 필요한 무반을 지을 수 없기 때문이다.

 

방이 1-2개인 저렴한 무반은 1-2백만밧 우리돈 3천 3백만에서 7천만원, 2-3개로 저렴한 무반은 보통 3-5백만밧 즉 우리돈으로 1억~2억수준, 방 3~4개인 중급수준의 무반은 5~8백만밧 즉 우리돈으로 2억~3억수준, 고급 호화무반은 보통 1천만밧이 넘어간다. 우리돈 3억 3천만원이상이 되면 고급주택으로 분류한다.

 

 1천5백만밧 이상이면 호화스런 무반구입이 가능하다. 호수가나 강가에 위치해 뷰가 좋은 고급 무반들은 시작가격이 보통 1천 5백만밧이다. 비싼 것은 2천만밧이 넘어간다.  2천만밧이 넘어가는 무반은 보통 주택내에 개인 풀장이 있는 경우가 많다.

 

알아볼 수 있는 태국의 대표적인 사이트는 http://www.ddproperty.com/en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