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태국어/태국어

태국어이해- 태국숫자의 기원, 어원

태초 여행사 2015. 12. 22. 01:17

 

 

 

 


태국어이해-  태국숫자의 기원,어원,소숫점,분수,서수표현방법





자료제공:태초클럽 여행사(http://www.taechoclub.cm)




태국여행준비를 하면서 처음 배우는 태국어는 보통 인삿말과 숫자이다. 그 다음 길묻기, 가격묻기등등을 배운다. 태국 숫자를 공부하다보면 발음이 우리 한글과 비슷한 점이 발견된다.  숫자 2,3,4,5,6,7,8,9,10는 태국어나 한국어나 발음이유사하다. 숫자 3은 아예 같다. 어렴풋이 한국어나 태국어나 중국문화권으로 중국어의 영향을 받아 유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맞다.  패키지 여행시 가이드들도 한국어와 태국어 발음의 유사성을 지적한다. 그러나, 정확히 왜 한국어와 태국어가 일부 숫자는 발음이 아예 다르고 나머지는 같거나 흡사한지에 대해서 정확히 설명을 하지는 못한다. 태국인들조차도 숫자의 기원이나 어원을 물어보면 정확히 대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태국숫자는 주로 중국 중부지방언어, 광둥어, 민난어에서 차용했다. 0 은 산스크리트어에서, 1은  태국고어(古語)에서  유래되었다. 1의 기원에 대해서 학자도 의견이 분분하다. 단지 타이족이 태국에 정착할 때부터 사용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나머지는 중국어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0, 1을 제외하고는 우리말과 발음이 같거나 유사하다. 10 다음의 " 11" 이 이해가 안갈 수 있다. 12,13, 14....은 어렵지 않게 이해가 가능하다. 왜 11이 "씹엣"으로 발음이 될까? 이것은 숫자 " 1 " 이 광둥어로 [yat] . 민난어로 [it] 으로 발음하는데서 이해가능하다.


참고로 태국어는 크메르 즉 캄보디아에서 건너온 언어이다. 과거 동남아는 크메르 즉 캄보디아 앙코르제국이 선진문화에 해당했고, 태국,라오스는 변방의 작은 나라정도에 해당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숫자를 보면 태국어는 캄보디아어와 매우 유사함을 엿볼 수 있다. 라오스는 태국어와 발음이나 표기가 거의 90%이상 같다. 태국어를 잘하면 라오스 여행도 쉽다. 비슷하기 때문이다.




*광둥어: 월어(). 중국 남부의 방언으로, 중국 내 8천만 명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미국 등 해외 화교 1천만 명을 포함 현재 약 1억 명이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대륙의 광둥성, 쓰촨성, 광시좡족자치구, 푸젠성, 장시성, 후난성 등의 지역과 타이완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다른 주요 방언에 비해 고대 중국어의 특징을 더 많이 보존하고 있으며, 6성을 가지고 있어 자음과 모음의 배열이 똑같은 낱말의 뜻을 구별한다. 또한 표준중국어에 비해 첫 자음을 적게 갖고 있으며, 다른 어휘들을 2배 정도나 많이 지니고 있는 특징이 있다.


*민난어: 중국어의 방언으로 주로 중국 푸젠성과 타이완에서 쓰인다. 민()은 푸젠성의 약칭으로, 언어가 사용되는 지리적 위치에 따라서 푸젠에서는 장저우어(), 취안저우어(), 샤먼어()로 나뉘며, 푸젠 이외의 지역에서는 타이완어(/)ㆍ차오저우어()ㆍ하이난어()로 구분한다.


 아라비아숫자   태국숫자 태국어표기  영어표기    발음   구어체     어원
     0           ศูนย์      sun     sǔːn  

 산스크리트어

śūnya 

     1           หนึ่ง     nueng
     nɯ̀ŋ    อ้าย (âai)  태국고어  nʉŋ
     2           สอง     song     sɔ̌ːŋ    ยี่ (yîi)

중국민난어

saŋ 雙 sang

     3           สาม     sam      sǎːm  สาม (sǎam)  중국 광둥어  三sam
     4           สี่      si         ไส (sǎi) 중국 민난어,중국 중부지역어 四 si
     5           ห้า      ha       งั่ว (ngûa)  중국고대어, 민난어 五 ngo
     6           หก     hok      hòk  ลก (lók)

중국 중부지역어  ljuwk


광둥어 六 liok

     7           เจ็ด     chet      t͡ɕèt  เจ็ด (jèd)

 중국중부지역어 tshit


민난어


  七 chit

     8           แปด     paet      pɛ̀ːt  แปด (pàed)

 중국중부지역어 peat


八 pat

     9           เก้า      kao      kâːw  เจา (jao)

 중부지역어 kjuwX

민난어 九 kau

     10       ๑๐     สิบ      sip      sìp  จ๋ง (jǒng)

 중부지역어  dzyip


민난어

十 sip




100이상의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100이상의 숫자는 100을 의미하는 로이(roi)와 100미만의 숫자들을 붙이면 된다. 예를들어 232는 쏭러이 삽십 썽(  song roi sam sip song)이다.  로이(100), 판(1000), 문(10,000), 샌(100,000)은 숫자앞에 놓인다. 따라서 210은 송러이 십 이다. 100은 로이(roi) 또는 능러이( nueng roi) 이다. 둘다 맞다. 그러나 1을 의미하는 능(Nueng) 은 절대로 10을 의미하는 십(sip) 앞에 오지 않는다.  따라서 210은 어떻게 표현할까? 쏭러이 능십 또는 쏭러이 십? 쏭러이 능십은 틀린 표현이다. 쏭러이 십이 맞다. 


현지인들은 종종 100을 말할 때 로이라 하지 않고 로이능(roi nueng ) 이라고 말한다. 1000도 판이라고 하지 않고 판능(phan nueng) 이라고 말한다. 100과 101을 구분하기위해 1000과 1001을 구분하기위해 능과 판을 평소의 능과 판과는 다른 성조를 사용한다. 그러나, 일반인들의 발음을 보면 다른 성조를 사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분명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태국인들 특유의 애매모호함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101은 로이엣( roi et ), 1001은 판엣(phan et), 10,001은 문엣(muen et)으로 사용한다.



100만이상의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100만은 100만을 의미하는 란(lan)을 붙여 사용한다. 예를 들어 1천만은 십란(sip lan) 이다. 그렇다면 천문학적 숫자인 1조는 어떻게 표현할까? 란란(lan lan.) 이다.




소숫점과 분수 표현하는 방법



구어체에서 소숫점( . ) 으로 첫( chut ,จุด,)을 사용한다. 예를들어 1.01은 능 첫 순능(nueng chut sun nueng ,หนึ่งจุดศูนย์หนึ่ง). 이다.  분수는   영어 전치사 in, of 와 의미가 같은  태국어 나이(nai ,ใน,)를 사용한다. 예를들어 은 능나이 삼( nueng nai sam , หนึ่งในสาม) 이다.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



음수는 마이너스를 의미하는 랍(lop .ลบ)을 사용한다. 예를들어 - 11은 랍십엣( lop sip et .ลบสิบเอ็ด).이다.



서수를 표현하는 방법


서수는 숫자앞에 태국어 장소를 의미하는 디 t(hi ,ที่ )를 붙인다. 첫번째(1st)는  디능( thi nueng ) 이다. 두번째(2nd)는 디송(thi song) 이다. 이런식으로 디 삼, 디시, 디하 ...이렇게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