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여행칼럼

태국호텔예약시 무엇을 중시할 것인가?

태초 여행사 2016. 6. 27. 23:04

 

 

 

 

 


                                                  태국호텔예약시 무엇을 중시할 것인가?







여행자들은 태국호텔예약시 태초클럽과 같은 태국내 한국여행사, OTA 엔진이라 불리우는 아xx, 익XXXX,부xxx, 에어xx,호xxx 등등을 이용합니다.  OTA엔진의 OTA는 Online Travel Agency 의 첫글자를 의미합니다. 온라인 트래블 에이전시라고도 부릅니다.태국여행시, 어느 여행사를 통해서 태국호텔예약하는 것이 좋을까요? 여행자들은 태국호텔예약시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합니다.



1. 저렴한 호텔요금

2. 예약시 편리성

3. 호텔예약사이트 인지도

4. 다양한 프로모션

5. 정보제공(묻고답하기를 통한 질문)

6. 태국현지에서 발생하는 예기치못한 일에 대한 빠르고 적절한 조치 

7.기타



최근 인터넷 이용자들이 PC에서 모바일로 넘어가면서 모바일로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는 OTA엔진이 인기입니다. 이들 OTA 엔진은 실시간예약(Real-time Booking)이 가능하기 때문에 참을 성이 없는 여행자들, 특히 모바일에 익숙한 젊은 여행자들은 나중을 생각하지 않고, 반응이 빠른 OTA 엔진 장착한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을 이용합니다.


사실, 태초클럽을 비롯한 태국내 한국 여행사들은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에 비해 예약이 느립니다. 태초클럽을 비롯한 태국내 한국 여행사들은 한국인,태국인 직원의 손을 거쳐 예약이 진행되고,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은 기존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컴퓨터프로그램이 알아서 예약을 실시합니다. 당연히 사람의 손보다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예약속도는 훨씬 빠릅니다. 이 점에서는 태초클럽을 비롯한 태국내 한국 여행사들이 해외 유명 호텔예약사이트인 아xx, 익XXXX,부xxx, 에어xx,호xxx 등과 경쟁이 안됩니다.



그렇다면, 태초클럽을 포함한 태국내 한국 여행사들은 왜, OTA 엔진을 장착한 호텔예약사이트를 운영하지 않을까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OTA 엔진 호텔예약사이트의 호텔 요금은 호텔홈페이지 요금 이하로 판매할 수 없다.


해외유명 호텔예약사이트들은 호텔홈페이지 요금과 연동되어 있습니다.매리엇, 스타우드,아코르, 힐튼등 세계적인 호텔브랜드들은 자사호텔 홈페이지보다 더 낮은 요금을 제시할 수 없는 정책을 고수합니다. 이들 OTA 엔진이 장착된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은 호텔홈페이지 요금과 연동되어 요금을 표시하거나, 각각 호텔에 할당된 페이지에 호텔예약부서 직원이 요금,프로모션등의 정보를 올려야 하는데, 호텔 홈페이지보다 낮은 요금을 올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태초클럽을 포함 한국여행사 몇 곳은 홀세일러로 호텔측으로부터 홈페이지보다 훨씬 낮은 요금을 도매요금(홀세일요금이라 부름)으로 받습니다. 태초클럽을 포함 한국여행사 몇 곳은 일반 여행사, 대기업, 홈쇼핑업체등에 판매하라고 준 홀세일 요금을 일반 여행자에게 판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떻게보면 호텔정책에 위배되는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소규모 여행사, 대기업, 홈쇼핑업체, 인터넷쇼핑업체등에 판매하라고 준 도매요금에 50~100밧 더 붙여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부 호텔에 한해서 200밧정도 더 붙이는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여행객들은 세계에서 가장 낮은 요금으로 태국호텔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태국 유명호텔에서는 한국시장의 이러한 행태를 잘 알고 있어, 종종 태초클럽을 포함 한국여행사들에게 경고를 하며, 때로는 예약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태초클럽 홈페이지의 "O" " 최저가" ' 문의 바람' 등은 해당 호텔들이 호텔요금을 밝히지 말라고 공문을 보낸 결과입니다. 이들 세계적인 호텔들은 자사의 호텔요금이 공개되는 것을 꺼립니다. 영리한 여행자들은 요금이 공개되지 않은 호텔중에 원하는 호텔을 골라 이용하기도 합니다. 세계 최저가 요금이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 OTA 엔진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구현할 수 없다.


  호텔에서는 수시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보내옵니다. 이들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되는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은 구현할 수가 없습니다. 전세계 호텔을 대상으로 하는 이들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이 수시로 오는 호텔 프로모션을 구현하려면 직원을 늘려야 합니다. 아니면 호텔측 예약부서가 다양한 프로모션을 이들 호텔예약사이트에 입력해야 합니다. 호텔측에서는 이들 OTA 엔진 여행사가 잘되는 것이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호텔 홈페이지로 오는 고객들을 이들 OTA 엔진이 막기 때문입니다. 적지않은 커미션을 OTA 엔진에 주어야하는 상황에서 호텔직원을 늘려가면서 이들 다양한 프로모션을 OTA 엔진 홈페이지에 넣는다는 사실상 호텔경영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호텔예약사이트 하나 잘 만들어서 최대한의 수익을 올리려는 이들 OTA 엔진 해외호텔예약사이트는 호텔판매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홈페이지를 통한 호텔예약에는 걸림돌이기도 합니다. 호텔은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을 선호합니다. 수익이 극대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계적인 호텔예약사이트들은 멤버쉽제도를 두고 있습니다.




- OTA 엔진은 사람이 아닌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므로,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


세계적인 호텔 예약사이트들을 자세히 보면 묻고 답하기 없습니다. 전화번호도 노출하지 않습니다. 예약상에 문제가 생겨도, 호텔예약 취소하고 싶어도, 현지에서 호텔 방배정에 문제가 있어 도움을 요청하고 싶어도 사실상 도움 받는다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호텔 룸등급간의 차이점, 호텔룸안의 비품, 호텔 수영장 이용시간등등에 대해서 묻고 싶어도 문의할 수가 없습니다. 당연합니다. 호텔 모든 예약과정이 컴퓨터프로그램으로 진행하므로 사람이 답할 수가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전담하는 직원들, 그리고 호텔에 할당된 공간을 채우는 일은 각 호텔 예약부서 직원들이 담당하므로 홈페이지에 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운영할 수가 없습니다. 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운영하려면 엄청난 인원을 고용해야 하고, 이는 경영에 부담이 됩니다.




사실상, 이들 세계적인 호텔예약사이트들은 여행자들이 고려하는 아래 일곱가지 사항에서 단지 두번째,세번째 사항에서만 한국여행사에 비해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그외의 부분은 한국여행사들이 앞서고 있습니다.



1. 저렴한 호텔요금

2. 예약시 편리성(실시간 예약)

3. 호텔예약사이트 인지도

4. 다양한 프로모션

5. 정보제공(묻고답하기를 통한 질문)

6. 태국현지에서 발생하는 예기치못한 일에 대한 적절한 대응

7.기타



태초클럽을 포함한 한국여행사들은 이들 세계적인 OTA 엔진들에 비해" 예약편리성, 호텔예약사이트 인지도"에서 열세입니다. 이들 세계적인 OTA 엔진들은 최소한의 인원으로 최대한의 수익을 꾀하므로, 엄청난 수익을 챙깁니다. 이들은 엄청난 수익을 바탕으로 구글, 세계 각국의 포털사이트, 유명 사이트들을 점령해서 자사를 홍보합니다. 가장 무서운 것은 여행자들이 검색한 호텔이름을 이들 OTA 엔진이 확인하고 계속 따라 다니면서 자사의 호텔예약사이트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반복해서 이들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을 접하면 정보가 약한 사람들은 대부분 이들 OTA 엔진을 이용해서 호텔예약을 합니다. 문제는 곰곰히 생각도 않고 덜컥 예약했다가 인터넷상에 다시 내놓는 것입니다. 유명 여행정보카페, 여행정보사이트에 보면 "호텔 내놓습니다. " "호텔 급매' "호텔양도합니다' 식의 글이 넘쳐 납니다. 정확한 정보 없이 호텔예약했다고 나중에 후회하고 내놓는 것이 많습니다.




태초클럽을 포함 한국여행사들이 이들 해외호텔예약사이트에 비해 나은 점은 무엇인가?



1. 호텔 요금이 저렴하다.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은 호텔 홈페이지 요금에 연동되므로 호텔요금이 높습니다. 상당수 호텔예약사이트들은 조식비 불포함으로 요금을 내보내서 소비자들의 착시현상을 유도합니다. 또는 부가세등 정부 세금을 표기하지 않고 요금을 표기하고 막상 신용카드 결제하면 사이트 요금과 전혀 다른 높은 요금을 표시합니다. 눈치빠른 여행자들은 이들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의 홈페이지상에 표기된 부정확한 요금을 믿지않습니다. 일일히 예약을 넣어본 후 태초클럽 같은 여행사 요금과 꼼꼼히 비교합니다. 


드물지만 인기가 없는 호텔, 외곽에 위치한 호텔, 그리고 방가득율이 현저하게 떨어진 호텔에서는 이들 해외 호텔예약사이트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호텔이 호텔방을 소진하기위해 파격적인 요금을 올리는 경우가 분명히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많지 않습니다. 한국여행객들이 주로 찾는 인기호텔에서는 태초클럽 같은 한국여행사가 요금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2. 해외결제에 따른 추가비용에서 자유롭다.


태초클럽은 한국에 법인을 둔 한국여행사이므로 신용카드결제에 따른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은 해외결제 사이트이므로 해외결제에 따른 추가 비용이 신용카드요금 청구서에 청구됩니다. 적지 않은 분들이 해외호텔예약사이트의 추가 비용에 대해 이해를 못합니다. 이 것은 비자, 마스타드 카드를 해외에서 이용시 해외결제에 따른 구매액 1%가 추가되는 것과 동일한 사항입니다.



3. 다양한 프로모션을 즐길 수 있다.


해외 호텔예약사이트들은 수많은 프로모션을 구현시킬 수가 없습니다. 수시로 바뀌는 프로모션을 예약사이트에서 구현하려면 엄청난 인원이 동원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단순호텔요금내지 간단한 프로모션만 구현이 가능합니다. 태초클럽은 수시로 까다로우면서 다양한 프로모션을 홈페이지에서 실시하며, 최저의 요금으로 최대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4. 호텔관련 다양한 질문을 할 수 있다.


태초클럽은 호텔관련 다양한 질문에 적극적으로 임합니다. 호텔들의 세세한 정보를 제공해서 호텔선택에서 실수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호텔정보에 대해 잘 모를 경우 호텔에 전화를 해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5. 호텔예약 취소, 예약변경에서 편리하다.


태국호텔 예약시 부득이한 일로 취소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또는 이런저런 이유로 예약을 변경하기도 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해외 호텔예약사이트들이 태초클럽같은 한국여행사를 당해 낼 수가 없습니다. 태초클럽은 고객들의 호텔예약관련 다양한 질문에 최선을 다해 답하고 있으며, 고객편에서 서서 만족스런 호텔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6. 호텔체크인후 호텔룸에 문제가 있을경우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호텔예약이 확정되어 호텔 체크인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고객의 실수로, 때로는 여행사의 실수로 호텔예약에 문제가 발생했음을 체크인시 아는 경우가 있습니다. 태초클럽의 경우 바우처 하단에 있는 비상전화로 전화하면 고객편에서 최대한 편리를 도모합니다. 방 배정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배정된 방이 문제가 있을 경우, 호텔 세일즈매니저, 예약부서에 전화를 해서 고객의 불편함을 전달하고 최대한의 배려를 요청합니다.



7. 호텔외 다양한 여행정보를 제공한다.


태초클럽은 태초클럽 홈페이지에서, 태초의 태국정보 네이버,다음 카페에서, 락타이클럽 여행정보 사이트등에서 태국관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태국여행정보를 제공하려면 엄청난 시간, 수고가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행자들을 위해, 고객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성공적인 여행으로 이끕니다. 그러나, 세계적인 호텔예약사이트들은 이러한 부분에서 여행객들에게, 고객들에게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8. 호텔의 문제점을 정확히 안내 한다.



태초클럽은 정기적인 호텔인스펙션을 통해 호텔의 장단점을 찾아 냅니다. 그리고 수시로 고객들의 컴플레인을 통해 호텔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고객들이 호텔예약시 잘 모르는 부분, 호텔의 취약점을 제공해서 고객이 호텔 예약에서 실수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태초의 태국정보 카페, 락타이클럽 여행정보 사이트에서 각 호텔의 장단점을 밝힙니다. 이러한 컨텐츠를 제작할 때에는 항상 고객편에서 서서 무엇이 최상인가를 고민합니다.그러나, 해외 호텔예약사이트들은 각 호텔의 문제점을 정확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종종 이들 세계적인 호텔예약사이트를 이용한 여행자들의 호텔을 보면,  룸크기, 안전, 청결, 주변환경, 서비스문제, 빈약한 조식등으로 문제가 있는 호텔들이 많습니다.왜 이러한 호텔을 이용했을까 하고 의문점이 드는 경우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은 각 호텔의 문제점을 밝히지 않고 단지 호텔예약에만 열올리고 있습니다.




9.현지에서 위급한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여행은 호텔숙박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행하다보면 위급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급작스런 안전사고, 교통사고, 건강상의 문제등이 발생합니다. 이 때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은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결국 현지의 한국여행사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해외호텔예약사이트에서 호텔예약을 하고, 정작 위급한 상황에서는 한국여행사를 통해 도움을 요청한다는 것은 상식에 어긋납니다.



10. 부가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해외호텔예약사이트는 호텔예약후에 여행자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 없습니다.그러나, 태초클럽의 경우, 수익 상당부분을 고객들을 위해 사용합니다. 다음은 태초클럽의 부가적인 서비스들입니다.




방콕 태초클럽


-호텔3박이상 예약시 과일제공(4월~9월말)

망고스틴 또는 노란망고 2~3킬로그램 제공


-핼쓰랜드 마사지쿠폰 원가에 제공

핼쓰랜드 마사지 2시간 쿠폰 450밧에 제공


- 태국 전지역 레스토랑,바, 스파, 마사지샵등 무료예약대행서비스

태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네이버 태초의 태국정보카페에서 고객의 예약을 돕습니다.


-시티투어 일정 무료제공

관광지간의 거리, 소요시간 등등에 대해 잘 모르는 여행자들을 위해  네이버 태초의 태국정보카페에서 시티투어 일정을

짜드립니다.



- 고객을 위한 주말디너 제공

부정기적으로 주말디너, 고기부페등을 제공합니다.


-고객을 위한 투어 제공

부정기적으로 방콕근교수상시장, 야시장 투어를 제공합니다.


- 24시간 SOS 대기조 운영

방콕고객중 환자발생시 태초클럽차량으로 즉각병원으로 안내


-네이버 태초의 태국정보 카페를 통해 여행후기 이벤트 개최

태초클럽은 태초의 태국정보 카페를 통해 여행후기등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고객들에게 호텔,투어,쇼 등등의 상품을 제공합니다.



 푸켓 태초클럽


- 무료셔틀 운행

파통-카말라비치-라구나단지, 파통-카론-카타비치 무료셔틀버스 운행(2016년 5월~10월10일. 2017년에는 1년내내 운행계획)

푸켓은 각비치내에서는 200밧, 각 구역을 벗어나면 살인적인 교통비를 요구합니다. 태초클럽에서는 푸켓여행자들의 최대고민이 교통비라는 것을 고려하고 무료셔틀 버스를 운행합니다. 편도1회만 이용해도 300-800밧이 절약됩니다. 왕복이면 600-1600밧이 절약됩니다. 이 것은 태초클럽 고객만이 누리는 최고의 서비스입니다. 2회이상 이용하면 사실상 엄청난 이익입니다.  


-과일제공

호텔 3박이상 예약시 노란망고 또는 망고스틴 2~3킬로그램 제공


- 푸켓여행사 라운지 운영

푸켓중앙 정실론인근 로열파라다이스호텔 1층에 라운지 운영. 커피,음료,과자 무료제공, 인터넷, 팩스, 프린터 이용


- 태국 전지역 레스토랑,바, 스파, 마사지샵등 무료예약대행서비스

태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네이버 태초의 태국정보에서 고객의 예약을 돕습니다.


-시티투어 일정 무료제공

관광지간의 거리, 소요시간 등등에 대해 잘 모르는 여행자들을 위해  네이버 태초의 태국정보카페에서 시티투어 일정을

짜드립니다.



-네이버 태초의 태국정보 카페를 통해 여행후기 이벤트 개최

태초클럽은 태초의 태국정보 카페를 통해 여행후기등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고객들에게 호텔,투어,쇼 등등의 상품을 제공합니다.



- 디너 또는 디너부페 제공

부정기적으로 디너,디너부페 제공합니다.







종종 생각합니다. "태국여행자들이 예약의 편리성, 호텔 예약사이트 인지도만을 고려 해외호텔예약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를 생각합니다. 태국에서 긴급한 문제가 생길 경우 도움 받을 수 있는 곳은 없을 것입니다.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고려할 것은 "해외호텔예약사이트는 한국정부에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들 해외호텔예약사이트들은 한국정부에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서버가 외국에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인 고용도 거의 없습니다. 이들은 막강한 자금력을 앞세워 인터넷 광고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여행사들은 한국 세무당국에 적지 않은 세금을 냅니다. 특히 태초클럽 여행사는 100% 신용카드와 (주)태초클럽 하나은행 법인통장으로만 입금을 받으므로 한국 세무당국에 완전히 노출되어 있습니다.


또한, 태초클럽은 규모대비 적지 않은 한국인을 고용합니다. 태초클럽의 경우 엄청난 오버츄어 광고비 대신 여행정보 컨텐츠 제공을 통해 태초클럽을 홍보합니다. 여행정보 컨텐츠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의 산물입니다. 공부하는 여행사가 아닌 한 여행정보 컨텐츠는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여행자들은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질높은 여행정보를 얻고, 여행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태초클럽은 오버추어 광고비로 나가는 엄청난 비용을 아껴서  태초클럽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태초클럽은 "태초클럽 여행사가 잘되어야  호텔비를 절약할 수 있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아 태국여행을 저렴하면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는 말이 여행자들의 입에서 오고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결국, 여행자들은 "어느 여행사가 나에게 이익이 되는가?"를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