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음료- 태국 카페인음료(레드불등등), 어디까지 알고 있습니까?
자료제공:태국호텔예약 태초클럽(http://www.taechoclub.com)
태국 카페인 음료는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카페인 음료가 다양합니다. 카페인 음료산업은 게속 성장세이며, 태국 카페인음료의 대명사인 레드불사 오너 Chaleo Yoovidhya는 태국재벌10위안에 항상 랭크되어 있습니다. 오너는 중국계 태국인으로 2012년 3월17일 사망했습니다. 사망시 태국부자 3위였습니다. 태국 페라리 자동차 판매권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음료를 생산합니다.
태국 카페인 음료는 오래전부터 논란거리였습니다. 카페인 함유량이 지나치게 많은 것, 카페인음료를 다른 음료에 섞어서 판매하는 것이 주로 문제가 되고있습니다. 특히, 호텔이 아닌 일반 주점에서 카페인음료를 칵테일등에 섞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콜에 카페인 음료를 섞을 경우 심장에 엄청난 무리를 주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 주점들은 고객들의 반응이 좋으므로 꺼리낌없이 알콜음료에 카페인 음료를 섞기도 합니다.
카페인 음료는 태국인들, 특히 서민들의 생활에 깊숙히 침투해있습니다. 택시운전사, 툭툭이 운전사, 버스운전사, 투어사 운전사,시큐러티직원들,마사지사,호텔 룸메이드,식당 종업원등 엄청난 노동시간을 바쳐야 하는 직업군의 대중음료입니다. 태국인 애주가들도 대중 위스키인 메콩, 쌩쏨에 레드불 카페인 음료를 타서 먹습니다. 그리고 몸에 좋다고 엄지척을 합니다. 무지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태국 카페인 음료광고는 다른 어떤 음료광고보다 많습니다. 카페인 음료광고가 도처에 널려 있다보니 어린이들도 카페인 음료 마시는데 꺼리낌이 없습니다. 무에타이 전사들을 비롯해 태국 유명연예인들이 카페인 음료 광고 모델로 나서고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의 희생자들이 낮은 임금을 받는 저소득층 태국인이라는 것도 슬픈 현실입니다.
태국 카페인 음료, 어느정도 아십니까?
아래표는 태국 카페인 음료의 대명사인 태국 레드불사와 동일한 브랜드이지만 유럽의 레드불사의 제품을 비교한 표입니다. 태국레드불과 유럽레드불은 동일한 브랜드지만 생산시설은 별개입니다. 아래 레드불 성분표를 보면 태국 카페인 음료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설탕(Sucrose)은 거의 두배. 타우린 2배. 카페인은 두배이상입니다.
태국이 아직 개발도상국이다보니 식품안전관련 규정이 엄격하지 않은데서 비롯된 성분함유량으로 봅니다. 한국의 박카스 카페인 함유량과 많은 차이가 납니다. 한국의 박카스 카페인 함유량은 레드볼 카페인 함유량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사이즈의 병을 기준으로 할 때 한국 판매 레드불은 60mg, 박카스는 30mg입니다. 한국판매 레드불의 카페인 함유량이 많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성분분석표는 태국 레드불사의 음료와 미국,유럽에서 시판되는 레드불사의 음료 성분입니다. 같은 레드불사이지만 태국 레드불사는 태국의 식품안전청의 기준을 따르고, 미국,유럽의 레드불사는 자국의 식품안전청의 기준을 따라므로 성분과 각성분 함유량이 다릅니다.
성분(ingredients)영어단어
- Sucrose: 수크로스(사탕수수, 사탕무 따위의 식물에 들어 있는 이당류의 하나, 자당이라 부름),Glucose:포도당,
Taurine:타우린 , Caffeine: 카페인, Inositol: 이노시톨(비타민B복합체중의 하나),Critic Acid: 구연산,
Pantothenic Acid: 판토텐산, Glucuronolactone:글루쿠롤락톤, 무색결정·백색결정성 분말로서, 황달·간염·식중독·습진 등에 씀.
카페인 음료가 문제되는 것은 지나친 카페인 함유량, 설탕양, 그리고 카페인음료의 중독성입니다. 카페인 함유량은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반대로 카페인 제조사들은 캔커피 1개당 74mg,커피우유1개당 47mg, 커피믹스 1봉당 69mg, 콜라 1캔당 23mg이 있기 때문에 카페인 음료는 카페인 함유량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고 말합니다.
카페인 음료는 사실상 10%는 설탕입니다. 설탕양이 다른 어느 음료보다 많습니다. 카페인 함유량이 많은것도 문제지만 중독성이 문제입니다. 길들여지면 하루에 3~5병은 거뜬히 마십니다. 최근 카페인 음료가 문제가 되는 것은 카페인 음료를 술에 타서 먹는 것입니다. 카페인 음료를 술에타서 제공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태국클럽,바에서는 칵테일에 카페인음료를 타서 제공하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입니다.맛도 높이고 흥분도를 높일 수 있어 나이트클럽에서 흔히 제공합니다.
최근 태국 레드볼에 대해 연구한 유럽인들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1. 덴마크, 노르웨이에서는 판매금지이다. 이유는 타우린 성분 때문이다. 이들 에너지 음료의 타우린 성분은 황소의 정액에서 추출한 것이다. 이 황소의 정액은 암을 유발시킨다.레드불 이름이나 황소그림은 이들 음료의 주성분중 하나인 타우린이 황소정액에서 추출했음을 간접적으로 암시한다.
2. 프랑스에서는 높은 카페인 함량으로 레드불 판매는 금지되었다.
3. 술과 에너지 음료를 섞어서 마시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다. 심장박동을 무리하게 촉진시켜 심장마비등을 초래한다. 에너지음료와 술을 섞어마시면 덜 지치고, 오래마실 수 있어 장점으로 보이나, 그만큼 간에 엄청난 부담을 주어 간경화,간암등을 촉진시킨다. 태국 나이트클럽의 "xxxx bomb" 같은 음료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카페인 음료를 마신후 격렬한 춤,그리고 이어지는 행동들은 심장과 간에 매우 위험하다.
4. 카페인이 든 에너지 음료 마시고 운동하는 것은 위험하다. 미국,프랑스의 농구선수가 카페인음료 마시고 농구하다가 갑자기 사망한 사례에서 알 수 있다.카페인 음료마시고 사랑을 속삭이는 것도 추천하기 어렵다. "복상사(腹上死)"가 발생할 수도 있다.
태국에서의 카페인 음료, 마시고 싶으십니까?
의사,학자들은 카페인 음료대신 어린 코코넛 음료를 추천합니다. 에너지음료와 비교도 안되는 좋은 성분이 많습니다. 일반 코코넛도 좋습니다. 코코넛구하기 힘들면 세븐 일레븐,패밀리마트, 탑스수퍼에서 코코넛 음료를 구입해서 드십시오. 카페인 음료와 비교가 안될만큼 피로회복, 건강에 좋습니다.
'태국 일반정보 > 태국음식·과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라면- 태국인기 인스턴트라면 소개/Thai Instant Noodles (0) | 2016.08.18 |
---|---|
태국맥도널드햄버거점의 태국요리들 (0) | 2016.08.16 |
태국과일-망고스틴 효능, 고르는 방법/고르기/Mangosteen (0) | 2016.06.08 |
태국이해- 태국소의 특성, 태국소고기가 맛없는 이유 (0) | 2016.05.28 |
태국이해- 태국인들이 소고기를 먹지않는 이유들 (0) | 2016.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