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동물농장,EBS 우리개가 달라졌어요가 자녀교육에 주는 교훈
태초는 개를 좋아합니다. 어린 시절, 가난했지만 개로인해 행복한 나날들이었습니다. 개의 이름은 미미였고 발발이 종류였습니다. 학교에서 집으로 올 때에는 늘 기뻤습니다. 미미는 태초가 집으로 돌아오는 시간을 정확히 기억하고 동네 어귀에서 기다려주었기 때문입니다. 비가오는날, 눈이오는 날 추위에 떨면서 주인을 기다렸던 미미를 생각하면 지금도 눈물이 나기도 합니다. 집에 아무도 없이 혼자 있을 때 저의 유일한 친구였습니다. 어린시절 개와 함께 보낸 시간을 곰곰히 생각해보면 저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래서, 언젠가 반드시 개를 다시 키워보고 싶다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방콕에서 거주하고 있지만 애완견관련 TV방송 프로그램은 빼놓지 않고 시청하고 있습니다. 주로 보는 방송은 TV 동물농장, EBS의 '우리개가 달라졌어요' 입니다.
이 두개의 TV방송을 보면서 느끼고 배우는 것이 참 많습니다. 보면 볼수록 자녀교육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학생들을 25년이상 가르쳐서 그런지 개들에게서 일어나는 문제는 우리 자녀들에게서 일어나는 문제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다음은 TV방송프로그램을 보면서 생각한 것입니다.
1.똑똑한 개뒤에는 똑똑한 주인이 있다.
-똑똑한 개들을 보면 하나같이 주인이 개를 너무나 잘 이해합니다. 개의 표정,짓는소리, 행동, 걸음걸이,배설물등으로 개의 상태를 정확히 짚어 냅니다. 개가 필요로 하는 것을 적시에 공급해주고, 해결해줍니다. 충분한 사랑,훈련,산책,음식을 제공합니다. 개에 대해 늘 생각합니다. 좋은 교육,좋은 식사,좋은 환경에 대해 늘 고민합니다. 훌륭한 주인은 자신을 희생하면서 까지 개의 필요를 돌봅니다. 똑똑한 개뒤에는 헌신적인 그리고 똑똑한 주인이 반드시 있습니다. 개가 멍청하면 대부분 개에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입니다. 밥만 주고 그 것으로 끝입니다. 이 경우 개는 먹는 것과 짖는 것만 잘합니다.
사람을 개와 비교하면 일부는 "어떻게 사람을 개와 비교하는가?" 말합니다. 그러나, 상당히 유사합니다. 똑똑한 학생들을 조사해보면 반드시 훌륭한 부모 또는 좋은 영향을 미치는 가족, 친지,친구가 있습니다. 특히, 인간의 뇌가 90%이상 완성되는 0~6세까지의 기간에는 특별한 보호와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 시기를 소흘히 하면 자녀가 훌륭하게 성장하는데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시기에는 부모 둘다 충분한 사랑을 베풀어야 합니다. 부모와의 스킨쉽,독서,놀이,여행,좋은친구와의 만남,자연과의 접촉,다양한 사물과의 접촉,다양한 사람과의 만남등 그 모든 것이 필요합니다. 훌륭한 부모들은 0~6세가 일생을 좌우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자녀에게 보통이상의 애정과 교육을 제공합니다. 충분한 휴식,식사.수면,독서,체험활동,또래와의 놀이등은 필수적인 요소들입니다. 만약 이 기간에 부모가 자녀를 방치했다면 자녀가 제대로 성장하기가 어렵습니다.
강남,목동의 자녀들을 가르치다보면 둘다 의사집안인데 전혀 다른 성적,행동,이해력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람직스런 모습을 보이는 자녀뒤에는 부모의 따뜻한 보살핌이 있습니다. 충분한 대화,관심,사랑,독서,체험등이 존재합니다. 반대로 그렇지 못한 경우 부모가 자녀를 할머니에게 맡기거나 가정부에게 맡기고 돈만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60넘은 할머니에게 맡기니 할머니는 체력이 떨어져 아이에게 무조건 밥,간식을 많이 먹인후 잠만 열심히 재웁니다. 아이가 보채거나 짜증 부리면 체력이 안 따라주니 화만 냅니다. 이 경우 지능발달이 느립니다. 태초가 가르친 학생중에는 부모둘다 최고학벌,대학교수에다 유명의사이지만 보살핌부족으로 집밖으로 돌다가 소년원에 간 경우도 있었습니다. 부모가 자신들의 일에만 신경을 쓰고 자녀는 가정부에 맡기고 용돈만 많이 준 경우입니다.
0~6세에 충분한 보살핌, 독서,다양한 체험을 한 아이들은 나중에 사교육을 받지 않아도 스스로 알아서 목표를 세우고 알아서 공부합니다. 실제로 주변에 사교육 시키지 않지만 학습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을 조사해보면 0~6세 기간에 부모 둘다 많은 노력을 펼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성적이 우수하고 성격이 좋은 학생들 뒤에는 훌륭한 아빠가 존재합니다. 엄마의 보살핌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아빠역시 자녀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의 역할을 분담해서 잘하는 가정을 조사하면 엄마는 세밀한 보살핌을, 아빠는 자녀의 미래,방향을 잡아주는 멘토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칭찬은 개를 사람수준으로 성장시킨다.
- 애완견 방송프로그램, 구글 동영상을 보면 사람수준의 지능을 보이는 개들이 많습니다. 바닥에 떨어진 휴지주워서 휴지통에 넣기도 하고, 커피를 끓이기도 합니다. 어린아기를 돌보는 보모로서 역할도 합니다. 수퍼에 가서 주인이 원하는 물품을 사오기도 합니다. 리모컨 대령은 기본입니다. 개들중에는 아동 4~6세의 지능에 가까운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사람수준으로 행동하는 개들뒤에는 칭찬잘하는 주인이 있습니다. 잘한 행동에는 머리를 하염없이 쓰다듬어주고 배를 쓰다듬어 주면서 칭찬합니다. 때로는 간식으로 칭찬합니다. 개들은 이러한 학습을 통해 주인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려 합니다. 주인의 걸음걸이,몸짓,목소리등등을 통해서 주인이 무엇을 원하는 지 정확히 알고 주인이 원하는 물건을 가져다주거나 행동을 합니다. 칭찬은 고래를 춤추기도 하지만 개를 사람수준으로 발달시킵니다.
자녀들이 가장 원하는 것중 하나는 칭찬입니다. 자녀가 무엇인가 잘했다면 칭찬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때로는 칭찬에 쇼가 필요합니다. 누워 있다가도 칭찬꺼리에 가족모두 벌떡일어나 기립박수를 보낼 수 있습니다. 소소한 칭찬꺼리에도 격하게 칭찬하면 자녀가 큰 힘을 받습니다. 때로는 자녀를 감동시키는 말한마디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엄마는 너가 한 없이 자랑스럽다. 너가 내 딸이라는 것이 믿어지지 않는다. 나는 너만 생각하면 어떤일도 힘들지 않아" ' 아들 이리와보렴. 너는 나의 꿈이야, 아빠는 여러모로 부족한 것이 많아. 그러나, 너가 이렇게 멋진 아들로 성장해서 너무 고마워. 늘 아빠는 너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등등의 말한마디는 아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때로는 아이 교복 주머니에, 책가방에 포스트잇을 이용해 두세줄의 간단한 문장으로 자녀들을 칭찬할 수 있습니다. 신기하게 엄청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는 지갑에 적당한 금액의 용돈을 넣어준후 '아빠가 요즘 자금이 딸린다. 얼마안되지만 요긴하게 쓰렴" 하는 것도 아이를 춤추게 합니다.
3. 잘한일에는 충분한 보상을 해야 한다.
-똑똑한 개들을 보면 주인이 충분한 보상을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들은 자신들이 무슨행동을 하면 보상이 주어진다는 것을 정확히 기억합니다. 예쁜짓만 골라서 합니다. 주인이 차에서 물건을 내리면 작은 물건등은 입에물고 집안으로 실어 나릅니다. 주인이 원하는 장소에 배설물을 처리할 경우 주인이 간식등으로 칭찬하면 일찍 배변교육이 끝나기도 합니다.음식을 주고 주인이 먹으라고 말한후 먹을 경우, 음식외에 칭찬,또는 더 많은 보상이 있다는 것을 알면 먹으라고 말하기전에 먹지 않습니다. 총쏘는 흉내를 하면 바로 쓰러지는 연기를 하는 개들은 그렇게 하기 까지 엄청난 교육과 보상이 주어진 경우입니다. 세계적인 경연대회에 나가서 수상한 개들은 주인의 충분한 교육과 철저한 보상이 있는 아이들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개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해야 주인이 기뻐하는지 모릅니다.
자녀들은 보상이 필요합니다. 칭찬,스킨쉽,음식,선물,용돈등등으로 보상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물질적인 것만이 전부는 아닙니다. 영혼없는 선물보다 따뜻한 말한마디가 나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자녀는 발전하고자 하는 동기를 찾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잘해도 보상이 없으면 자녀는 지치고 얼마안가 잘하고자 하지 않을 것입니다.
4.개와의 친밀도는 함께 보내는 시간에 비례한다.
-동물관련 TV방송프로그램을 보면 모든 동물은 주인과의 교감을 통해 안정감을 누리고 행복하게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옛 어른들은 '어딜 감히 개가 방안으로 들어와? " "개를 왜 집안에서 키워? "하고 말합니다. 똑똑한 개들을 보면 대부분 주인과 같이 집안에서 생활하는 개들입니다. 개와의 유대관계는 함께 보낸 시간에 비례합니다. 단지, 집지키는 개로 키우고자 한다면 집입구에 개집하나 놓고 목줄을 채운후 적당히 밥과 물을 주면 됩니다. 그러나, 사람말을 알아듣고, 개로부터 위로를 받고자 한다면 개와 친밀도를 높이기위해 집안에서 키우는 것은 필수입니다. 일부개들은 주인의 얼굴표정,목소리,몸짓등으로 주인의 상태를 정확히 압니다. 오랜시간 주인과 함께 보내면서 주인에 대해 학습한 것입니다. 주인과 시간을 많이 보내면 보낼 수록 개들은 똑똑하고 안정감을 보입니다. 주인을 배려하고, 가족을 배려하고, 모두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녀들은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어느정도 성장하면 부모로부터 벗어나 친구를 찾지만, 친구가 부모역할을 해줄 수는 없습니다. 어린아기때부터 부모와 보낸 시간이 많은 자녀들은 사춘기에도 별 어려움이 없습니다.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부모와도 친하게 지냅니다.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은 자녀들은 엄마로서, 아빠로서 무슨 일을 해야하는지, 무슨역할을 해야하는지 저절로 배웁니다. 세계위인전을 읽으면 반드시 훌륭한 부모가 나옵니다. 어린시절 부모와의 대화에서 자녀들은 다양한 지식,논리,추리,비교,비유등을 배웁니다. 당연히 성장단계에서, 사회에서 제몫을 거뜬히 해냅니다.
5. 개의 이상한 행동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다.
-동물들의 이상한 행동을 보면 반드시 원인이 있습니다. 주인신발을 갈비로 알고 물어뜯기, 벽지를 죄다 뜯어내기, 가구의 모서리를 전쟁터로 만들기,옷들을 찢어버리기, 배설을 아무데서나 하기, 갑자기 주인을 물기, 식탐,식욕부재등등이 이상한 행동에 해당합니다. 이들 이상한 행동을 분석해보면 애정결핍,충분한 보상부재, 교육부족, 산책 또는 운동부족, 아기 때의 충격, 파양, 불결한 환경, 불규칙한 소음등등이 원인입니다. 이상한 행동을 발견하고 빠르게 해결해주지 않으면 더이상 같이 생활할 수 없는 단계로 발전합니다. 결국 길거리에 버리기도 하고, 주위의 아는 사람에게 골칫덩이(?)를 넘기기도 합니다. 악독한 사람들은 개장수에게 판매하기도 합니다.
자녀들도 이상한 행동을 할 때가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것입니다. 늦은귀가, 흡연,음주, 짙은 화장,정도이상의 노출,멍때리기, 불면, 잦은 지각,폭력,폭언, 우울한 얼굴표정,감정에 북바치는 슬픔등등이 그에 해당합니다. 모든 이상한 행동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습니다. 평소 부모와 자녀가 대화하는 것을 생활화 했다면 사실 대화로 대부분 해결가능합니다. 자녀가 필요로 하는 것을 부모가 도와주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부모와 자녀가 대화를 잘 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 경우 문제해결이 상당히 복잡합니다. 사실, 자녀의 이상한 행동뒤에는 부모의 무관심,적절한 보살핌부재,가정불화가 많습니다. 안정적인 가정에서 자라는 자녀의 이상한 행동은 얼마안가 바로 잡힙니다. 사실상 자녀의 이상한 행동 상당수는 부모가 제역할을 다하지 않은 경우가 원인입니다.
6. 어린시절의 교육은 중요하다.
-개들의 성장과정을 보면 아기 때부터 사람수준의 행동을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주인과 적어도 1년 이상 친밀하게 지내면서 개는 주인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주인에게 사랑받기 위해 노력을 다합니다. 개들의 수명은 보통 12~15년이므로 태어나서 1년정도 기간에 개의 뇌는 빠르게 성장합니다. 이 기간에 주인과 친밀하게 보낸 개들이 똑똑합니다. 시키는대로 잘 이해하고 따릅니다.
자녀들도 0~6세 기간에 부모로부터 충분한 사랑,교육을 받은 경우 성장발육이 뛰어납니다. 기름진 땅은 농부가 무엇을 심어도 잘 자랍니다. 척박한 땅은 아무리 노력을 해도 농사가 어렵습니다. 자녀의 0~6세 기간은 자녀를 기름지게 만드는 기간입니다. 충분한 사랑,경험,독서,자연과의 접촉으로 자녀들은 아주 기름지게 변합니다. 초등학교, 중학교,고등학교 시절 그다지 사교육을 시키지 않아도 본인들이 알아서 공부합니다. 단지, 필요한 사교육만 부모님에게 요청합니다. 그러나 0~6세 기간을 놓치면 자녀는 척박한 땅으로 변합니다. 이 경우 초,중.고 아무리 사교육을 시켜도 투자한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미 중요한 시기를 놓쳤기 때문입니다.
'태초 > 여행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여행-자녀와의 여행에서 호텔고르기 (0) | 2017.03.06 |
---|---|
자녀가 말을 잘하도록 하는 방법 (0) | 2017.01.26 |
해외여행을 통해 자녀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0) | 2017.01.23 |
인공지능 알파고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 (0) | 2017.01.18 |
공정한 룰은 왜, 중요한가? (0) | 2017.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