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과일- 칸탈로프멜론(Cantalope Melon), 과일중의 과일, 추천1위
칸탈로프 멜론은 태국 과일시장에 가보면 쉽게 발견되는 과일입니다. 보통 1킬로그램에 30밧전후이므로 큰 것 1개 사면 80~100밧입니다. 한국여행객들은 주로 새콤 달콤한 망고스틴과 당도가 높은 노란망고를 좋아합니다.태국인들도 망고스틴과 노란망고를 좋아하지만 이상하게 한국 여행객만큼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높은 당도 때문인 것 같습니다. 설탕덩어리인 사탕을 한번 입에 물면 기분은 좋지만 계속 입에 달고 다닐 수 없는 이치와 같은 것 같습니다.
태국인들이 좋아하는 과일을 보면 그린망고(요리에도 사용), 파파야(채소나 다를 바 없음), 수박, 롱간, 람부탄 같은 과일입니다. 이유는 저렴하고 양도 많은데다 당도가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망고스틴은 높은 당도에 까놓고 보면 먹을 것이 없고, 잘못 고르면 썩은 것이 태반이고, 노란 망고는 킬로그램단위로 판매해 최저 60밧이상을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철이 아니면 1킬로그램에 100밧이 넘어갑니다. 하루 일당이 500~600밧인 태국인들에게는 고가입니다.
태초가 방콕거주하면서 처음 줄기차게 구입한 것은 당연히 망고스틴, 노란망고, 수박이었습니다. 이제 망고스틴, 노란망고가 별로입니다. 아들은 망고스틴,노란망고는 아무리 주어도 먹지 않습니다. 오로지 사과,수박만 먹습니다. 딸은 처음에 망고스틴, 노란망고를 찾았으나 지금은 있으면 먹고 없으면 찾지도 않습니다. 노란망고는 냉장고에 넣어두면 오랫동안 안먹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높은 당도때문에 다들 질린 것 같습니다.
태국에서 오래살다보니 태국 과일 취향이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당도가 높은 것은 피합니다. 향이 좋으면서 적당히 당도가 있는 것, 식감이 아삭아삭한 것을 고릅니다. 오랫동안 질리지 않으면서 옆에 있어줄 친구와 비슷한 과일로는 칸탈로프 멜런이 있습니다. 일년내내 즐길 수 있습니다. 칸탈로프멜런을 조사해보니 그야말로 수퍼푸드입니다. 특히, 현대인의 심혈관질환에 매우 좋습니다. 활성산소 없애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항산화 효소가가 많아 노화방지에 좋고, 섬유소가 풍부해 장에 매우 좋습니다.
맛좋은 칸탈로프멜런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모양이 좋은 것을 고릅니다. 균형잡힌 잘생긴 것, 그리고 약간은 무겁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볍다는 것은 당연히 수분이 없어 맛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잘라놓은 것이 있다면 약간 크림 비슷한 조직에 밝은 오렌지 색이 좋습니다. 잘 익은 칸탈라로프 멜런은 단 냄새가 나며 약간 사향냄새가 납니다.
여행자들은 호텔조식 과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호텔에서 많이 제공합니다. 단, 호텔에서 주는 일부 칸탈로프 멜런은 아무 매력이 없을 수 있습니다. 맛도 심심하고 식감도 좋지 않은 경우입니다. 저가의 칸탈로프멜런을 제공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칸탈로프 멜런의 영양
1. 베타카로틴
칸탈로프 멜런은 베타 카로틴의 보고(寶庫)입니다. 미농무부 발표에 따르면 칸탈로프 멜런은 다른 녹황색 과일보다 훨씬많은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살구,포도,오렌지, 복숭아,탱저린보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칸탈로프 멜런 오렌지색 과육 베타카로틴의 함유량은 당근과 비슷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베타카로틴(β-carotene)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500여 종류의 카로티노이드(carotenoid) 중의 하나이며, 녹황색 채소와 과일 그리고 조류(藻類)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당근, 클로렐라, 스피룰리나, 고추, 시금치, 쑥, 쑥갓, 질경이, 케일, 곶감, 살구, 황도, 망고, 바나나, 김, 미역, 파래, 다시마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2.비타민C
미농부부 발표에 따르면 칸탈로프 멜런 한컵에는 1일 권장량 이상의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피,세포,뼈,연골조직에 필수성분입니다. 천식,암,당뇨에도 좋습니다.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여행중 수시로 칸탈로프 멜런과 같은 과일을 가족들에게 간식으로 제공하는 것은 닥칠 지 모르는 감기,열,알러지,변비,열사병등을 예방하는 것과 같습니다.
3.엽산
칸탈로프 멜런에는 엽산이 풍부합니다. 엽산은 비타민 B-9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엽산은 녹황색 채소를 비롯한 각종 채소, 과일, 콩, 곡물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엽산은 여러 가지 병을 예방하는 만병 통치약 같은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는 신생아 1000명당 1명의 비율로 신경관 결손이 발생하고 그 수는 매년 3000명에 달합니다. 그 중 절반이 엽산 부족으로 생긴 것으로 추정되며 나머지는 아직 확실한 원인을 모르는 실정입니다. 신경관 결손은 크게 무뇌아와 이분 척추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무뇌아는 말 그대로 뇌가 없는 질환으로 대개 출생 직후 사망합니다.이분 척추는 척추 신경이 노출되는 병으로 잠재성과 개방성으로 나뉘어집니다. 잠재성인 경우에는 증상이 없어서 평생 본인도 모르게 살 수 있지만, 개방성인 경우 생존은 가능하나 평생을 불구로 살아야 하고 사지와 척추 변형, 대소변 조절 기능 상실, 성기능 장애, 학습 장애, 정신 지체 등이 나타나는 무서운 병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산부인과및 병원에서는 엽산섭취를 강조합니다. 의학계에서는 임신한 여성,모유수유하는 여성에게 매일 400~600 마이크로그램 섭취를 권장합니다.
4.수분
칸탈로프 멜런의 90%이상은 수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루종일 더운 날씨로 땀을 배출한 여행객들에게는 이상적인 과일입니다. 일반 물을 먹기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수박,칸탈로프 멜론을 제공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적정량의 수분은 신장,심장,혈압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요건입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어지럼증,두통,소변소태,배뇨장애, 건조한 피부,건조한 구강,변비 등에 좋습니다. 낯선 외국에서 장이놀라 화장실을 못가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5.식이섬유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칸탈로프 멜런을 가까이 두면 변비걱정 뚝!입니다. 여행시 칸탈로프멜런을 1개 구입해서 가족들에게 간식으로 주세요. 예방차원에서 좋습니다.
6.칼륨
칸탈로프 멜론에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몸에 필요한 전해물질입니다. 세포와 피부 사이에 균형을 유지해줍니다. 신경,근육등에도 없어서는 안되는 물질입니다.
7.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물
칸탈로프 멜런 1컵에는 1.5그램의 단백질이 있습니다.
'태국 일반정보 > 태국음식·과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 대표샌드위치점-오봉팽(au bon pain), 고급 샌드위치를 즐길 수 있는 곳 (0) | 2018.02.20 |
---|---|
태국 편의점 세븐일레븐 햄버거, 생각외로 맛과 질이 우수하다. (0) | 2017.12.30 |
태국문화-태국인들의 음주문화 (0) | 2017.05.26 |
고메마켓 망고 Vs. 끌롱떠이 재래시장 망고, 어느 것이 더 맛있을까? (0) | 2017.02.15 |
태국소스-마끼(Maggi), 맛간장이라 불리우는 태국간장의 종류.마끼의 유래,의미 (0) | 2017.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