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우기(雨期)와 건기(乾期) 날씨차이,호텔비 정보
태국은 크게 '우기'와 '건기'로 나눕니다. '우기' 즉, 비가 오는 시기는 5월~10월, '건기', 즉 (비가 오지 않는) 건조한 시기는 11월~4월로 말합니다. 우기는 5월부터 시작한다고 하지만 이상기온현상으로 5월에도 비가 별로 오지 않고 있습니다. 2018년 5월은 유난히 비가 없어 건기와 다를 바 없었습니다. 우기는 11월부터 시작한다고 하나 역시 이상기온으로 11월, 12월에도 드물지만 비가 내립니다.
우기(雨期)
- 우기는 5월부터 시작하나 본격적인 우기는 6월부터 시작합니다. 우기라 하나 온도는 건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평균온도는 32~33도입니다. 1년중 9~10월이 가장 비가 많이 내립니다. 태국을 잘 아는 여행객들은 우기라 해도 크게 걱정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비가 하루종일 내리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낮,저녁,새벽, 아침중 어느 한 때 한 두시간 비 내리는 정도입니다. 우기라 해도 비가 내리지 않는 날도 많습니다. 드물지만 며칠동안 비가 내리지 않아 건기와 다를 바 없는 날씨가 연속되기도 합니다. 물론, 우기이므로 드물지만 비가 며칠동안 계속 내리기도 합니다. 며칠동안 비가 내리는 일은 극히 드물지만 일년 중 한 두번 발생합니다.
우기 일기예보를 보면 매일 비의 연속으로 나옵니다. 일기예보는 예보에 지나지 않습니다. 비가 온다는 일기 예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가 내리지 않는 날도 많습니다. 비가 내려도 하루중 한두시간 비내리다 다시 화창한 날씨이므로 여행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건기(乾期)
-건기는 11월부 시작하나 11월에도 비가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상기온으로 11월에도 비가 내리는 날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중 한두시간 비가 내리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12월~4월은 비가 거의 없습니다. 건기는 우기대비 일교차가 큽니다. 아침,저녁에는 18~22도 낮에는 32~34도입니다. 치앙마이,치앙라이등 태국북부 지방은 일교차가 큽니다. 아침온도는 15도전후까지 내려가 긴바지가 필요합니다. 치앙마이 산악지방의 트레킹시에는 겨울옷이 필요할 정도로 저녁,새벽,아침시간에는 매우 춥습니다. 아침온도는 5~10도이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기 트래킹시에는 겨울옷이 필요합니다.
일년 중 가장 더운 4,5월은 한낮 온도가 36~38도까지 올라갑니다. 드물지만 40도까지 오르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태국 신년축제이자 물축제라 불리우는 송크란축제가 있습니다. 일년 중 제일 더운 시기가 바로 물축제인 송크란 시기입니다. 5월은 우기라 하나 건기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푸켓은 5월에도 시밀란 섬 투어가 가능합니다.
태국의 3계절.
태국계절을 종종 3계절로 나눕니다. 이 경우는 11월~2월을 건기, 3~5월은 여름, 6~10월은 우기로 말합니다. 3~5월은 일년중 가장 더운 시기로 낮 온도는 34~36도가 보통입니다. 가장 더운 시기는 앞서 말한데로 태국설날이자 물축제가 있는 송크란시기(4월13~15일)입니다. 11월~2월은 일교차가 큽니다. 아침은 쌀쌀한 날씨이므로 아동,노인들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시기에 치앙마이 트래킹을 가는 여행자들은 겨울옷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면을 취하는 산악부족마을 주택은 간신히 바람을 막는 수준이므로 밤이 되면 춥습니다. 새벽,아침에는 추워서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을 정도입니다.
우기(雨期)와 건기(乾期)의 호텔비
태국은 11월부터 비가 오지 않는 건기로 변합니다. 유럽 추운국가 지역 사람들이 몰려 옵니다. 북유럽의 스웨덴,노르웨이,핀란드,덴마크, 러시아 등등에서 오는 유럽인들이 많습니다. 물론, 스위스,이탈리아 북부지방사람들도 따뜻한 날씨를 찾아 태국으로 옵니다. 당연히 호텔비가 올라갑니다.
태국은 지역에 따라 호텔비 변동폭이 다릅니다. 방콕을 기준으로 방콕이북은 건기와 우기의 호텔비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북쪽지방(치앙마이,치앙라이,빠이등)은 건기라 하지만 일교차가 크고, 아침,저녁에는 온도가 내려가 유럽여행객들중 젊은층외에는 잘 가지 않습니다. 관광자원도 남쪽 해변휴양지보다 많지 않아 관광객들이 남쪽 해변 휴양지 대비 많지 않습니다. 호텔도 방콕, 남쪽 휴양지 호텔대비 수도 적고 수요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태국북쪽 지방 건기 호텔비는 우기 호텔비 대비 110~130% 수준입니다.
방콕과 중앙지역(파타야,칸차나부리,아유타야등)은 건기 호텔비가 우기대비 120~170%수준입니다. 북쪽지방의 호텔비보다 우기와 건기호텔비 차이가 크지만 남쪽지방에 비해서는 작습니다.
방콕이남 지역인 후아힌,푸켓,카오락,피피,크라비,코사무이 지역등은 타 지역대비 우기와 건기대비 호텔비 차이가 큽니다. 아무래도 돈 많은 유럽북쪽지방 사람들이 대거 이들 지역으로 몰려오기 때문입니다. 이들 유럽여행자들은 아시아 여행자들과 달리 1~3개월 이들 남부 해변휴양지에서 추운 겨울을 지내고 날씨가 따뜻해지는 3~4월되면 본국으로 돌아갑니다.
방콕이북(치앙마이등)- 우기대비 110~130%
방콕과 파타야등 중앙지역- 우기대비 120~170%
방콕이남(푸켓,크라비,사무이등)- 우기대비 120~200%
푸켓,크라비등 태국 남부해변 휴양지의 건기와 우기 호텔비 차이는 모든 등급의 호텔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4~5성급 호텔 경우에만 우기와 건기의 호텔비 차이가 큽니다. 2~3성급 호텔은 호텔비 차이가 생각만큼 크지 않습니다. 객실수 50개 내외의 중소형 호텔들의 경우, 수요가 많지 않아 건기 호텔비가 우기호텔비 대비 비싸지 않습니다. 푸켓을 가실 경우 호텔비 차이가 크지 않은 곳을 원한다면... 저렴한 호텔로 가시면 됩니다. 호텔비 차이가 큰 곳은 주로 5성급입니다.
같은 우기라 해도, 같은 건기라 해도 호텔비가 같은 것은 아닙니다. 일년 호텔비는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건기(乾期)
11월1일~12월 23일: 숄더(shoulder)시즌이라 부르는 시기로 우기보다 호텔비가 비싸지만 건기중 요금
이 비교적 저렴한 시기.
12월24일~1월 9일:일년중 제일 호텔비가 비싼시기( 푸켓등 남부휴양지 호텔에는 연말연시에 갈라디너가 있는데 의무디너부페
입니다. 먹든지 안먹든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일반 디너부페값 대비 3~5배수준이므로 숙박하는 호텔에
갈라디너가 있지는 않은지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방콕지역에는 없는 경우가 많으나 푸켓등의 지역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1월10일~2월말:일년중 두번째로 호텔비가 비싼시기
3월1일~4월30일:일년중 세번째로 호텔비가 비싼시기
4월13~15일: 건기로 숄더시즌이나 태국최대 명절이자 송크란 물축제기간이므로 블랙아웃시기로 요금이 비교적 높은 시기.
4월16~4월30일: 호텔에 따라 건기로 분류하기도 하고 우기로 분류하기도 하므로 저렴하다, 비싸다 말하기 어려운 시기.
우기(雨期)
5월1일~6월30일: 우기로 호텔비가 저렴한 시기.
7월1일~8월말: 우기지만 태국호텔 상당수가 수익을 올리기 위해 여름방학기간이다 해서 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5성급 호텔이상에서 두드러집니다.
9월1일~10월말: 우기로 호텔비가 저렴한 시기
추석기간: 중국,타이완,홍콩,한국,동남아 화교들이 몰려오므로 호텔비가 높습니다. 블랙아웃기간이라해서 프로모션요금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0월초: 태국의 최대고객인 중국 국경절 휴일이므로 몰려옵니다. 따라서 블랙아웃기간으로 정해놓아 프로모션 요금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태국 일반정보 > 태국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호텔 수영장에 대한 조언 (0) | 2018.09.17 |
---|---|
태국 여행시, 무슨옷을 입는 것이 좋은가? (0) | 2018.09.08 |
태국여행,우기(雨期)의 음식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0) | 2018.07.17 |
태국공휴일(국왕과 왕비생일, 불교기념일등)에 주류구입 불가능한가요? (0) | 2018.07.09 |
태국여행비 예산, 얼마로 해야 하나요? (0) | 2018.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