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일반정보/태국여행정보

태국여행, 환전요령 그리고 환전금액은?

태초 여행사 2010. 7. 14. 12:22

 

 

여행자들이 항상 묻는 질문중 하나는 환전요령과 환전액수이다.

다음은 그에 대한 일반적인 답변이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므로 참고만 하시길...

 

 

 

1.환전요령

 

-한국에서 달러로 바꿔서 태국현지에서 바트화로 바꾸는 경우

환전은 일반 여행자들은 대부분 주거래은행이나 환전세일하는 은행에 가서 고액달러(100불, 50불)로 바꾼다.

참고로 태국에서는 1,5불,10,20불, 50,100불짜리 지폐에 따라 환율이 다르다.

1불 짜리 100장과 10불짜리 1장은 비록 같은 가격임에도 환전하고 나면 거의 100밧정도 차이난다.

우리돈 4천원 정도의 차이이다. 그러나 공항에서 바꾸면 1불짜리 100장이나 10불짜리 1장이나 같다.

길거리의 은행계열 환전소에서 바꾸면 차이가 위와같이 100밧정도 차이가 난다.

 

주거래은행의 경우 1000불이상을 바꾸면 보통 70-80%환전우대를 해준다. 프로모션기간에 가면 간혹 90%까지도 해준다.

환전세일을 하는 은행들도 비슷한 양상이다. 일부 은행들은 비록 저렴한 것이긴 하나 여행자보험도 무료로 들어준다.

 

간혹, 환전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500달러 이내의 돈을 환전하기 위해 버스타고, 지하철타는 등의 수고를 아끼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것은 대단히 비합리적인 일이라 볼 수 있다. 교통비와 시간을 고려할 때 환전에서 얻는 이득은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냥 거주지나 근무지 인근에 마땅한 은행이 없으면 인터넷으로 "환전세일은행" 같은 검색어를 넣어 가까운 곳의 어느은행이 환전하기 좋은지 알아낸다음 찾아가는 것이 좋다. 아니면 그냥 인터넷에서 "외환은행 사이버지점" 검색어를 넣어 찾은뒤 인터넷으로 예약해서 공항 지하1층에 가서 찾아가는 것이 좋다. 그러나, 공항 사이버 지점의 경우 지하에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공항에 2시간 이전에 도착해서 찾아가는 것이 좋다. 공항에 늦게도착하면 여러모로 심리적인 압박이 몰려온다.

공항에 늦게 도착한 경우에는 일단 항공권 보딩패스 끊어놓고 나서 은행으로 가는 것이 좋으며, 타이항공의 경우, 타이항공 부스에서 외환은행 환전부스가는 시간과 기타 환전하는 시간을 고려할경우  대략 30분 정도 소요된다.

 

 

-한국에서 바트화로 바꾸는 경우

한국에서 바트화를 30%정도 환율우대해주는 것은 어떠한가? 한화를 곧바로 바트로 바꾼다는 매력이 있기에

이도 어느 정도 고려해볼만하다. 그러나, 30%일경우는 그다지 매력이 없다. 50%정도면 좋은 조건이라고 본다.

50%이상이라면 추천한다. 그러나, 버스타고,지하철타고 갈 정도의 매력은 전혀 없으므로 그렇게까지는 하지 마시길...

 

 

-여행자 수표

장기간 배낭 여행하는 경우는 여행자 수표가 좋다. 환율이 가장 좋은 것이 여행자 수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행자 수표를 취급하지 않는 환전소가 많기에 은행을 찾아야 하는 수고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는 여행에 대해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권하는 방법이다.

 

-직불카드

여행자중 일부는 직불카드로 현지의 ATM머신을 이용해서 돈을 찾으려는 경우가 있는데, 현재 태국 대부분의 ATM머신은 돈 찾을 때 수수료로 150밧을 요구한다. 우리돈 4500원...이 비용을 빼고 나면 직불카드의 매력은 환전우대받은 100달러짜리와 비교하면 별로 없다. 약간의 손해가 뒤 따른다. 만약 ATM머신으로 돈을 찾을 경우, 한번에 사용할 돈을 다 찾는 것이 좋다. 찾을 때마다 수수료 150밧이 나가기 때문이다. 일부는 시티은행 카드의 경우 환전하는데 손실이 전혀없다고 말하지만, 태국에서 시티은행 카드로 손실이 전혀나지 않는 ATM머신은 방콕 실롬의 시티은행 지점밖에 없다는 것을 고려해야한다.

 

 

 

2.환전 금액은 얼마나 할 것인가?

 

환전금액은 얼마나 할 것인지 사실, 정해진 것은 없다. 개개인의 경제력, 취향들이 제 각각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일반적인 것이므로 참고만 하시기를...

 

 

-여행사를 통한 패키지 상품 구입을 했을 경우

 

태국 여행상품은 대부분 3박5일, 4박6일 상품으로 태국가이드가 받는 돈은 태국 바트화가 아닌 미국 달러이다.

따라서, 미국달러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옵션,쇼핑에서는 많이 팔면 가이드와 현지 랜드사가 좋기에 한국돈, 태국돈도 다 받는 다. 패키지 여행에서 지출되는 돈은 보통 가이드팁으로 40~ 50불, 그리고 옵션과 쇼핑으로 사용되는 돈이 평균 200달러 정도이다. 미성년자이거나 학새신분이라면 옵션,쇼핑으로 150불정도 지출할 수 있으며, 일반 성인들이라면 보통 200불정도 지출한다. 200불을 이야기 하는 것은, 200불정도 지출해야만 현지랜드사와 가이드가 손해를 간신히 면하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여행상품이 대부분 항공권가격에 약간의 웃돈을 붙인 수준이기에 현지에서의 호텔비, 식비, 입장료, 교통비등은 옵션,쇼핑에서 나오는 수익으로 매꾸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패키지 상품 구조를 생각할 때 일반적으로 성인1인당 200불은 지출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요령 중 하나는 쇼핑은 하지 말라는 것이다. 대부분 질이 안 좋고, 한국에 와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지 않다.

옵션으로 마사지, 스파, 쇼, 질 좋은 식사, 해양스포츠등에서 지출하면 좋다.

 

허니문 상품일 경우, 가이드 한명이 행사를 하는 팀이 몇명 안되므로 이 경우는 패키지 일반 상품에 비해 좀 더 지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통 1인당 300불정도 지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이상은 지출할 필요는 없다.

 

결국, 패키지 상품으로 가는 경우 일반 패키지 상품은 가이드 팁 50불, 옵션,쇼핑으로 200불정도, 그리고 거리에서 음료수, 과일, 기념품등을 구입할 태국돈 1천밧정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허니문 상품은 100불정도 더 준비하면 좋고...

 

물론, 본인의 경제력이 매우 좋을 경우, 위의 내용은 참고정도로 하고 그 이상 지출해도 좋으리라 본다.

 

 

-패키지 상품이용자가 아닌 개별여행을 할 경우

 

개별여행자의 경우 개인의 경제력과 취향을 고려할 수 밖에 없다.

 

A-장기 배낭여행자의 경우

 

돈에 여유가 없는 배낭 여행자의 경우는 항공권값을 빼고, 2인이 같이 여행할 경우 1인당  최소 1천밧은 필요하다.그 이하 일 경우에는 거의 거지수준이나 다를 바 없다. 태국의 에어컨이 나오는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방콕, 푸켓,파타야의 경우 2인1실 조식불포함 조건이 700밧선이다. 1인당 350밧이다. 물론, 치앙마이, 깐차나부리지역의 경우 2인1실 조건이 400-500밧정도에 가능하다. 그러나 깨끗한 에어컨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방콕과 다를 바 없는 가격을 요구한다. 식사3끼로 대략 300밧, 교통비, 기타 잡비를 생각하면 1일 1천밧은 마지노선이다. 사실, 어느정도 마사지도 하고, 투어도 하고, 가끔은 맛난 식사도 원하면 1인당 2천밧정도가 필요하다.

 

B- 직장인들의 3박-5박 여행의 경우

 

직장인들은 대부분 여행기간이 3박에서 5박이 일반적이다. 최근에는 좀 더 길어지는 경향이 있기도 하다.

길지 않은 기간에 대부분 여행자들은 가급적이면 맛있는 식사, 투어, 쇼, 마사지를 즐기려 한다. 이럴 경우는 항공권, 호텔비용 빼고 적어도 1일 2천밧이 필요하다. 호텔에서 조식부페가 있으므로 1끼 식사의 비용은 필요없지만 그래도 좀 여유있게 즐기려면 3천밧 정도가 필요하다. 2천밧은 우리돈 8만원, 3천밧은 12만원이다.

 

마사지비용이 보통 2시간에 500-600밧, 맛있는 식사가 고급식당에서 1인당 500밧에서 1천밧정도, 쇼가 700밧에서 1500밧정도,

투어가 1100밧에서 1600밧정도, 기타 교통비, 군것질등을 고려할 때, 1인당 1일 3천밧정도가 필요하다.

 

여기에는 여행기간중에 투어 1-2개, 마사지1회, 스파1회,쇼1회정도에 맛집을 찾아다닌다는 것을 고려했을 경우이다.

 

 

C- 허니문, 럭셔리한 여행을 고려하는 경우.

 

허니문은 인생의 단 한번이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월 수입이 1천만원이 넘는 경우는 남들과 다른 여행을 원하기 때문에

항공권, 호텔비용 빼고나면 대략 1일 5천밧정도를 고려하면 맞다. 식사 한끼당 500-1000밧정도로 1일 2끼의 비용

그리고 투어1, 스파1회, 교통비, 군것질,유흥 정도의 비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