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에서 한식당 사업시 고려할 점
태국에서 한식당 사업시 고려할 점
우선 태초의 태국정보 운영자 태초는 한식당에 대해서는 문외한임을 밝힙니다.단지 태국내 한식당 사장님들과 친분이 있어
듣는 정보, 태국내 오래거주한 분들과의 교류가 있기 때문에 얻은 정보에 대해 밝힐 뿐이므로 절대적인 정보가 아님을 밝힙니다.
태국내 한식당을 보면 잘되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잘되는 곳은 무엇인가 이유가 있습니다. 맛좋고, 반찬이 잘 나오고, 서비스 마인드 좋고, 직원과 주인이 융화가 잘되고, 위치좋고등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상당수는 고전을 면치 못합니다. 특히 한국인들을 상대로 하는 식당들의 경우 더 그렇습니다. 군사정권이 집권하면서 태국거주 외국인들의 비자, 워크퍼밋등등에 대한 정책이 강화되어 이제는 비자와 워크퍼밋이 없으면 태국거주는 물론 사업하기 어렵습니다.
태국 관청 특히, 이민국관리, 경찰들의 수준은 한국의 1970년대입니다. 이들은 현 군사정권이전에 한국인 업소를 매달 돌면서 한국인 업주의 약점을 이용 용돈을 받아가는 것이 다반사였습니다. 한국인 사업주들은 갖추어야할 서류를 갖추지 못한 댓가로 이들 공무원들에게 매달 용돈을 주어야 합니다. 서류를 갖출 경우 지출해야할 비용보다 차라리 이들 경찰등 공무원에게 주는 것이 씨게 먹혔습니다.
태국에서 사업할 경우 내야하는 세금, 태국인들의 고용안정관련 정책들을 일일히 지키다보면 상당수가 남는 것이 별로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에 더하여 태국은 지금 경제가 침체되어 있어 예전같지 않습니다. 한식당의 음식값은 사실상 태국인들에게는 버거운 수준입니다. 1일 임금이 평균 500밧하는 수준에 한끼 식사가 보통 200~300밧 하는 한식당 음식은 태국 일반서민들의 음식이 아닙니다.적어도 중산층이상이어야만 먹을 수 있습니다.
한국인 상대로 하는 경우에는 더 까다롭습니다. 일단 태국내 한국인들은 한국거주 한국인들과 다른 무엇인가가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불친절하면, 조금이라고 서운한 것이 있다면 익명이 보장되는 교민사이트에 그대로 올립니다. 상당수는 과장해서 해당 업소에 피해를 주려합니다. 글쓴 내용들 상당수는 유치한 수준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이 적지 않기에 한국인 상대로 한식당하는 것은
한국내에서 한식당하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한식당 사장님들이 제일 힘들어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위에서 밝힌 문제보다 더 어려운 것은 태국인 직원 관리입니다. 한국인과 사고가 많이 다릅니다. 놀기 좋아하고, 거짓말 잘하고, 수저, 불고기불판등을 가져가는 도둑질등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사장이 항상 주방을 지키지 않으면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른다고 할 정도입니다. 이들에게 화를 내면 흔히 말하는 해코지를 하기도 합니다. 한국인 사장의 약점을 가지고 경찰이나 관련 관청에 고발하기도 하고, 때로는 사람을 시켜 이상한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태국내에서 사업잘하는 분들 상당수는 아내가 태국인입니다. 아내 도움을 받아 어렵게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아니면 누군가가
아내처럼, 친동생처럼 도와주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도움이 없다면 사업하기 힘든 곳이 태국입니다.
태국에서 사업할 경우 고려할 점
1.태국거주 경험이 적어도 1년 있는가?
태국거주 경험이 없는 상황에서 사업할 경우, 이런저런 이유로 주변의 한국인,태국인에게 사기당할 위험은 매우 큽니다.서류를 갖출 때 태국어가 가능한 한국인 도움이 필요한데, 태국내 제정신 가진 한국인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결국 수업료를 내야 합니다. 사기는 아닌데, 사기나 다를 바 없는 일을 대부분 겪습니다. 태국에서 사업할 경우, 적어도 1년이상은 거주하세요. 태국에서 거주하다보면 태국내 한국인들에 대해 어느 정도 알게되어 비교적 덜 실수합니다. 도와준다고 나서는 사람들 상당수는 이상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맞습니다. 특히, 태국내 한국인들과 어떠한 형태의 돈거래도 하지 마십시오 대부분 빌려가서 갚지 않습니다. 준다고 생각하면 주세요. 나중에 형편좋으면 갚겠다는 분들 수없이 봤지만 갚지는 않습니다. 문서가 있어도 찾아오기 힘든 곳이 태국입니다.
2.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가?
태국어로 의사소통이 안되면 결국 태국내 한국인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백수가 아닌 한 무료로 도와드릴 수는 없습니다. 결국은 적정 보수를 치를 생각을 해야 합니다. 적정보수를 주어도 사기 당할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태국어에 능통하지 않은 분들이
태국내에서 사업하는 경우, 상당수는 이러저러한 형태의 사기를 당합니다. 사기꾼으로 욕먹는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 들어보면 교묘한 논리로 자신의 사기나 수업을 정당화 시킵니다. 태국내 한국인들치고 말못하는 사람 없습니다. 말들은 대부분 청산유수입니다. 문제는 진정성입니다. 말 많은 사람들 대부분 이야기 들어보면 무언가 공허합니다. 진실이 없기 때문입니다.
3.태국내에 믿을만한 지인이 적어도 한명 이상 있는가?
태국내에서 사업할 경우, 믿을 수 있는 지인이 적어도 한명 이상 없다면 사업은 하시면 안됩니다. 곳곳에 함정이 있습니다. 태국에서 속을 내놓고 이야기할만한 사람이 없다면 사업은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태국을 오가면서, 또는 태국에 거주하면서 믿을만한 사람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는 태국내 교회가서 좋은 사람들을 찾으려 하는데, 태국내 교회내부에서도 많은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4.태국내 한인업소들의 고충을 충분히 알고 있는가?
태국내 한인업소들은 세금,비자,워크퍼밋, 직원관리 등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태국 법들은 태국 자국민들 또는 시민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게 되어있습니다. 세금,부동산구입 등등에서 외국인들은 영원한 이방인입니다. 그렇다보니 한인업소들 상당수는 근근히 생계를 이어나가고 있고, 일부는 접을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에게 치이고, 태국인에게 치이고, 태국 공무원들에게 치이다보니 하루에도 열댓번 접을 생각을 했다는 말을 하는 분도 있습니다. 태국에 가족이 없는 분들은 더 위험합니다. 태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마약, 유흥환경은 사람을 타락하게 만들어 결국은 돌이킬 수 없는 잘못을 저지르기도 합니다. 태국내에는 세월만 가고, 저축한 돈 없이 그럭저럭 살고 있는 한국인들이 부지기수입니다.
5.태국 공무원들의 행태를 알고 있는가?
태국 공무원들은 한국의 1970년대 공무원 모습과 흡사합니다. 태국 젊은이들 상당수 희망이 육사가는 것, 경찰이되는 것입니다.
권력과 부를 손쉽게 쥘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찰 공무원 시험은 경쟁율이 매우 높습니다.이들 공무원, 군인들은
월급이 매우 적기 때문에 월급으로 생활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월급외에 부수입을 챙길 수 있는 일들을 꾸밉니다. 이들의 주된 먹이는 태국내 사업하는 외국인들입니다. 태국법이 지키지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외국인 회사들이 지키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헛점을 노려 매달 부수입을 챙깁니다. 한국인 업소중 흔히 말하는 짠밥이 없으면 이래저래 뜯기는 일들이 많습니다.
6.태국에서 사업시 갖추어야할 서류에 대해 충분히 아는가?
태국에서 사업시 갖추어야할 서류들이 많습니다. 우선 비자,워크퍼밋, 법인서류, 직원 고용 계약서 등등...이들 서류를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으면 공무원들로부터 지적당하고 벌금등을 내거나 아니면 그들에게 용돈을 쥐어주어야 합니다. 아는 것이 힘입니다.
태국에 믿을만한 법인서류관련 법률 회사를 물색해서 좋은 관계를 이루고, 모든 서류를 확실하게 갖추어야 합니다. 당장 손쉬운 편법을 사용하다 나중에 더 큰 문제가 발생하기 일쑤입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에는 갖추어야할 서류에 대해 충분히 숙지한 후
철저하게 갖추는 것이 요령입니다. 결코 편법을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나중에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7.태국인 고용시 문제점, 갖추어야할 서류에 충분히 알고 있는가?
태국인 고용은 한국법이 아닌 태국법에 의해서입니다. 태국법은 외국인 회사가 태국인 고용시 철저하게 고용관련 법을 준수하고 있는지 노동청등에서 조사나옵니다. 만의 하나 문제가 있어 태국인이 노동청에 고발하면 이래저래 시달리고, 사업을 영위하기 힘듭니다. 태국인 고용시 철저한 고용 계약서 작성은 기본이고, 태국 노동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8. 2~ 3년 버틸만한 자금은 확보되었는가?
태국은 관광이 중요한 산업이고, 한국인 업소들은 이들 관광에 의존하기 때문에 태국 정치환경, 자연재해등으로부터 많은 피해를 받습니다. 태국내에서 시위. 쿠데타, 조류독감, 콜레라, 홍수, 쓰나미 등이 발생하면 짧게는 1개월 길게는 1년 가까이 사업이 곤두박질 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업자금이 충분하지 않으면 버티지 못하고 문닫아야 합니다.
9.가족이주시 자녀들 학교등 교육환경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는가?
태국에서 사업시 가족은 큰 힘이 됩니다. 가족과 떨어져서 사업하는 분들 상당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힘들 때 가족으로부터 힘을 얻어야 하는데 얻을 수 없어 술, 여자등에 의존하게 됩니다. 결국 한국내 가족은 태국으로 이주해야 합니다. 문제는 자녀들의 교육입니다. 일반 태국인 학교에 보내는 것은 결고 쉽지 않습니다. 물론 태국어가 유창하다면 태국인 자녀들이 다니는 공립학교나 사립학교에 보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경우 어렵습니다. 태국내 한국인들 다수는 자녀들을 국제학교에 보냅니다. 국제학교 학비는 지역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방콕 국제학교의 경우 1년 학비는 보통 50~70만밧입니다. 우리돈 1800만원에서 2500만원 정도입니다. 결코 적은 돈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에대한 준비도 필요합니다.
10.태국 거주환경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가?
태국 거주 환경은 한국과 다를 바 없으나 태국은 전세제도가 없습니다. 자가소유아니면 월세 둘중의 하나입니다. 외국인들은 아파트는 소유할 수 있지만 일반 주택은 소유할 수 없습니다. 월세는 좋은 환경일 경우 서울과 비슷한 월세가 지출 될 수 있으며,
월세가 낮은 경우는 교통이 불편하거나 아니면 주거환경에 좋지 않은 시설물등이 인근에 있을 수 있습니다.
11. 태국인들의 식습관, 문화등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태국은 현재 한국인 거주자들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유는 군사정부의 비자,워크퍼밋관련 정책이 과거에 비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이를 지킬 경우 태국거주 매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앞으로 사업은 태국인들, 태국방문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해야 합니다. 이들의 식습관, 문화등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사업하기 힘듭니다.
12. 태국내에서 스스로 엄격한 생활을 할 자신이 있는가?
태국에 부푼꿈을 안고 태국 거주하는 한국인들이 매우 많습니다. 문제는 이들 상당수가 나이는 먹는데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밑빠진 독에 물붙기 식으로 살다가 한국으로 철수하거나 더 나은 환경을 찾아 이웃국가로 이동합니다.타국에서 외롭다보니 술,여자와 담을 쌓는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결국 모아놓은 돈마저 다 털리기도 합니다. 태국에서 오랫동안 거주하면서 성공한 사람들 상당수는 지독하게 근검절약했거나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들입니다. 철저하게 운동,공부하면서 자기관리 한 사람들입니다. 태국어, 영어를 배우는데 열심을 다하면서 술집과는 거리를 유지한 사람들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태국은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한국보다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태국에 온 한국인들에게 말합니다. 항상 밤 11시 이전에 주무세요.그리고 아침 6시 이전에 일어나시고, 운동을 하루에 1시간 이상하세요. 태국어나 영어를 하루 1시간 이상 공부하세요. 좋은 태국인들을 많이 사귀세요.이 것이 태국에서 사는 방법입니다.
'태초 > 생활속의 발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여행, 신용카드 해외 불법 결제 피해 증가…예방법은? (0) | 2015.02.20 |
---|---|
태국여행- 미국 달러환율이 오르면 태국 여행비도 오를까? (0) | 2014.11.14 |
태국여행- 에볼라 바이러스 증상 및 태국여행 주의사항 (0) | 2014.08.03 |
태국여행- 태국이민국 비자런 정책관련 안내 (0) | 2014.06.15 |
오버추어광고는 다음카페와 다음지식인을 무너뜨리고 있다. (0) | 2014.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