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일반정보/태국음식·과일

태국과일- 계절별 과일및 수확기안내

태초 여행사 2015. 10. 26. 02:16

 

 

 

 




태국과일- 계절별 과일및 수확기안내





태국의 주요 매력중 하나는 과일이다. 태국은 적도에 가까운 국가이므로 일년내내 더운 지방이라 다양한 과일이 생산된다. 한국여행자들에게는 망고스틴,망고가 가장 인기가 있다. 이들 과일은 수확시기가 정해져 있어 제철이 아닐 경우 구하기 어렵고, 구한다해도 매우 비싼 것이 특징이다. 매우 비싼이유는 제철이 아니므로 생산가능한 타국에서 수입해온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상당수 과일은 일년내내 접할 수 있고 저렴하다. 다음은 태국 과일들의 수확시기이다. 여행에 참고하면 좋다.




 

  바나나 : 일년내내

  태국에서 생산되는 바나나는 주로 3가징 종류이다. 1.kluai hom:향이 좋은 바나나로 외국인들이선호하는 바나나이다.


2.kluai namwa: 날 것으로 먹기도 하고 요리를 해서 먹기도하는 바나나이다. 스넥용으로 사용되기도한다.


3.kluai khai: 에그바나나라고 불리우는 바나나로 껍질이 얇고 크기가 작다 .



 코코넛 :일년내내

마프라오라고 불리우며 큰 코코넛과 어린 코코넛이 있다. 큰 코코넛은 음료로 사용되며, 안의 흰 과육은 우유비슷한 맛을 낸다. 요리에 많이 사용된다.

 

어린 코코넛은 단맛도 강하고 향도 좋아 인기이다.

하얀과육은 쫄깃한 식감이 뛰어나 간식용으로도 좋다.

 

 커스타드 애플 :6월~ 8월

 

노이나라고 불리우는 과일로 부드러우면서 하얀 과육을 먹는다.


 두리안:5월~7월

 

과일의 왕이라 불리우는 과일로, 호불호가 엇갈리는 과일이기도 하다. 외국인들 상당수는 냄새를 싫어해 피하는 과일이기도 하다. 10월까지 어렵지 않게 구입가능하다.


 포도: 12월~4월

 

 청포도와 일반포도가 생산된다.


 구아바; 일내내내

 

백인 또는 서양인을 의미하는 "화랑"으로 불리우는 독특한 과일이다. 과일의 중앙에 있는 씨앗주변 부분은 안먹는 것이 좋다. 변비를 불러온다.


 잭푸르츠: 일년내내 

 

외관은 두리안과 흡사하나 좀 더 크다. 전문가들의 손길이 닿아야만 맛있는 모양이 나오는 독특한 과일이다. 거대한 크기의 씨앗은 보통 끓여서 먹는데 영양분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롱안: 5월~7월

 

 롱안은 중국에서 건너온 과일로 단맛이 강한 과일이다. 태국과일중 가장 큰 과일로, 태국이 가장많이 수출하는 과일이기도하다. 주산지는 치앙마이이다.

10월말까지 어렵지 않게 구입가능하다.


  리치: 4월~5월

 

 치앙마이와 북부지방에서 널리 재배되는 과일로

중국에서 생산하는 리치보다 당도가 높아 인기이다.

 망고: 3월~5월

 

태국여행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과일중 하나로 동양,서양 사람들 모두 좋아한다. 태국에서는 3월부터 10월말까지는 시장에서 어렵지 않게 구입가능하다. 남똑마이 품종이 단맛, 식감이 좋아 인기이다.


 망고스틴: 5월~7월

 

 태국어로 맹굿이라 불리우는 망고스틴은 한국인들이 유난히 좋아하는 과일이다. 과육은 흰색으로 마늘모양이다. 단맛, 새콤한 맛이 일품이라 모두 좋아한다. 5월 말서부서 수확되며 9월말까지 시장에서 볼 수 있다. 그외의 시기는 구하기 어렵고 주로 수입한 것들이다.

 파파야 :일년내내

 

  말라꼬라 불리우는 이 과일은 미국에서 건너온 과일로 태국전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재배되고 있다. 재배와 관리가 쉬워 과일중 비교적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주스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파인애플" 일년내내

 

 태국은 파인애플로도 유명하다. 주생산지는 프라추압키리컨,푸켓, 촌부리,라용, 캄보디아인근 쁘라친부리이다. 특히 푸켓 파인애플은 당도가 높아 제철에 인기이다.


 포맬로: 8월~10월

 

  시아미즈 포멜로는 당도와 식감에 있어서 세계적 명성이 있다 보존기간이 다른 과일대비 길어 인기가 있다.

 람부탄: 5월~ 6월

 

 노란색 또는 푸른 털이 있는 과일로 한국인들에게 비교적 잘 알려진 과일이다.  단맛과 식감이 좋다.


8월까지는 시장에서 볼 수 있다.

 로즈애플: 5월~ 6월

 

 종모양으로 된 과일로 움푹한 부분을 잘라내고 과일전체를 먹을 수 있다. 과일은 아삭한맛이 일품이다.

 사포딜라: 일년내내

 

 계란 모양의 과일로 갈색 껍질을 가지고 있다.


 탱저린: 일년내내

 

 솜이라 불리우는 과일로 한국의 귤과 매우 흡사하다. 그러나 씨앗이 많아 먹기는 편하지 않다. 단맛과 신맛이 강하다. 방콕외곽 방못, 사뭇사컨이 주생산지이며 라용,찬타부리,치앙마이등에서 양질의 품종을 생산중이다.


 수박; 일년내내

 

태국의 수박은 최근 재배기술이 매우 좋아 한국 수박수준의 당도를 자랑하고 있다. 제철에는 한국 수박크기의 70%정도크기의 기다란 모양의 수박을 60-80밧정도에 재래시장에서 구입가능하다. 맛이 좋아 한끼식사로도 좋다.


한국인들이 땡모반이라는 수박주스를 매우 좋아한다.


 

 




 


시즌별 과일


과일                  


생산지역
              

Jan.

Feb.

Mar.

Apr.

May

Jun.

Jul.

Aug.

Sep.

Oct.

Nov.

Dec.

 두리안  동부지방

-

-

-

-

  남부지방

-

-

-

망고스틴  동부지방

-

-

-

-

-

-

-

-

   남부지방

-

-

-

-

-

람부탄  동부지방

-

-

-

-

-

-

-

   남부지방

-

-

-

어린코코넛 라차부리/Rachaburi. 나컨파톰/Nakornprathom

리치/Lychee 치앙마이/Chiangmai, 치앙라이/Chiangrai

-

-

-

-

-

-

-

-

-

롱안/Longan 치앙마이/Chiangmai, 치앙라이/Chiangrai  

망고/Mango 차청사오/Chacheungsao, 라차부리/Rachaburi, 펫부리.Petchaburi

               
  치앙마이/Chiangmai, 치앙라이/Chiangrai

-

-

-

-

-

-

-

-

사포딜라/Sapodilla 라차부리/Rachaburi. 나컨파톰/Nakornprathom

-

-

-

-

-

-

파파야/Papaya 라차부리/Rachaburi. 나컨파톰/Nakornprathom

               

포멜로/Pomelo 라차차부리/라Rachaburi. 나컨파톰/Nakornprathom

파인애플/Pineapple 프라추압키리컨/Prachuabkirikan, 라용/Rayong

딸기/Strawberry 치앙마이/Chiangmai, 치앙라이/Chiangrai

-

-

-

-

-

-

-

드래곤프루츠/Dragon fruit 차청사오/Chacheungsao, Prajeanburi, 라용/Rayong

 

 

                                                  -과일 수확시기 안내 그래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