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일반정보/태국음식·과일

태국과일- 코코넛을 왜, 수퍼푸드라 부르는가?

태초 여행사 2015. 11. 1. 21:22

 

 





태국과일- 코코넛을 왜, 수퍼푸드라 부르는가?





코코넛 주스 성분

*여기서 주스라 함은 천연상태의 코코넛에 들어있는 액체를 말한다. 수퍼에서 판매하는 주스를 말하지 않는다.

코코넛 워터라 불리우는 코코넛주스는 코코넛내의 영양분이 많은 투명한 액체로 비타민과 미네랄성분이 많다. 보통 다 자란 코코넛보다 어린코코넛에 더 많은 물이 들어있는데 이유는 그 물이 나중에 성장해서 흰과육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용도가 단지 갈증해소를 위한 것이라면 코코넛이 어릴 때 수확하는 것이 좋다. 다 자란 코코넛은 나중에 수분을 유지하기위해 녹색 외피는 제거되고 플라스틱으로 두르게된다.

가장 바람직스러운 것은 중요한 영양소 손실을 막기위해  공기중에 노출된후 바로 코코넛 주스를 마셔버리는 것이다. 어린 코코넛 한개는 보통 11온스의 액체를 가지고 있으며, 저칼로리, 저지방이나 비타민,미네랄 그리고 다양한 영양소가 있어, 건강음료로 추천되고 있다. 코코넛 주스의 몇몇 주요 성분으로는 라우린산, 염화물, 철, 그리고 칼륨,마그네슘,칼슘,나트륨,인과 같은 전해질이 있다.사실, 코코넛 칼륨성분은 바나나 양의 두배정도에 가깝다.  전해질 균형은 근육,심장혈관,신경,면역계 그리고 신체내부 체액의 흡수와 균형에 무엇보다 중요하다.



코코넛 주스의 이로운 점은 무엇일까?



많은 연구에서 코코넛 주스는 항바이러스, 항균, 소염제,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이 영양분이 풍부한 주스는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며, 정력증진, 신진대사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 학계에서는 코코넛 연구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한 수많은 연구에서 코코넛 주스는 장염,소화불량,변비,회충,콜레라,비뇨기 이상, 요로결석, 신부전증, 건조하고 간지러운 피부,노인반점,주름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코코넛 주스의 사용


노인반점,주름,기타 피부트러블


과학자들은 시토키닌(Cytokinins)이 세포성장과 분할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혔다. 코코넛 주스는 이 시토키닌과 피부노화방지,수소이온지수( PH levels)의 균형을 유지하는  라우린산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조직을 강하게 연결해주고, 수산화시켜준다. 그러므로 매일 밤 수면전  단지 코코넛 주스를 피부에 갖다대는 것은 여드름,노인반점,주름,습진등에 도움이 된다.



원기회복


비타민,미네랄 그리고 다양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는 코코넛 주스는 멋진 원기회복 음료이다. 특히 코코넛 주스는 당성분과 나트륨성분이 적어 운동후 갈증을 해소하는데 최상의 음료라 말할 수 있다.반면에 칼륨,칼슘,염화물 성분이 풍부해 일과 운동등으로 체력이 소진되었을 때, 원기회복,수분보충,정력증진에 최상의 음료이다. 예를들어 코코넛 주스 100ml에는 296mg의 칼륨이 들어있는데 일반 에너지 음료의 경우 평균 117mg 정도 들어 있다. 나트륨의 경우 코코넛 음료에는 단지 25mg 함유하고 있지만 에너지음료는 200mg이 , 스포츠음료에는 41mg이 들어있다. 당성분은 코코넛 주스의 경우 5mg 그러나 이온음료, 스포츠드링크의 경우 20~25mg, 염화물은 코코넛 주스의 경우 118mg, 일반 에너지, 스포츠음료에는 평균 39mg이 들어있다.



심혈관계 건강


과학자들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들은 일반 사람들에 비해 낮은 칼륨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코코넛 주스를 마시는 것은 많은 양의 칼륨과 라우린산 때문에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꽤 효과적이다. 유사하게도 최근 과학자들은 코코넛 주스가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불리우는  HDL (good) cholesterol 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코코넛 주스의 복용은 심장 혈관관련 건강을 유지하는데 멋진 자연치료법이다.




탈수


칼륨,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한 코코넛 주스는 인체의 채액을 조절, 보충하고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데 도움을 준다. 열대지방의 원주민들은 코코넛 주스를 이질,콜레라,설사,장염등으로 발생하는 탈수현상을 치료하는데 사용해왔다. 또한 과학자들은 코코넛 주스의 성분을 보면 전해질,유장이 인간 혈액의 그 것과 매우 유사함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원주민들이 코코넛 주스를 가정상비약으로 사용했다는 것은 충분한 근거가 있다. 그러므로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고열이 나고, 일에 녹초가 되었을때  하루 두번 정도 코코넛 주스를 마시는 것은 몸이 빠르게 원상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태국여행시 탈수증세가 날 때 코코넛을 잘라 그안의 주스를 복용하는 것은 권할만 하다.



소화불량



코코넛 주스는 우리몸을 모노라우린으로 변환시켜주는 라우린산을 함유하고 있다. 모노라우닌은 항바이러스, 항독소, 항박테리아대항 멋진 활약을 보여주는데, 이 것은 아동,성인들의  장염,기생충,지용성 바이러스, 그리고 다른 장기감염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추가적으로 코코넛 주스는 항생제 성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원기회복을 하도록 도와주는 성분이 있다. 그러므로, 장기의 기생충치료로 단순하게 엑스트라버진 오일 1스푼을 코코넛 주스 1컵에 타서 3일 이상 마실 경우 상당히 효과가 있다. 변비,설사, 그리고 다른 소화불량에 1일 2회 코코넛 주스를 마시는 것은 추천할만하다.





-모노라우린(monolaurin) 효능

코코넛 오일의 50퍼센트를 차지하는 라우르산과 파생물인 모노라우린은 HIV, 포진 그리고 독감 같은 병원균들을 파괴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면역체계를 지원하고 독성 반응을 약화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다. (Lauric acid which makes up about 50% of coconut oil, and its derivative monolaurin, support the immune system and may dampen or prevent  toxic reactions, as well as play a role in destroying pathogens like HIV, herpes, and the flu.)



체중감량

코코넛 주스는 자연의 전해질이자 아이소토닉 음료(미네랄 함유 스포츠 드링크)로 신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준다. 그러므로 체중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코코넛 주스의 부작용은 무엇인가?



신선한 코코넛 주스는 지구상에서 존재하는 천연음료중 최상의 음료이다. 코코넛 주스에 알러지 반응 또는 심각한 너트 알러지가 있지 않는 한 부작용이 발견된 적이 없다. 코코넛 주스는 어린이,임산부,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추천되고 있다. 만약 당신이 평소 칼륨복용하는 사람이라면 코코넛 주스를 마실 경우 칼륨 복용을 일시적으로 중지하거나 아니면 줄이는 것이 요구된다. 코코넛 주스에는 많은 양의 칼륨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코코넛 과육 성분


 


 어린 코코넛 과육은 완전히 다 자란 코코넛대비 훨씬 부드럽고 크림처럼 반들반들하다. 다음은 어린 코코넛과 성장이 거의 끝난 코코넛과육 성분 비교이다. 일반컵 1개분의 과육을 비교한 성분표이다.




 어린코코넛/Young Coconut Meat ( 다자란 코코넛/Mature Coconut Meat
칼로리/calories 140 283
지방/at 3g 27g
포화지방/saturated Fat 3g 24g
콜레스테롤/cholesterol 0g 0g
탄수화물/carbohydrates 28g 12g
섬유질/fiber 2g 7g
당/sugar 15g 5g
단백질/protein 2g 3g
칼슘/calsium 17% DV 1% DV



위의 비교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어린 코코넛 과육은 다 자란 코코넛 대비 지방은 훨씬적고, 칼슘은 훨씬 더 많다. 어린 코코넛이 섬유소는 적고 당은 더많으나 전체적으로 보면 훨씬 건강에 좋다. 어린코코넛은 많은 양의 산화방지성분이 있어 몸안의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방지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어린 코코넛의 지방은 중쇄지방산으로 이 것은 동물의 불포화지방산보다 훨씬 흡수력이 좋다. 이 것은 소염제의 구실을 해준다. 어린 코코넛 과육은 다양한 영양분이 풍부한 영양의 보고(寶庫)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은 수퍼푸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