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태국어/영어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의 의미, 젠트리피케이션의 진행과정및 결과

태초 여행사 2016. 1. 10. 22:49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의 의미, 젠트리피케이션의 진행과정과 결과






젠트리피케이션은 신문,방송,잡지에서 심심치않게 나오는 용어이다. 젠트리 피케이션의 의미는  Dictionary.com 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

GentrIfication:


the buying and renovation of houses and stores in deteriorated urban neighborhoods by upper- or middle-income families or individuals, thus improving property values but often displacing low-income families and small businesses.

황폐화되는 도시지역에서 상위, 또는 중간소득층 가정 또는 개인들이 주택, 상점을 구입하거나 수리해서 부동산 가치를 상승시키는 것 그러나 종종 종종 저소득 가정이나 소규모사업을 내쫒는다.


----------------------------------------------------------------------------------------------------------------


British Dicttionary.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Gentrification:


(Brit) a process by which middle-class people take up residence in a traditionally working-class area of a city, changing the character of the area . 중산층 사람들이 전통적으로 노동자 계급이 거주하는 도시지역을 구입하는 과정, 그래서 그 지역의 성격을 바꾼다.


------------------------------------------------------------------------------------------------------------



젠트리피케이션의 의미는 이와같이 다양하게 정의된다.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영국 사회학자 루스 글래스는 " 저소득층이 주로 거주하는 구도심을 중산층이상의 사람들이 구입해서 점차 고급화되가는 과정"을 설명하기위해 이 용어를 사용했다. 도시의 활기를 불어넣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지만, 임대료 ,부동산 가격 상승등의 폐해를 낳아 부정적인 의미가 있는 양면성을 가진 용어이다. 한국의 경우 기존 소규모 상점들이 높은 임대료를 견디지 못하고 타 지역으로 이동하고 그 자리에 유명커피샵, 유명 의류샵,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들이 들어서면서  젠트리피케이션이 "굴러온 돌이 박힌돌 빼내는 과정"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물론, 젠트리피케이션 지역에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부의 증가를 누린다. 따라서 빈민들에게는 부정적인 의미로, 젠트리피케이션 지역에 부동산을 가진 이들에게는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젠트리피케이션은 한국에서도 벌어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곳이 서울 홍대앞,서촌길, 한옥마을, 경리단길, 가로수길이다. 이들은 젠트리피케이션 1세대라고 자주 언급되는 곳이다. 이들 지역은 십년 전만해도 서울에서 그다지 주목받는 지역은 아니었다. 따라서 주택, 상점 임대료는 비교적 저렴한 곳에 해당했다. 그러나 이들 지역에 음악,미술, 연극등 예술가들이 몰려들면서 문화 거리가 조성되고, 그 결과 사람들 입에 오르락내리락 거리면서 신문,잡지, 방송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특히 이들 지역에 연예인들의 기획사, 레스토랑, 커피숍들이 오픈되면서 더더욱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도 사실이다. 사실 젠트리피케이션은 한국만의 문제는 아니다. 일찌기 미국,영국등에서 심각한 도시문제로 떠오른 주제다. 미국, 영국등에서 일어난 젠트리피케이션은 보통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1단계: 노동자등 저소득층이 거주하는 빈민가 지역으로 저소득층의 예술가들, 자유분방한 삶을 살고자하는 보헤미안적 예술가들, 작가들, 시인들이 이주한다.  


2단계: 이들 예술가들, 보헤미안적 예술가들, 작가들, 시인들이 해당 지역의 가치를 상승시킨다. 활기를 잃어가는 빈민지역에 색을 입히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해당 지역은 매력적이면서 활기가 넘치는 지역으로 변한다.


3단계: 지역자치 단체, 부동산개발업자, 부유층이 사람들이 몰리는 것을 보고 투자를 한다.


4단계: 개발이 이루어지면서 지역이 활성화된다. 인구가 줄어들고 범죄가 만연했던 빈민가 지역은  인구가 증가하고 범죄는

          줄어든다. 사람들이 급격히 몰려든다.


5단계: 해당 지역의 부동산 가치는 극대화되어 기존 저소득층 주민들, 상인들은 치솟는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고 다른지역으로

          내쫓긴다.




예를들어, 서울 홍대주변의 젠트리피케이션 되가는 과정을 보면 위의 5단계와 흡사하다. 처음 홍대앞은 대학가 주택가에 불과했다. 물론 서민들의 주택가로 볼 수 있는 지역은 아니었다. 중산층이상이 거주하는 단독주택과 서민들이 거주하는 다가구 주택들이 혼재된 지역이었다. 젠트리 피케이션의 시작인 빈민가 지역은 아니었다. 그러나, 조용한 주택가가 거대한 상가지역으로 변한 것은 젠트리 피케이션의 변화와 비슷하다.


 미술, 연극, 음악에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거주했고, 이들은 홍대앞 또는 주변에 화실, 소극장, 라이브 카페를 오픈해서 홍대 주변을 문화거리내지 지역으로 분위기를 조성했다. 신촌이 단지 먹고 마시는 지역이었다면 홍대앞, 주변지역은 문화가 있는 지역이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홍대상권은 뜨고, 신촌상권은 힘을 잃어갔다.  홍대주변에 연극. 음악. 그림등에 종사하는 예술가들이 몰리면서 홍대주변 거리는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홍대주변의 시작은 홍대 미대 졸업생들이 주도 했다. 시작은 홍대주변의 화실이었다. 홍대미대가 한국내 미대를 석권할 당시 홍대 주변의 화실은 전국에서 온 미대지망생들로 항상 붐볐다.  이들은 홍대학생들과 함께 홍대앞 상권을 번영시킨 주역들이다. 이들 상당수는 대학재학중, 대학졸업후 홍대앞 , 주변지역에 둥지를 트면서 홍대 주변지역은 예술적인 성격인 강한 지역의 터전을 일궜다. 이후, 카페촌이 형성되고, 소극장이 들어서고, 먹자촌이 형성되고, 오피스텔이 들어서면서 서서히 개발붐이 일기 시작했다.


홍대주변의 젠트리피케이션의  결정적인 계기를 맞이한 것은 YG 기획사의 이전, 중국의 해외여행 자유화였다. 이 두가지 사건으로 홍대는 서울에서 가장 뜨거운 지역으로 변했다. 결국 홍대 주변은 서울에서 젠트리피케이션 대표지역으로 불리우게 되었다.  

젠트리피케이션의 양상은 외국과 한국이 약간 다르다. 젠트리 피케이션이 외국은 주거지역에서,  한국은 상가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다. 한국의 젠트리 피케이션은 "상권이 뜨면 기존 임차상인들이 쫓겨나는 상황"으로 의미가 굳어지고 있다.


어떻게 보면 한국의 주거관련 젠트리피케이션은 오래전부터 있었다. 전국의 수많은 재개발지역이 젠트리피케이션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단지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을 뿐이다. 최근에도 높은 전세, 월세를 감당 못하고 경기도 지역으로 , 다시 지방으로 이사하는 것도 젠트리피케이션의 예이다. 한국은 아이러니하게도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한 문제해결과 중재에 앞장서야할 국가, 지방정부가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한 사회문제에 눈감고 있는 현실이다. 심지어는 젠트리피케이션의 부정적결과가 눈에 뻔히 보이는데도 무시하고 그대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젠트리피케이션의 예는 뉴욕 브루클린 빈민가, 보스톤 빈민가, 샌프란시스코등등에서 그리고 차이나 타운 지역등에서도 볼 수 있다. 영국, 프랑스, 독일등에서도 과거에 일어난 현상이고 지금도 진행중인 현상이다. 낮은 월세로 빈민가에서 근근하게 살아갔던 저소득층 사람들에게 젠트리피케이션은 악몽이다. 이로인해  저소득층 사람들의 권익에 앞장서는 사회단체가 결성되었고 이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것은 물론, 정부와 협의, 또는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젠트리피케이션의 페해를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외국의 주택관련 젠트리피케이션 긍정적, 부정적 효과


 

                          긍정적


                      부정적

 

부동산 소유자들의 주택개선,주택건축에 대한 높은 동기부여

 임대료,부동산 가격 상승 

 

범죄감소

  이용가능한 주택수 감소

 

쇠퇴하는 지역의 안정화

  상업,산업지역으로의 변화

 

 소비자 구매력 증가로 지역사업 활성화

 기존주거자 내쫓김, 주변지역에 영향을 미쳐 부동산가격, 임대료 상승

 

빈집감소

 지역사회 분노, 충돌

 

세수증대

 노숙자증가

 

개발장려및 실행 중가

 이전에 따른 심리적 비용 증가

 

지역기반 산업및 서비스에 대한 긴장감소

 지역서비스에 대한 비용,부담증가

 사회계층혼합 증가


 사회계층 다양성 손실

 

정부 지원없이 부동산가치 상승

 인구감소

 

부동산 가치 상승

 부동산 가격의 폭등으로 저소득층의 상실감확대

출처: Loretta Lees, Tom Slater, and Elvin Wyly, Gentrification Reader, p. 196. © 2008 Routledge.; Rowland Atkinson and Gary Bridge, eds., Gentrification in a Global Context: the New Urban Colonialism, p. 5. © 2005 Routledge



태국의 젠트리피케이션의 예는 푸켓 올드타운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과거 푸켓타운 지역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이었지만 전선줄을 매립하고, 기존 노후화된 주택들을 개보수해서 관광명소로 떠올랐다. 그 결과 올드푸켓타운의 상권은 점차 활기를 찾고 있다. 특이한 것은 올드푸켓타운의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지역주민간의 갈등이 전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유는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한 수익이 주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갔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