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일반정보/태국음식·과일

태국요리- 얌운센(Yum Un Sen 또는 Yum Woon Sen), 맵고,새콤달콤한 태국당면샐러드

태초 여행사 2016. 2. 21. 16:43

 

 

 

 

태국요리- 얌운센(Yum Un Sen 또는 Yum Woon Sen), 맵고,새콤달콤한 태국당면샐러드


 


얌운센(Yum Un Sen)은 태국식 당면샐러드로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인 요리이다. 얌운센의 "얌(Yum 또는 Yam)"은 "양념하다", "운센(Un Sen 또는 Woon Sen) "은  당면을 말한다. 그러나, 태국식 당면은 한국과 다르다. 한국은 보통 단맛을 내는 감자에서 추출한 가루로 면을 만들지만 태국은 콩으로 면을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얌운센 요리법을 보면 당면을 콩으로 만든 실국수(Bean thread)로 표현하기도 한다. 태국인들은 콩을 건강식으로, 다이어트식품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콩으로 만든 당면요리인 얌운센을 좋아한다.


얌운센의 운센( Un Sen) 즉, 당면은 영어로 다양하게 표현한다. 셀로판국수(Cellophane noodles), 중국식 버미첼리( Chinese vermicelli), 콩실(bean threads),  콩실국수( bean thread noodles), 크리스탈 국수(crystal noodles), 유리국수( glass noodles), 젤리국수(jelly noodles)등등으로 표현한다. 투명하고,가느다랗고, 쫄깃한 식감을 가진 당면의 특성을 잘 표현한 단어들이다.



얌운센에는 다양한 재료가 들어간다. 재료가 다양하다보니 요리법도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얌운센에는 새우, 조개, 게, 오징어등의 해산물을 재료로 사용한다. 야채로 토마토, 양파,고추, 버섯, 튀긴마늘, 셀러리,생고추등이 들어간다. 맛을 더내기위해 구운땅콩를 넣거나 말린 새우등의 건어물을 넣기도 한다. 얌운센은 신선함을 강조하기위해 재료를 섞어 무친후 내놓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후라이팬에 볶어서 내놓기도 한다. 해산물을 먹으면 속이 좋지 않을 경우 이 방법이 좋다. 후라이팬에 볶은 운센은 얌운센이 아닌 '팟운센(Phad Woon Sen)'이라고 한다. 팟운센의 팟은 "볶은(-fried)"을 의미한다. 팟타이의 "팟"과 같은 의미이다.



얌운센은 주재료가 무엇인가에 따라 얌운센 뒤에 주재료 이름을 넣어 부르기도 한다. 새우가 많이 들어가면  "얌운센 꿍"이라고 한다. 다양한 해산물이 들어간  얌운센을 원하면 '얌운센 탈레' 하고 말하기도 한다. 얌운센은 해산물만 들어가지 않는다. 닭고기, 돼지고기를 넣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얌운센 까이", "얌운센 무" 라고 부른다.    



얌운센(Yum Un Sen)은 무슨 맛일까?



얌운센은 ' 짠듯하면서 새콤 달콤 매운 맛'이다.  한국인들은 대부분 이요리를 좋아한다. 태국을 잘 아는 여행자들은 한국 요리가 생각나면 보통 파파야 샐러드라고 불리우는 솜땀 아니면 얌운센요리를 주문한다.




얌운센(Yum Un Sen)을 맛있게 내놓는 레스토랑들


일반적으로 해산물 요리 레스토랑들은 얌운센 요리를 기본으로 내놓는다. 해산물 레스토랑이 아니더라도 얌운센 요리가 가능한 곳은 많다. 파타야, 푸켓,크라비,코사무이,후아힌지역등에서는 요리당 100-150밧 선에서 즐길 수 있다. 호텔에서도 주문할 수 있다. 방콕등 도심의 태국요리 레스토랑에서는 얌운센이 가능하다.




얌운센(Yum Un Sen) 주의할 점



얌운센에는 팍치라 불리우는 고수가 기본으로 들어간다. 팍치냄새가 싫으면 주문시 '마이싸이 팍치(팍치 빼주세요)" 해야 한다.

얌운센은 주재료가 해산물이므로 허르스름한 레스토랑에서는 주문하지 않는것이 좋다. 먹고서 탈나면 안먹은것만도 못하기 때문이다. 가급적이면 해산물 전문 레스토랑이나 유명 레스토랑에서 주문하는 것이 좋다. 호텔레스토랑도 좋다. 아니면 차라리 볶아서 내놓는 팟운센을 주문하는 것이 좋다.


 


얌운센(Yum Un Sen) 재료



8-10개의 내장을 뺀 깐새우
 2마리 큰 오징어, 얇게 잘라서 놓음
 1/4 컵 돼지갈은 고기

 4~5개의 방울 토마토, 반으로 보기좋게 썰어놓음
 1 묶음의 녹색양파, 얇게 썰음 
 1 웅쿰의 고수풀(팍치, 팍치냄새가 싫으면 뺄 것) 
 1/4 컵 패퍼민트 잎 
 6 개의 버섯, 가급적이면 검은색의 버섯으로 얇게 썰음 
 1 컵  (250ml)양의 소금이 들어가지 않은 구운땅콩  
 2 개의 날고추를 얇게 썰어 놓은 것 
 3 테이블 스푼의 피시소스 
 3 테이블 스푼의 라임주스  
 2 테이블 수푼의 설탕 
 3 컵 (750ml) 생수.
 1 묶음의 당면, 약 10분동안 찬물에 불려놓을 것 
 2 테이블 수푼의 구워서 가루낸 땅콩  






 


 2- 얌운센 꿍(새우가 주재료)


 

 

3- 얌운센 무(돼지고기가 주재료)


 


 4- 팟운센( 볶은 당면요리, 볶은 운센요리를 팟운센이라 부른다)


 

 

5. 팟운센무(돼지고기가 주재료인 당면요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