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정치.경제관련글

호텔 디포짓(Deposit) 이해 및 신용카드 가승인취소 처리기간

태초 여행사 2018. 6. 3. 14:22

 

 

 

 

 

 




                                               호텔 디포짓(Deposit) 이해 및 신용카드 가승인취소 처리기간





디포짓(Deposit) 정의,이해

 


호텔에서의 디포짓(Deposit)은 "맡기는 돈" 즉  일종의 보증금입니다.  호텔에서는 디포짓외에 개런티(Guarantee). hotel security deposit , security deposit refund, security deposit payment 등의 용어를 사용합니다.


호텔예약시, 또는 체크인시 객실료를 지불했음에도 신용카드 결제를 요구하거나 여행당사국 화폐를 지불하도록 요구합니다. 세계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등을 신용카드대신 받기도 합니다.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객실료에  더해 추가 비용을 내는 것이 아니라 잠시 맡겨 놓은 보증금의 성격이기 때문입니다.


디포짓의 정의는 "숙박객이 호텔투숙시 룸,부대시설등을 파손하거나 룸서비스등을 이용하고 지불거부. 미니바사용후 지불거부등,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받는 보증금"입니다. 호텔은 보증금으로 신용카드를 선호합니다. 호텔 프론트에서는 현금을 받는데 따른 이러저러한 불편이 없는 신용카드를 선호합니다.


신용카드가 없을 경우 여행국가의 화폐 또는 미국달러화등으로 지불해도 좋습니다. 현금을 보증금으로 낼 경우 반드시 영수증을 받아야 하며, 체크아웃시 영수증을 제시하고 보증금을 반환받아야 합니다. 일부 여행자는 여행중에 정신을 잃고 돌려 받지 못한체 귀국하기도 합니다. 일부 지혜로운 여행자는 분실등 만약을 대비해 영수증을 휴대폰으로 찍어 이미지를 저장하기도 합니다.


 



 

 



디포짓 금액



디포짓 금액은 호텔정책에 따라 제각각입니다. 고급호텔일수록 디포짓 금액은 높습니다. 보통 1박 숙박비의 50%를 1박 보증금으로 받으나 초호화 호텔, 고급 풀빌라는 1박 숙박비의 100%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룸내비품, 부대시설이 고가이므로 호텔 기물 훼손시 제대로 청구하기 위한 고육지책입니다. 그러나, 호텔 일부는 고객의 편리를 위해 1박 숙박비의 10~30%만 청구하기도 합니다. 태국의 경우 호텔들은 보증금으로 '1박당 얼마'가  일반적이나 일부 호텔은 숙박일수에 관계 없이 일정금액을 보증금으로 요구하기도 합니다. 일부 호텔은 보증금 제도 자체가 없기도 합니다. 태국호텔 보증금을 알고 싶다면 네이버 태초의 태국정보 카페에서 "호텔이름+보증금"으로 검색하면 자료가 나옵니다. 만약 준비되어 있지 않았다면 해당 게시글 댓글에 "xxx호텔 보증금 좀 알려주세요". 하면 호텔을 통해 신속하게 알아내어 답합니다.




디포짓 신용카드 결제방식



디포짓 신용카드 결제방식은 세가지입니다.


- 디포짓 금액만큼 블록을 거는 방식

 

 전산 상에 승인만 걸어놓은 것일 뿐 실제로 금액은 인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행자는 체크아웃 때까지 디포짓 금액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체크아웃 때  승인 취소하면 신용카드 사용하는데  지장이 전혀 없습니다.

- 승인처리하나 카드사에서 전표매입을 하지 않는 방식

 

 신용카드상의 승인내역은 남아있지만 실제로 카드대금 결제일에 청구하지 않습니다.상당수 호텔이 이 방식대로 처리하는데,  여행객들 다수는 이러한 일처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여행사,호텔에 카드승인되었다고 컴플레인을 제기합니다. 오해한 것입니다.

-승인 후 카드사 전표매입까지 하는 방식


나중에 매출취소로 잡히고 환불이 됩니다.




디포짓결제 신용카드 처리기간



호텔 대부분은 "승인처리하나 카드사에서 전표매입을 하지 않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이 경우 카드결제일까지 카드한도에서 디포짓 금액만큼 사용한도가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해외거래이므로 "호텔- 해당국 은행- 신용카드회사- 한국 신용카드 회사" 의 거래과정에서 승인취소까지 적게는 1주일 많게는 2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 됩니다. 보통은 1~3주면 처리되나 일부 카드는 1~2개월 처리기간이 필요합니다. 여행자들 다수는 일처리 기간으로 3주이상  길어지면 당황하고 여행사,호텔,신용카드사로 전화를 해서 컴플레인을 제기하는데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승인 후 카드사 전표매입까지 하는 방식"도 비슷합니다.



태초클럽 여행사의 경우 엄청난 예약을 취급하는 여행사이지만 지금까지 태국호텔에서 제대로 일처리를 해주지 않은 적은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사실 태국호텔 디포짓 신용카드 처리기간이 길어지는 이유는 호텔의 늑장처리가 아닌 태국은행- 신용카드 회사(비자,마스타드등) 본사- 한국내 신용카드 회사 또는 은행간의 일처리에서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