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일반정보/태국음식·과일

태국요리- 찜쭘(Jim Jum), 돼지고기해물,야채등을 육수에 넣은 후 양념에 찍어먹는 태국식 전골

태초 여행사 2018. 10. 13. 21:32








      태국요리- 찜쭘(Jim Jum), 돼지고기해물,야채등을 육수에 넣은 후 양념에 찍어먹는 태국식 전골





찜쭘(Jim Jum)은 태국식 전골이다. 돼지고기,해물,야채, 면등을 끓는 육수에 담가 익힌후 양념간장에 찍어서 먹는 태국식 전골을 말한다. 태국어 찜쭘은 영어로는 Jim Jum 또는 Chim Chum으로 표기한다. 의미는 '찜(Jim)'이 '담그다(dip in)'이고, "쭘(Jum)"이 " 떨어뜨리다(drop)"이다.  결국 찜쭘이라는 단어는 요리방법과 관련이 있다. 돼지고기.해물, 야채등을 찰흙으로 구운 용기에 끓인 육수에 '담갔다;가(찜), 양념장에 '떨어뜨려'(쭘) 먹는 요리를 말한다.


짬쭘을 제대로 제공하는 고급레스토랑은 찜쭘을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찰흙으로 만든 용기에 육수를 끓인다. 최근에는 화재를 염려해서 불을 붙여 사용하는 찰흙용기대신 전기가열기구를 이용한 냄비를 사용하는 레스토랑이 늘어나고 있다. 재료는 앞에서 말했듯이, 돼지고기,생선,오징어, 새우, 어묵,야채,울면. 날달걀등을 사용한다. 사실 태국 곳곳에 있는 MK수키를 비롯 각종 수키 레스토랑은 찜쭘의 변형된 형태로 봐도 좋다.



찜쭘은 라오스나 캄보디아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태국은 이웃하는 북동부 지방 즉, 이산지방에서 시작해 태국전역으로 펴지게되었다. 이산지방 요리가 다 그렇듯이 서민음식이며, 길거리 음식이다.전통적으로 닭,돼지고기,생선,새우,오징어,, 달콤한 바질, 레몬라임잎과 같은 신선한 허브가 재료로 사용된다. 숯불로 가열하는 작은 점토용기에서 요리된다. 찜쭘이라는 독특한 요리이름은 그 음식을 먹는 관습적인 방법인, (육수에) '담그거나(찜)' (양념에)  떨어뜨리는(쭘)'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이산지방 사람들은 찜쭘대신' 채오혼(chaeo hon)'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먹는 법

찜쭘은 국물로 가득 찬 점토 냄비와 함께 제공된다. 국물이 끓으면 먼저 야채를 넣는다. 야채를 넣으면 냄비 안의 온도를 약간 낮출 것이고, 이어 젓가락으로 고기 한 조각을 냄비에 넣으면 고기가 익을 때까지 1분 정도 기다려여 한다. 육수가 끓고 고기가 익으면 젓가락으로 고기를 껴내 양념장에 찍어 먹는다.





요리법


찜쭘

돼지고기는 굴 소스, 약한 간장, 설탕으로 양념한다. 밤새 냉장고에 두어 숙성시킨다. 닭 육수를 끓이고 이어, 갈랑갈,레몬그라스, 라임 잎을 넣는다. 육수가 향이 나면 타이의 스위트 바질을 첨가한다. 국물에 신선한 야채를 넣는다.  끓고 있는 국물을 테이블로 가져와라. 고기를 끓인 육수에 담근다. 고기가 익으면, 고기를 소스에 떨어뜨려 먹는다. 울면을 잠시 담궈 놓아도 좋다. 다 익으면 소스에 찍어 먹는다.

재료


찜쭘은 재료가 다양하다. 돼지고기,닭고기,생선,오징어, 어묵,조개,각종 야채,날달걀등을 재료로 사용한다. 이산지방 사람들은 돼지고기대신 염통,간,허파등 돼지부속고기들을 넣어서 먹기도 한다. 한국.,일본,중국인들은 소고기를 넣어서 먹기도 한다. 태국인들은 소를 신성시하는 힌두교가 가미된 불교로 인해 소고기를 먹지 않는 사람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