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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호텔-태국호텔조식에 대한 기본정보

태초 여행사 2016. 6. 18. 21:16

 

-JW매리엇 방콕 수쿰빗 호텔 조식부페

 

 

 

 

 



                                                        태국호텔-태국호텔조식에 대한 기본정보







태국호텔은 세계 각국의 호텔과 비교하면 조식의 질이 높습니다. 조식 가짓수, 질, 맛, 청결 등등에서 비교적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한국여행객들은 호텔선택시 조식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기도 합니다. 다음은 태국호텔 조식에 대한 기본정보입니다.





1.5성급호텔 조식의 기본



태국 5성급 호텔 조식으로 인정받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리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흰밥, 볶음밥, 볶음국수류, 햄,베이컨, 다양한 소시지,고급치즈, 육류(돼지고기, 닭고기등), 연어 샐러드, 튀김류, 콩요리,카레요리. 채소요리, 오믈렛 스테이션(계란요리), 누들 스테이션(국수류), 와플, 다양한 빵, 케잌.  생과일주스, 샐러드, 과일.견과류, 시리얼, 우유,주스, 커피등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외에 호텔에 따라 카나페(작은 햄버거,센드위치등), 딤섬, 스시, 회, 김치 등 다양한 요리가 추가되며 디저트로 쿠키, 케잌, 태국디저트, 쵸컬릿, 아이스크림등이 추가됩니다. 최근 5성급 호텔들에서는 기존 천편일률적인 진한 아메리카노 커피제공에서 모카,카페라테, 카푸치노, 아메리카등 다양한 커피를 제공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 5성급과 4성급 조식의 차이


5성급과 4성급 호텔의 조식차이는 큽니다. 주된 차이는 고급치즈의 다양성및 유무,고급 햄, 연어샐러드, 오믈렛의 질, 생과일 주스 유무, 베이커리질의 차이,육류요리의 다양성, 과일의 다양성 및 질(5성급에서는 노란망고등이 제공되기도 합니다.). 최근 경향은 일식 스시와 회의 유무가 5성급 조식의 질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호텔에 대해 연구하는 사람들은 "조식당내 직원들의 수도 호텔조식당 수준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 이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세계적인 브랜드 호텔 5성급은 즉석요리 파트에 직원들이 많습니다. 서빙하는 직원도 4성급 호텔보다 월등히 많습니다.


5성급과 4성급 호텔 조식의 가장 큰 차이중 하나는 베이커리입니다. 5성급 호텔들 베이커리는 다양하고 맛이 좋습니다. 크로와상의 경우도 바삭합니다. 그러나, 4성급은 베이커리류가 다양하지 않고, 빵의 데코레이션, 빵의 상태가 5성급대비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2.어느 호텔 조식이 우수한가?



호텔 조식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호텔조식 좋은 곳을 알아내려 합니다. 조식 좋은 호텔을 원한다면 세계적인 브랜드 5성급 호텔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매리엇, 스타우드, 힐튼, 아코르 , 인터컨티넨탈, 하얏트 호텔은 조식에서 매우 우수합니다. 세계적인 럭셔리 호텔 브랜드로 유명한  포시즌 , 캠핀스키 역시 조식이 훌륭합니다.  아시아의 자존심이라 불리우는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 페닌슐라, 샹그릴라,오쿠라프레스티지,반얀트리 호텔역시 좋습니다. 태국 브랜드로는 아마리, 아난타라, 두싯 브랜드 호텔이 조식이 좋습니다. 태국호텔은 세계적인 브랜드중에 매리엇 호텔 브랜드가 조식에서 뚜렷하게 앞서가는 분위기입니다. 세계 1위의 위상을 가진 호텔로서 조식은 포기하지 않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 세계적인 호텔 브랜드는 무조건 조식이 좋을까요? 기본적인 구성은 갖추고 있으므로 구성은 훌륭합니다. 실패할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우수한 조식을 고른다면 다음 두가지 조건을 갖춘 조합이 좋습니다. 호텔오너가 돈 많은 대재벌+ 세계적인 브랜드 호텔의 구성이 이상적입니다. 예를들면 태국의 유명호텔 상당수는 창비어 사장의 호텔입니다. 창비어 소유호텔로는 오쿠라프레스티지, 르메르디앙 플라자 아테네, 수쿰빗22에 들어설 매리엇 퀸즈파크,매리엇 후아힌, 매리엇 나이양 등등이 있습니다. 이들 호텔들은 이상적인 조합으로 조식이 우수합니다.


해당 지역을 대표하는 호텔도 좋습니다. 수쿰빗은 오랫동안 쉐라톤 그랑데 수쿰빗 호텔이 지존의 자리를 취하고 있습니다. 쉐라톤 그랑데 수쿰빗은 쉐라톤 호텔중 조식이 매우 우수합니다. 이유는 쉐라톤 그랑데 수쿰빗 호텔은 기존 쉐라톤 호텔비교 한등급위의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쉐라톤그랑데 수쿰빗은  사실, 스타우드 호텔 등급의 최상위 등급인 "럭셔리컬렉션(Luxury Collection)'입니다. 럭셔리컬렉션은 스타우드 그룹에서 최상위 등급에 속합니다, 세인트 레지스, W호텔, 럭셔리컬렉션은 하이엔드 클라스로 흔히 6성급이라 불리웁니다. 쉐라톤 그랑데 수쿰빗은 럭셔리컬렉션브랜드를 호텔입구 좌측 쉐라톤 호텔 로고밑에 사용하고 있지만 럭셔리컬렉션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럭셔리컬렉션 브랜드의 포지션이 매우 약하고, 아시아인들이 아직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전히 쉐라톤그랑데수쿰빗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식만큼은 기존 5성급 웨스틴 그랑데 수쿰빗과 비교하면 월등히 좋습니다. 사실, 쉐라톤그랑데 수쿰빗은 수쿰빗 지역 호텔 조식평가에서 JW매리엇 수쿰빗 방콕과 쌍벽을 이룹니다.


세계적인 호텔그룹중에서 각 호텔을 대표하는 플래그쉽성격의 호텔 브랜드를 고르면 조식에서는 실패하지 않습니다. 해당 호텔 브랜드의 대표선수들이므로 조식에 각별히 신경을 씁니다. 매리엇에서는 JW매리엇, 리츠칼튼, 스타우드 그룹에서는 세인트 레지스, W호텔, 럭셔리컬렉션, 힐튼에서는 콘라드, 아코르에서는 소피텔, 하얏트에서는 파크 하얏트,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는 인터컨티넨탈 호텔이 이들 대표선수에 해당합니다.



태국 호텔 브랜드로는 아마리, 아난타라가 조식이 좋습니다. 아마리는 모기업이 한국의 현대나 다를 바 없는 이탈타이 건설회사이기 때문에 자존심이 강합니다. 호텔조식이 비교적 좋습니다. 아난타라는 태국 프랜차이즈 업계의 대부로 일컬어집니다. 피자컴퍼니, 시즐러, 버거킹 태국판매권,커피클럽, 스완센 아이스크림등등의 10개이상의 프랜차이즈를 론칭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사업에서 성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아난타라 베이커리는 강합니다. 다양한 요리 역시 장점입니다. 두싯호텔도 비교적 좋습니다. 두싯은 태국호텔 브랜드로 가장 먼저나선 선두주자이므로 그 이름값을 합니다. 그러나, 오너 나이가 90이 넘은 할머니라 예전같은 공격적인 마케팅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센타라는 5성급을 의미하는 그랜드가 붙은 일부 5성급, 4성급중 센타라가 소유하고 있는 호텔들은 가격대비 조식이 좋습니다. 그러나, 단지 센타라 브랜드만 사용하는 호텔들의 경우 조식에서 문제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푸켓 센타라그랜드 푸켓 카론비치는 센타라 그룹소유이므로 조식에서 우수합니다. 같은 5성급인 센타라그랜드 웨스트샌즈는 조식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센타라 브랜드만 사용한 예입니다.




3. 조식이 우수한 호텔을 찾는 방법



호텔 조식이  우수한 호텔을 찾는 방법은 위의 2번 방법이 최상입니다. 그러나 위의 세계적인 브랜드 호텔이 아닐 경우 조식이 호텔비 대비 좋은 곳들은 보통 객실수 200개이상인 곳으로 식당가가 강한 호텔들입니다.  방콕,파타야, 푸켓등 관광지를 대표하는 식당가가 강한 호텔들은 타호텔과 비교하면 조식이 비교적 우수합니다. 디너부페를 상설화 시키는 호텔들은 대부분 조식이 잘 나옵니다. 디너부페, 식당가가 강한 호텔이 조식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면 디너부페, 식당가역시 힘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매리엇 파타야 리조트는 파타야 지역에서 식당가가 강합니다. 매리엇 브랜드에 최상의위치가 더해졌기 때문입니다.디너부페등을 보면 파타야 디너부페중 최상의 평가를받습니다. 조식은 메리엇 명성에 걸맞게 좋습니다. 홀리데인 푸켓의 경우 홀리데이인이 4성급 브랜드임에도 푸켓에서는 5성급 대우를 받습니다. 요금이 5성급과 같거나 높습니다. 직원수준이 높은 것은 물론 조식의 질,가짓수가 5성급 평균이상의 수준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조식이 나오게 된 배경에는 푸켓에서 가격대비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 홀리데이인 시브리즈부페가 있습니다. 홀리데이인 푸켓 리조트의 시브리즈 부페는 푸켓 5성급 호텔들이 넘볼 수 없는 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렇다보니 조식부페도 훌륭합니다.



*레지던스 호텔들은 일반적으로 가격대비 조식이 떨어진다.


호텔비대비 조식이 좋지 않은 호텔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레지던스 호텔이라 불리우는 서비스아파트 호텔들입니다. 이들 호텔은 기본 상차림을 내놓습니다. 먹을 것이 없다고 말합니다. 조식의 차이가 나는 이유는 이들 서비스아파트 호텔과 기존호텔은 성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들 호텔의 주 대상은 비즈니스 여행자들, 장기숙박자들로 단지 3~4박 숙박하는 여행자들이 아니므로 다양한 조식을 내놓지 않습니다. 내집같은 분위기를 추구하는 호텔로 장기간 투숙하는 여행객들이 주류를 이루는 상황에서 다양한 조식은 이들 숙박객들에게 별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거주하는 집에서 매일 푸짐한 상을 내놓을 수 없는 이유와 비슷합니다. 따라서 단기숙박이 주류인 일반호텔대비 조식이 떨어집니다. 수쿰빗아속의 그랑데 센터포인트 터미널 21호텔이 주변 5성급호텔대비 조식이 떨어지는 이유는 센터포인트 호텔이 서비스아파트호텔의 대명사와 같은 브랜드로 서비스아파트 호텔에서 출발했기 때문입니다.  



4. 호텔조식당 분위기가 좋은 곳을 알아내는 방법



호텔 조식당 분위기는 사실 호텔 홈페이지를 보면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조식당 주변에 녹지공간, 연못,호수, 비치, 바다, 정원등이 위치하면 분위기가 좋습니다. 여행자들의 리뷰를 읽어도 알 수 있습니다. 호텔 조식당의 이상적인 분위기가 나올 수 있는호텔 객실수는 200~400개입니다. 200개 이하면 5성급 호텔이라도 다양한 요리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단지 정갈한 음식만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규모의 경제" 원리가 가동되기 때문입니다. 객실수 200개이하면 호텔 식당가가 강할 수 없습니다. 호텔내 숙박하는 인원이 많지 않아 여러개의 레스토랑 갖출 수가 없고 그로인해 조식의 다양성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200개가 안되는 객실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식당가가 강하다면 위치가 좋거나 아니면 주변에 관공서, 기업들이 많이 있는 경우입니다. 반면에 객실수가 400개가 넘어가면 조식당이 시장분위기로 바뀝니다. 사람수가 너무 많아 조식을 조용히 즐기기 어렵습니다. 또한 객실수가 400개가 넘어가면 빈방을 채우기 위해 패키지 여행사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여행매너에서 약한 패키지 고객들이 조식당 분위기를 시장판으로 바꿉니다. 푸켓 카론비치의 힐튼 아카디아가 5성급임에도 자유여행객들에게 인기가 없는 주된 이유중 하나는 객실수가 800개 이상이므로 패키지 여행객들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한계 때문입니다. 패키지 여행객들이 많으면 흔히 "밥이 입으로 들어가는지, 코로 들어가는지 알 수 없는분위기'가 연출됩니다.




5. 성수기인 건기와  비수기인 우기의 조식차이는 있는가?



건기와 우기의 조식에 차이가 있다고 말하는 여행자들이 있습니다. 이 것은 일부분 사실입니다. 우기와 건기의 호텔비 차이가 크지 않는 방콕,파타야의 경우 조식에서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푸켓,크라비, 코사무이 지역등의 호텔 숙박객들 중에는 " 비수기인 우기에 갔더니 먹을 것이 없고, 성수기인 건기에 가니 먹을 것이 많더라 "고 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호텔에 따라 이 말은 사실입니다. 주로 4~5성급 호텔에 해당합니다. 3성급 호텔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비수기의 150~200% 호텔비를 받는 건기와 우기에 조식의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성수기인 건기에 태국 휴양지는 유럽 여행객들의 비중이 높으므로 당연히 이들 유럽 여행객들 입맛에 맞는 요리들이 우기대비 많습니다. 햄,고급소시지,치즈류,육류등이 다양해집니다.


특히, 휴양지 호텔들은 유럽인의 비중이 얼마인가가 해당호텔의 경쟁력, 호텔수준을 평가하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유럽 여행객들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요리를 준비해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려고 노력합니다.



6. 5성급 호텔인데 프로모션으로 호텔비가 많이 내려갔다. 조식에 차이가 있는가?


5성급 호텔중에는 비수기에 호텔비를 파격적으로 내린 프로모션을 실시합니다. 이 경우, 호텔 조식에 변화가 있을까 의문을 가지는 여행자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답하기 어려우나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텔비가 많이 내려갈 경우, 호텔에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조식의 질을 낮추는 것입니다. 그러나 세계적인 호텔 브랜드들은 조식의 미미한 차이는 있을 수는 있지만 조식의 질을 눈에 띄게 낮추기는 어렵습니다. 호텔 그룹차원에서 호텔브랜드 관리를 위해 조식의 질을 급격히 낮추는 것은 허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3~4성급 로컬 호텔에서는 호텔비가 파격적으로 내려갈 경우 조식의 질도 파격적으로 내려가는 경우는 흔히 있습니다. 이들의 논리는 우리가 잘 아는 ' 땅파서 장사할 수는 없지 않은가?"입니다.



7.호텔 조식을 보면 메인 마켓이 어느 지역인지 알 수 있다고 한다. 맞는가?


맞습니다. 호텔조식을 보면 어느 국가 국민들이 많이 오는 지 알 수 있습니다. 햄,치즈,소세지,양식, 베이커리류가 강하면 미국,유럽인들이 많습니다. 일식이 강하면 일본인을 비롯 동북 아시아 국가 사람들이 많습니다. 중국요리가 많이 보이면 중국인들이 많습니다. 롯띠등 중동인들이 많이 먹는 음식이 보이면 중동인이 많습니다. 한국 김치가 보이면 한국여행객들을 비롯 아시아인들이 많은 경우입니다. 한국패키지가 들어가는 호텔들은 대부분 김치가 주요리로 나옵니다. 어느 호텔의 메인시장을 알 수 있는 방법중 하나는 TV채널입니다. TV채널은 해당 호텔 주고객들의 국가 방송이 고정으로 많이 나옵니다. 최근 태국은 중국, 러시아, 인도등의 국가 TV 채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이 태국 관광시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세계적인 방송으로 BBC, CNN, 알자지라등은 어느 호텔이든지 대부분 있습니다.  




*태초클럽 여행사(http://www.taechoclub.com)는 태국 전문여행사로 고객분들에게 최적의 호텔을 찾아드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태국전문여행사로 태국전역의 주요호텔들은 주기적으로 인스펙션을 합니다. 이렇게하는 이유는 호텔이 여행만족도를 좌우하기 때문입니다.